개설과정 및 전공
전공분야 | 소개 |
---|---|
상담심리 | 전문상담교사 1급 양성과정인 상담심리 전공은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상담심리 영역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필요한 특성화된 교육 과정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상담, 가족상담, 성격심리, 이상심리, 진로상담,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행동수정 등의 심층적인 상담이론 및 상담실습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교 상담 현장에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심리서비스를 구현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
유아교육 | 유아교육전공은 유아교육 분야의 이론 및 실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고, 최신 유아교육이론과 동향, 교수방법 등에 관한 재교육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유아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유아교육현장과 연계한 실천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현장의 요구 및 문제점을 인식하고,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강화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
응용행동분석 |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은 심리학과 행동과학의 분야 중 하나로,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연구하고 이해하며 행동의 증진을 위해 적용되는 과학적인 접근법이다. 응용행동분석 전공은 이론을 임상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행동분석의 원리와 기술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행동분석의 기본 개념, 연구 방법론, 행동분석가를 위한 윤리, 자료 수집 및 분석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행동을 개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
평생교육·진로직업상담 | 평생교육ㆍ진로직업상담학은 현장중심 실천학문이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인간의 전 생애 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개발과 운영, 평가, 교수방법 등의 교육과정으로 평생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고용관련 분야에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진로이론과 진로선택, 직업적응, 직업전환, 생애설계 진로 및 직업상담에 필요한 전문가를 양성한다. |
기독교학교교육 | 한국사회의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기독교 대안학교는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지만, 이를 뒷받침할 교사양성은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독교학교전공은 인간발달학, 교육심리, 교수법, 그리고 기독교학교행정 등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하여 대안학교 교사 및 기독교학교에 관심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ACSI(기독교학교국제연맹)가입을 조만간 마무리 짓고 ACSI 커리큘럼을 진행함으로서 국제 기독교 교사 인증 과정 및 학교 인증 과정을 도입할 계획이다. |
코칭심리 |
코칭심리전공은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여 코칭심리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회 사역자 및 성도를 위한 크리스천 코치 양성, 군인, 경찰, 소방대원, 교도관을 위한 코칭리더십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교육하고 있다. 졸업 후 비지니스, 학교, 교회, 군, 경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코치로 활동할 수 있도록 코칭심리관련 자격증과 연계한 수업을 운영하고 직장과 학업병행을 위한 토요일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
미술치료교육 | 교육대학원 미술치료교육 전공에서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발맞추어 미술치료사에게 요구되는 미술치료 관련 전문지식과 현장 역량을 겸비한 유능한 미술치료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미술치료 이론과 현장적용기법, 정신병리 및 심리학 관련 교과목과 발달재활서비스 전문인력 이수 교과목 등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