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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금속·목재기법과 디자인 디자인 재료 중 기본이 되는 금속과 목재를 중심으로 재료의 성질과 특성을 이해한다. 금속과 목재의 가공기법과 기술의 기초적인 과정을 익히고 재료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창의적인 제품을 제작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 세라믹과 디자인 점토로 제작 가능한 여러 가지 제품을 다양한 형태와 제작방법을 통하여 실습한다. 도자디자인의 이론과 이해를 바탕으로 세라믹 재료의 기본적 특성을 가르치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성형기법을 습득함으로서 학생들이 보다나은 도자제품제작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강좌이다.
- 디지털표면장식 2D컴퓨터그래픽으로 디자인된 이미지를 금속, 목재, 섬유, 유리 등 다양한 재질의 제품에 프린팅하여 최종적인 문화상품으로 완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학습한다.
- 패브릭과 디자인 천과 가죽 등 섬유 재료에 대한 이해와 가공기법을 익히고, 구상한 디자인을 원하는 제품으로 완성하는 프로세스를 실습을 통해 체험한다. 기초단계로 드레이핑(draping) 과정을 통해 패턴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원형을 이용한 평면 패턴작업의 기초지식을 익히고 패턴 캐드의 활용을 통해 패턴제작시스템을 이해하는 과정을 거친다. 즉, 드로잉-일러스트-패턴제작-마름질-박음질-제작완성까지를 다루게 된다.
- 디지털모델링실습 CNC 및 3D프린터를 이용한 입체 모델링의 기본원리와 기초 실습을 경험하는 과목으로, 3D컴퓨터 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한 도면 제작과 이를 CNC 조각기 및 3D프린터에 입력하여 실제의 결과물을 얻어내는 기본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완제품을 제작한다.
- 문화환경디자인 환경조형은 사람이 공간과 처음 마주하는 시점에서부터 공간을 떠나는 마지막 순간까지 공간과 상호작용하는 종합적인 경험에 초점을 두고 디자인하는 인간중심의 교과목이다. 공간의 내부와 외부에 접근하는 동안 이루어지는 인간의 모든 감각적 경험에 관심을 갖고, 단지 하나의 오브제가 아닌 순간과 장소와 경험이 서로 통합되는 디자인을 전개한다. 실재하는 공간을 장식할 수 있는 조형물을 구상하여 미니어처 형식으로 제작하고, 사진합성 등을 통해 시뮬레이션 함으로서 공간장식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리빙트랜드상품디자인 1 금속과 목재를 사용하여 기본적 문화상품을 디자인, 제작하는 강좌이다. 여러 가지의 공예재료를 중심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물건들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문화상품의 기초적인 과정이다. 재료의 기본적 가공이 가능한 재료사용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전개하며 대중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의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학습과정이다.
- 리빙드랜드상품디자인 2 리빙트랜드상품디자인 1 수업의 연계과정으로 여러 가지의 공예재료에 특성을 살린 더욱 깊이 있는 수업이 전개된다. 대표적인 공예재료 이외의 디자인 재료에 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가공하는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최종적으로 기능성 제품을 만들어 상품화하는 문화상품디자인의 기초과정을 완성 짓는 교과과정이다.
- 리빙세라믹디자인1 도자성형 기법을 활용하여 기본적 문화상품을 디자인, 제작하는 강좌이다. 여러 가지의 공예재료를 중심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물건들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문화상품의 기초적인 과정이다. 재료의 기본적 가공이 가능한 재료사용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전개하며 대중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의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학습과정이다.
- 리빙세라믹디자인2 리빙세라믹디자인1 수업의 연계과정으로 여러 가지의 공예재료에 특성을 살린 더욱 깊이 있는 수업이 전개된다. 대표적인 공예재료 이외의 디자인 재료에 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가공하는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최종적으로 기능성 제품을 만들어 상품화하는 문화상품디자인의 기초과정을 완성 짓는 교과과정이다.
- 패션문화상품디자인 1 패브릭 기법을 활용하여 기본적 문화상품을 디자인, 제작하는 강좌이다. 여러 가지의 공예재료를 중심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한 물건들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문화상품의 기초적인 과정이다. 재료의 기본적 가공이 가능한 재료사용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작품으로 전개하며 대중성을 강조하는 디자인의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학습과정이다.
- 패션문화상품디자인 2 패션문화상품디자인 1수업의 연계과정으로 여러 가지의 공예재료에 특성을 살린 더욱 깊이 있는 수업이 전개된다. 대표적인 공예재료 이외의 디자인 재료에 관해서도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가공하는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최종적으로 기능성 제품을 만들어 상품화하는 문화상품디자인의 기초과정을 완성 짓는 교과과정이다.
- 디지털문화상품디자인1 Living, Object, Accessory, Ornament, Fabric 등 다양한 상품의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주전공의 특성과 연계전공의 특성을 융합한 완제품을 제작하고, 패키지화한다.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 맞춰 2D/3D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디자인, 모델링 및 도면 작업 능력을 키우고, 적합한 재료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가공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제작과 완성에 필요한 과정을 배운다.
- 디지털문화상품디자인2 디지털문화상품디자인1 강좌의 심화과정으로 Assemble, Toy, Clock, Puzzle 등 다양한 상품의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주전공의 특성과 연계전공의 특성을 융합한 완제품을 제작하고, 패키지화한다.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 맞춰 2D/3D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하여 디자인, 모델링 및 도면 작업 능력을 키우고, 적합한 재료에 대한 이해와 함께 가공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제작과 완성에 필요한 과정을 배운다.
- 문화상품캡스톤디자인 1 문화상품디자인의 이론과 이해를 바탕으로 금속과 목재를 중심 재료로 한 디자인의 심화과정으로 트렌드와 다양한 생활패턴에 활용 할 수 있는 제품을 분석, 연구하여 제품제작에 초점을 둔다. 문화상품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다양한 기법과 기계사용을 습득 후 디자인 개발, 생산 시스템 및 산업화의 양산과정을 익힘으로서 학생들이 보다 감각적인 공예제품 제작능력을 습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문화상품캡스톤디자인 2 문화상품 캡스톤디자인1을 통해 배우고 익힌 과정들을 심화하여 마무리하는 졸업작품 제작을 위한 과정이다. 졸업작품 제작을 위한 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및 여러 기술을 응용하여 제품 생산 시스템 및 양산화과정까지의 체계적인 마무리를 배우고 제품의 실용과 심미성 뿐 만 아니라 완성된 상품의 적절한 포장과 홍보효과를 높이는 코디네이션 방법까지 연구한다.
- 문화상품디자인창업프로젝트 문화상품디자인의 사회경제적 의미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성공적으로 디자인 업체를 경영하는 기술을 배우고 익힌다. 개념학습과 업체탐방을 통해 스튜디오운영의 기본계획을 포함한 성공조건 등을 탐구하고 자신만의 사업경영계획을 설계하는 프로그램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