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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융복합디자인론 디자인의 역사적인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세분화된 디자인의 각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하는 필요성과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서 21세기에 요구되는 융·복합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이론적인 기반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색채와 구성 색채의 기초개념과 색채전달 학습을 통하여 디자인과 예술, 인간생활에게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초조형 표현능력을 배양을 목표로 한다. 조형요소 및 색채구성 원리에 관한 이론과 평면조형과 색채를 이용한 다양한 내용의 실기로 구성된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미적 조형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 형태와 공간 입체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근간으로 형태와 공간에 대한 기술적이고도 개념적인 다양한 접근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조형 기법과 컨셉 기술을 정련하고 아이디어 발상에 의한 명료한 시각적 구현방법을 탐색하며 다양한 재료 및 도구와 테크닉의 창의적인 활용법을 체득한다.
- 재료와 기법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와 질감을 표현하는 기법들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목재, 금속, 도자, 섬유, 종이 등을 가공 및 조형하여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웹툰기획 각광을 받고 있는 웸툰의 기본인 연출능력, 시나리오 진행능력을 익히기 위한 수업이다
- 인체대생 및 크로키연습 인체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2차원의 평면에서 표현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강력한 방법인 데생과 크로키를 실습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앞으로의 애니메이션 학습에 필요한 기초실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 디지털페인팅 포토샵을 사용하여 디지털을 사용한 스케치와 페인팅 방법을 습득한다. 브러쉬와 레이어 사용 등의 기본기술을 학습함과 동시에 학습자의 개성과 스타일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 애니메이션 작화 신체를 움직이는 근육의 기능을 연구하고 해부학적인 측면에서 생체 동작을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움직임을 연속된 작화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인체조형 제작연습 인체의 근육과 골격구조를 파악하며 이를 3차원의 공간에서 재현하기 위하여, 유토나 스컬피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실제적인 인체나 간략화 된 캐릭터를 제작하여 보는 수업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3DS MAX와 MAYA 등의 3D 툴을 사용하여 가상 캐릭터를 제작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정지화를 통하여 동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다양한 소재와 방법론을 실헙한다.
- 3D 모델링 및 렌더링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준비단계로서, 모델링과 렌더링의 과정을 실습한다. 3차원 컴퓨터 영상의 특성과 3D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이해하고, 이것을 응용하여 실세계의 물체와 가상의 물체를 현실감 있게 재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 애니메이션은 많은 노력과 시간, 제작비가 소요되는 분야인 만큼, 기획의 중요성은 여타의 디자인 분야에 비하여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각자의 구상을 기획서의 형태로 구체화하며, 스토리보드를 통하여 구성을 가시화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연습하게 된다. 2D와 3D, 실사촬영 등에 공통되는 가장 중요한 필수과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3D 캐릭터디자인 본 과목은 3DS MAX와 MAYA를 통하여 다양한 포즈와 변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삼차원의 캐릭터 제작과 이를 효과적으로 연출하는 디자인 방법에 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웹툰제작 본인이 작성한 시나리오를 기본으로 하여 실제적인 웹툰 제작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 게임그래픽스 게임에 사용되는 로우폴리(Low poly) 캐릭터와 배경을 3D max와 Zbrush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최종적으로 게임엔진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상특수효과 영화를 비롯한 각종의 영상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특수효과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과목에서는 기본적인 영상의 합성과정과 응용, 프리미어 등의 2차원적인 영상편집 툴을 활용한 특수효과와 파티클을 통한 3D 이펙트를 통합적으로 학습하며, 최근의 영상물에서 사용되는 방법론을 이해한다.
- 영상음향디자인 애니메이션 뿐 아니라 영상 디자인 전 분야에 필요한 배경음악과 효과음, 음성더빙, 오디오 믹싱, 편집과 관련하여 다양한 기법과 장비 사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컨셉아트&웹툰 1 게임과 영화제작에 사용되는 컨셉아트의 기획과 제작방법을 photoshop 등의 페인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학습한다. 단순한 작화기법의 학습을 넘어서, 머릿속의 이미지를 구체화된 시각적인 표현물로 제작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 모션그래픽스 1 현재 각광을 받고 있는 모션그래픽스를 익히기 위하여, 애프터이펙트의 기본적인 사용방법과 각 종 플러그인의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 3D 애니메이션 1 3D애니메이션의 기초개념과 제작과정, 기법 등을 학습하고 3DS MAX와 MAYA와 같은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기본적인 애니메이션의 제작을 실습하기 위한 과목이다.
- 디지털영화제작 1 디지털기기와 편집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더불어, 영화를 제작하는 것이 개인과 소수집단에서 가능하게 되었다. 이 수업을 통하여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영상을 촬영, 편집하여 하나의 작품으로 만들어 가는 기본과정을 실습한다. 디지털영화제작2의 선수과목이다.
- 모바일프로그래밍 1 프로세싱 등의 입문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기본적인 문법과 프로그램을 짤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며, 비주얼적인 요소를 언어로 컨트롤 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 [첨단융합] 디자인창업 1 디자인과 컨텐츠 분야로 1인 창업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을 기획하고, 실제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방법과 마켓팅,홍보방법을 배우게 된다.
- 졸업작품기획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예비단계로서 자료수집과 타겟설정, 시놉시스와 캐릭터 작성, 프레젠테이션 기법 등의 기획단계를 학습한다.
- 컨셉아트&웹툰 2 선 이수한 컨셉아트1을 기반으로 게임과 애니메이션, 실사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컨셉아트의 각종 기법을 심화학습하며, 졸업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기술적인 면을 마스터한다.
- 모션그래픽스 2 선 이수한 모션그래픽스 1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모션그래픽스를 제작하는 수업이다. 애프터이펙트의 심화과정과 Cinema 4D 등의 3차원 소프트웨어 학습을 결합하여 보다 경쟁력 있는 모션그래픽스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3D 애니메이션2 3D애니메이션1에서 습득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3D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디자인과 캐릭터 리깅, 동작구현 등을 학습하여 실제적인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 디지털영화제작 2 디지털영화제작1에서 습득한 기본지식과 장비, 툴의 사용방법을 근간으로 하여 보다 완성도 있는 디지털 영화를 실제적으로 제작하여 보는 수업이다.
- 모바일프로그래밍 2 Open CV를 학습하여 영상기기를 통하여 받아들인 신호를 해석하고 재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영상기기를 사용한 제품 제어를 배우게 된다.
- 졸업작품제작 졸업작품을 만들기 위한 최종적인 단계로서, 실제 결과물 제작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며, 독창적인 표현 방법론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영상애니메이션 캡스톤디자인 1 졸업작품을 구체화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제작의 단계를 실습한다. 세미나 형식의 수업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구상과 방법론을 발표, 토론하며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디지털 조각 본 수업에서는 z-brush를 이용하여 디지털 조각의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기본적인 조형기법을 동시에 학습함으로서 하이폴리곤 오브젝트를 단시간 안에 구상화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실무워크숍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이나 영상수업에서 다루지 못한 특수한 방식의 영상과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을 해당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학습할 수 있는 과목이다. 수업에서 다루는 제작방식은 매 학기에 따라 변화될 수 있으며, 제작방식의 선정은 학생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통하여 결정된다.
- 영상애니메이션 캡스톤 디자인 2 사회진출을 앞두고 취업용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기업의 인터과정을 수행한다.
- 융복합워크숍 개별과목으로 나누어 수강하였던 각 파트별 지식을 하나로 통합하여 기존의 장르에 구애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작품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렌더링과 영상합성 현재 각광을 받고 있는 VR과 AR 의 상호작용성을 지닌 영상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삼차원 소프트웨어의 고급 렌더링 기술과 실사영상과의 합성 기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