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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550
작성일
2025.06.18
수정일
2025.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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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인들을 위한 TIP] 발표 꿀팁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속 이야기를 두드리는(knock) 학생 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어느덧 종강이 코앞까지 다가왔습니다. 후회 없는 1학기를 보내셨나요? 아쉬움이 많이 남을 수 있겠지만, 앞으로 다가올 2학기를 위해 아쉬움은 이 기사에 두고 가시길 바랍니다. 무더운 더위와 함께 백석인의 후회 없는 발표를 위한 방법에 대한 기사, 시작하겠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속 이야기를 두드리는(knock) 학생 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어느덧 종강이 코앞까지 다가왔습니다. 후회 없는 1학기를 보내셨나요? 아쉬움이 많이 남을 수 있겠지만, 앞으로 다가올 2학기를 위해 아쉬움은 이 기사에 두고 가시길 바랍니다. 무더운 더위와 함께 백석인의 후회 없는 발표를 위한 방법에 대한 기사, 시작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발표 당일에 마음을 가볍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긴장으로 인한 가빠진 호흡을 다스리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더 천천히 내쉬는 걸 3~5번 반복해서 호흡으로 마음을 다스리도록 합니다. 그러면 심장 박동이 느려져서, 생각도 맑아집니다. 또한, 준비가 잘 되었고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로 자기 암시로 긴장을 더욱 줄입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발표의 목적은 완벽함이 아니라 전달이라는 것을 되새깁니다. 그러면 더 편한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발표에 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긴장은 없애기보다 약간 받아들이고,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약간의 긴장감은 집중력과 에너지를 끌어올려 주기 때문입니다. 발표의 들어가기 전에 실제 발표처럼 리허설을 해 보면 실수도 덜하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고, 발표 중간에 말을 잃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다시 흐름을 떠올려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작은 루틴을 만드는 것도 쉽게 긴장을 풀기에 좋습니다. 발표 들어가기 전에 물 한 모금을 마신다던가, 목을 돌리고 손을 터는 것과 같은 작은 행동을 루틴으로 정해두면 긴장을 안정시키는 신호로 쓸 수 있습니다.가장 먼저 발표 당일에 마음을 가볍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긴장으로 인한 가빠진 호흡을 다스리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더 천천히 내쉬는 걸 3~5번 반복해서 호흡으로 마음을 다스리도록 합니다. 그러면 심장 박동이 느려져서, 생각도 맑아집니다. 또한, 준비가 잘 되었고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로 자기 암시로 긴장을 더욱 줄입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발표의 목적은 완벽함이 아니라 전달이라는 것을 되새깁니다. 그러면 더 편한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발표에 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긴장은 없애기보다 약간 받아들이고,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약간의 긴장감은 집중력과 에너지를 끌어올려 주기 때문입니다. 발표의 들어가기 전에 실제 발표처럼 리허설을 해 보면 실수도 덜하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고, 발표 중간에 말을 잃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다시 흐름을 떠올려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작은 루틴을 만드는 것도 쉽게 긴장을 풀기에 좋습니다. 발표 들어가기 전에 물 한 모금을 마신다던가, 목을 돌리고 손을 터는 것과 같은 작은 행동을 루틴으로 정해두면 긴장을 안정시키는 신호로 쓸 수 있습니다.

가벼운 마음 만들기


가장 먼저 발표 당일에 마음을 가볍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긴장으로 인한 가빠진 호흡을 다스리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고, 더 천천히 내쉬는 걸 3~5번 반복해서 호흡으로 마음을 다스리도록 합니다. 그러면 심장 박동이 느려져서, 생각도 맑아집니다. 또한, 준비가 잘 되었고 잘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로 자기 암시로 긴장을 더욱 줄입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발표의 목적은 완벽함이 아니라 전달이라는 것을 되새깁니다. 그러면 더 편한 마음으로 자연스럽게 발표에 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긴장은 없애기보다 약간 받아들이고, 즐기는 것도 좋습니다. 약간의 긴장감은 집중력과 에너지를 끌어올려 주기 때문입니다. 발표의 들어가기 전에 실제 발표처럼 리허설을 해 보면 실수도 덜하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고, 발표 중간에 말을 잃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다시 흐름을 떠올려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작은 루틴을 만드는 것도 쉽게 긴장을 풀기에 좋습니다. 발표 들어가기 전에 물 한 모금을 마신다던가, 목을 돌리고 손을 터는 것과 같은 작은 행동을 루틴으로 정해두면 긴장을 안정시키는 신호로 쓸 수 있습니다.


팀원과 둘 이상이서 발표를 진행한다면,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누가 어떤 부분을 말할지 사전에 정하고, 서로 넘어가는 타이밍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야 합니다. 같이 발표하는 팀원과 함께 피드백하면서 연습을 진행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단순한 정보를 나열하는 것보다, “왜 이 주제를 이렇게 풀었는지”에 대해 접근한 이유나 어떻게 판단했는지를 발표하는 것이 설득력이 더 부가되어 보입니다. 단순히 발표를 하는 것보다 스토리텔링을 더하면, 발표에 집중을 더 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면서 기대효과를 이야기한 구조에 결과까지 더해 스토리를 만들면, 발표하려는 내용에 더 이해하게 되어 능숙하게 발표할 수 있으면서 듣는 사람까지 몰입하게 만듭니다. 발표가 끝난 후에 받을 수 있는 질문을 예상해 보고 간단한 답변까지 준비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기에 자신감 있는 자세로 발표할 수 있습니다.

팀플 & 과제 발표


팀원과 둘 이상이서 발표를 진행한다면, 역할 분담 명확히 해야 합니다. 누가 어떤 부분을 말할지 사전에 정하고, 서로 넘어가는 타이밍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야 합니다. 같이 발표하는 팀원과 함께 피드백하면서 연습을 진행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단순한 정보를 나열하는 것보다, “왜 이 주제를 이렇게 풀었는지”에 대해 접근한 이유나 어떻게 판단했는지를 발표하는 것이 설득력이 더 부가되어 보입니다. 단순히 발표를 하는 것보다 스토리텔링을 더하면, 발표에 집중을 더 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하면서 기대효과를 이야기한 구조에 결과까지 더해 스토리를 만들면, 발표하려는 내용에 더 이해하게 되어 능숙하게 발표할 수 있으면서 듣는 사람까지 몰입하게 만듭니다. 발표가 끝난 후에 받을 수 있는 질문을 예상해 보고 간단한 답변까지 준비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기에 자신감 있는 자세로 발표할 수 있습니다. 


 발표는 스스로가 긴장하지 않고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청중의 귀를 사로잡고 집중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회사에서 프로젝트 발표를 하는 것보다 대학생의 신분으로 발표를 할 때는 딱딱하게 시작하는 것보다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공감을 끌어내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하면 좋은 이야기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의문으로 시작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하루에 커피를 몇 잔 드십니까?”처럼 청중이 스스로 답을 떠올리는 질문을 먼저 해서 집중력을 유발합니다. 또한, 짧고 강렬한 사례나 직접 겪은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공감을 자극합니다. 아니면 재치 있는 유머를 준비해서 자연스럽게 웃음을 유도하면 분위기가 풀리고, 발표자에 대한 호감도도 높아지기에 편안한 발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상적 공감부터 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 시험 기간이라 다들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죠?”와 같이 같은 처지에 있는 청중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켜 발표 내용을 본인과 연결해서 듣게 합니다. 쉽게 예시를 들어보자면, 유튜브 알고리즘과 관련된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유튜브를 딱 5분만 보려고 했는데, 정신 차려보면 2시간. 우리를 빠져들게 만드는 유튜브의 알고리즘, 과연 어떤 기준으로 영상을 추천하고 있는 걸까요?”라고 한다면 금방 발표에 집중할 수 있겠죠?

집중할 수 있는 발표 오프닝


 발표는 스스로가 긴장하지 않고 이야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청중의 귀를 사로잡고 집중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회사에서 프로젝트 발표를 하는 것보다 대학생의 신분으로 발표를 할 때는 딱딱하게 시작하는 것보다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공감을 끌어내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하면 좋은 이야기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의문으로 시작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하루에 커피를 몇 잔 드십니까?”처럼 청중이 스스로 답을 떠올리는 질문을 먼저 해서 집중력을 유발합니다. 또한, 짧고 강렬한 사례나 직접 겪은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공감을 자극합니다. 아니면 재치 있는 유머를 준비해서 자연스럽게 웃음을 유도하면 분위기가 풀리고, 발표자에 대한 호감도도 높아지기에 편안한 발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상적 공감부터 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 시험 기간이라 다들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죠?”와 같이 같은 처지에 있는 청중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켜 발표 내용을 본인과 연결해서 듣게 합니다. 쉽게 예시를 들어보자면, 유튜브 알고리즘과 관련된 발표를 시작하기 전에 “유튜브를 딱 5분만 보려고 했는데, 정신 차려보면 2시간. 우리를 빠져들게 만드는 유튜브의 알고리즘, 과연 어떤 기준으로 영상을 추천하고 있는 걸까요?”라고 한다면 금방 발표에 집중할 수 있겠죠?


 다음으로 발표를 잘 할 수 있는 팁입니다. 핵심 메시지를 정해서 발표 후에도 청중이 기억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을 중심으로 발표를 구성합니다. 발표를 하는 동안에 청중의 눈을 바라보며, 시선을 한 곳에 두지 말고 전체를 천천히 둘러보듯 바라봅니다. 눈을 마주치게 되면, 자신감 있는 자세로 진심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으로 강조하거나 몸짓을 추가해 웃으며 말하면 훨씬 생동감 있는 발표가 됩니다. 단, 너무 과하면 부자연스러우니 자연스럽게 비언어적 표현을 섞어야 합니다. 말이 너무 빠르면 청중은 놓치기 때문에 높낮이나 속도에 신경 쓰면서, 중요한 문장은 천천히 또렷하게 말하고 때때로 말을 멈추면 전달력이 확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표하는 PPT에 너무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발표의 내용처럼 긴 문장보다 핵심 단어나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에 걸맞은 설명을 준비해야 합니다. 마무리는 인상 깊으면 좋습니다. 발표 끝에 그동안 발표했던 내용을 요약해서 한 줄로 강조하면 발표 내용이 더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러므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건 바로 이것입니다.”처럼 힘 있게 마무리하면 발표가 전체적으로 더 또렷이 기억될 수 있습니다.

잘 해 보이는 발표


 다음으로 발표를 잘 할 수 있는 팁입니다. 핵심 메시지를 정해서 발표 후에도 청중이 기억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것을 중심으로 발표를 구성합니다. 발표를 하는 동안에 청중의 눈을 바라보며, 시선을 한 곳에 두지 말고 전체를 천천히 둘러보듯 바라봅니다. 눈을 마주치게 되면, 자신감 있는 자세로 진심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으로 강조하거나 몸짓을 추가해 웃으며 말하면 훨씬 생동감 있는 발표가 됩니다. 단, 너무 과하면 부자연스러우니 자연스럽게 비언어적 표현을 섞어야 합니다. 말이 너무 빠르면 청중은 놓치기 때문에 높낮이나 속도에 신경 쓰면서, 중요한 문장은 천천히 또렷하게 말하고 때때로 말을 멈추면 전달력이 확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발표하는 PPT에 너무 의존하지 말아야 합니다. 발표의 내용처럼 긴 문장보다 핵심 단어나 이미지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에 걸맞은 설명을 준비해야 합니다. 마무리는 인상 깊으면 좋습니다. 발표 끝에 그동안 발표했던 내용을 요약해서 한 줄로 강조하면 발표 내용이 더 기억에 남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러므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건 바로 이것입니다.”처럼 힘 있게 마무리하면 발표가 전체적으로 더 또렷이 기억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발표

자연스러운 발표


 발표를 더 자연스럽고 수월하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흐름 중심으로 스크립트를 짭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대본과 스크립트를 외우기보단, "도입 → 전개 → 결론" 식으로 구조를 먼저 잡고 각 파트마다 핵심 키워드만 정리해 두면 말할 때 훨씬 자연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머릿속으로만 연습하지 말고 소리 내서 말하는 연습을 해봅니다. 직접 발표처럼 말해보면 문장이 길거나 말이 꼬일 부분을 알 수 있어, 더 자연스럽게 수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습할 때 허공을 바라보고 하는 것이 아니라 거울이나 카메라 활용해서 발표 시에 본인의 모습을 확인합니다. 그러면 발표할 때 제스처, 표정, 말투를 확인하고 부자연스러운 부분을 인식하고 발표 습관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민망하긴 하더라도 정말 중요한 발표가 있을 때는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슬라이드에 적힌 문장을 그대로 읽으면 안 됩니다. 슬라이드의 내용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본인의 말투로 재구성해 두면 기억에도 잘 남고 훨씬 자연스럽게 발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시간 체크입니다. 보통 발표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시간 초과는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으니, 미리 시간에 맞춰서 조절해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 발표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백석인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발표를 하실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마무리하며, 다음에 더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백녹담


 앞으로 발표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신 백석인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발표를 하실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그럼 마무리하며, 다음에 더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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