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dfView,fnctNo=33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되며, 따라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융복합디자인론 디자인의 역사적인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세분화된 디자인의 각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하는 필요성과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서 21세기에 요구되는 융복합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이론적인 기반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색채와 구성 색채의 기초개념과 색채전달 학습을 통하여 디자인과 예술, 인간생활에게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초조형 표현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조형요소 및 색채구성 원리에 관한 이론과 평면조형과 색채를 이용한 다양한 내용의 실기로 구성된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미적 조형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 형태와 공간 입체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근간으로 형태와 공간에 대한 기술적이고도 개념적인 다양한 접근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조형 기법과 컨셉 기술을 정련하고 아이디어 발상에 의한 명료한 시각적 구현방법을 탐색하며 다양한 재료 및 도구와 테크닉의 창의적인 활용법을 체득한다.
- 재료와 기법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와 질감을 표현하는 기법들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목재, 금속, 도자, 섬유, 종이 등을 가공 및 조형하여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기초시각디자인1 시각디자인 분야의 기초단계이며 시각언어의 구성 요소와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여 디자인의 기초 능력을 배양하고 효과적인 비주얼 메시지를 제작해 본다.
- 타이포그래피1 시각전달 수단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글자에 대해 배우는 과정으로 글자의 구조, 디자인에 맞는 글자꼴의 선택과 운용방법을 익히며 글자와 관계된 정보와 자료를 수렴하여 시각전달 목적에 맞게 서체를 활용하도록 한다.
- 융합이미지디자인1 컴퓨터그래픽스의 기본개념과 평면디자인에 활용되는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발전된 디자인의 융합 능력을 향상시키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효과적이고 다양하게 작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 능력을 습득한다.
- 매체디자인론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확장 진화되고 있는 작품의 개념과 주제, 제작 과정 등을 배우고 뉴미디어 작품들에 대한 감상, 토론, 개인 과제와 발표 등을 통해 스스로 새로운 매체에 대해 연구하고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한다.
- 포토그래피디자인 사진의 기초와 표현특성, 이미지 영상화에 대해 학습하며 사진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실습을 통해 디자인적 표현 능력을 고취시켜 디자이너로서의 감각을 배양한다.
- 일러스트레이션 시각전달의 수단으로서 사실적 표현, 상징적 표현, 구상적 표현 등의 다양한 기법을 연구하며 여러 가지 재료 등을 창의적으로 습득하여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목적에 적합한 개성적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을 탐색한다.
- 기초시각디자인2 사물을 양식화하는 그래픽 표현법을 익히며 시각디자인의 구성요소, 기능, 시각전달 효과 등을 연구하고 조형요소가 풍부한 미적 표현으로 창조력을 향상시킨다.
- 타이포그래피2 시각 정보에 대한 기본 개념의 이해와 실제적 작업을 통해 어떻게 서체를 선택하고 형상화시키며 어떤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해결 과정을 본 수업에서 배우며 나아가 실험적이며 창의적으로 서체를 활용해 본다.
- 융합이미지디자인2 컴퓨터그래픽스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평면디자인에 활용되는 포토샵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을 습득하여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융합능력을 배양한다.
- 색채학 색채교육의 기초적 이론을 파악케 하고 미술교육의 기초를 학습하게 하는 과목이다. 색채에 대한 체계적 정립을 위해 효과적인 색채 이용관리방법을 학습하여 컬러능력을 배양한다.
- 디자인교육론 디자인교육 분야의 개념, 원리 및 이론을 연구함으로 디자인교육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
- 그래픽디자인1 시각디자인의 특성과 사회, 정보의 문제점 발견과 디자인의 개념 구축의 프로세스를 시각언어로 구상력, 계획력을 육성하며, 그래픽 표현기법을 중심으로 다양한 영역의 그래픽디자인 작품을 제작하여 디자인의 기본 기량을 함양한다.
- 웹미디어융합디자인1 변화하는 웹환경에서 웹디자이너로서 갖추어야 할 디자인 요소들을 학습하며, 개개인의 디자인적 이슈와 과제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해나갈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을 함양한다.
- 패키지디자인1 물건을 포장하는 디자인을 말하며 라벨디자인과 다양한 제품군의 브랜드 패키지를 제작 실습하며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방법과 지기구조 및 재료에 대한 감각을 익힌다.
- 아이덴티티디자인1 아이덴티티란 기업/브랜드의 이념, 목적, 활동, 표현 등을 의식적으로 통일하여 목적성에 맞게 이미지를 정착시키고 신뢰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아이덴티티디자인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디자인기획 및 개발 등을 하여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정체성을 전달할 수 있는 풍부한 응용력을 함양한다.
- 편집디자인1 편집디자인에 사용되는 각 디자인 구성요소를 시각인지 이론 및 실무적인 기술을 적용하고 매체공간의 활용 측면에서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하여 편집 레이아웃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 그래픽디자인2 명확한 정보전달을 위해 다양한 시각디자인 매체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작업프로세스와 시각언어의 표현 기법을 개발하여 디자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 웹미디어융합디자인2 인터넷상의 구조물인 웹사이트 설계방법과 효과적인 디자인을 연마하여 실무에 최적화 된 웹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웹디자인 기획에서 제작까지 실습하여 웹디자인에 대한 보다 높은 이해와 제작기법을 익힌다.
- 패키지디자인2 패키지디자인의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역할을 이해하고 브랜드 정체성 도구로서의 전략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모색하고 브랜드 패키지의 가치창출과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합리적이고 창의적인 패키지디자인의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 아이덴티티디자인2 정확한 자료조사와 분석을 통해 선정된 대상을 최종 상업화 단계로 발전시키는 프로세스로 어플리케이션디자인을 개발하여 소비자와 정신적 유대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비주얼 아이덴티티디자인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 편집디자인2 시각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활용하여 미적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으로 글, 레이아웃을 다루어 일반적인 편집이나 광고 레이아웃을 연구한다.
- [첨단융합]디자인창업2 창업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업체탐방을 통해 사업운영의 기본계획을 포함한 성공조건 등을 탐구하고 자신만의 경영계획을 설계한다. 더불어 디자인 창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케팅 전략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 광고이미지디자인1 광고 크리에티브의 기초이론과 제작실습을 습득하여 매체에 따르는 광고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익히고 시각정보 홍수 속에서 광고디자인의 올바른 이해와 시각디자인 접근 방법을 함양한다.
- 디자인포트폴리오1 개인의 연구과제 및 디자인 작품을 창조적이고 시각적 극대화된 포토폴리오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과 자신을 나타내고 디자인할 수 있는 결과물을 연구한다.
- 시각캡스톤디자인1 전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디자인연구 개발능력을 함양한다.
- 인터랙티브그래픽1 이론을 바탕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2D 그래픽 이미지에 3D 느낌의 결과물을 제작하여 영상 이미지의 이해를 돕고 그래픽의 관심을 유발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 광고이미지디자인2 인쇄매체 광고와 온라인상의 디자인 컨셉을 시각화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소비자와 광고주를 설득할 수 있는 메시지 창조로 시각디자인 전반의 전략적 접근 방법을 익힌다.
- 디자인포트폴리오2 포트폴리오의 구상에서부터 확실한 목적에 의한 파일링 방법, 재료에 대한 현장 지식들, 효과적인 작품 촬영법과 편집의 노하우, 포트폴리오 인터뷰를 위한 치밀한 준비과정이 병행된다. 자신만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더하는 과정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자질을 충분히 갖추도록 한다.
- 시각캡스톤디자인2 선 이수한 시각캡스톤디자인1과 연계하여 담당교수와의 협의를 거쳐 선정한 진행중인 디자인 결과를 토대로 졸업작품을 제작 한다.
- 인터랙티브그래픽2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 파사드 등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영상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컨텐츠로서 미디어 트랜드를 이해하고 제작능력을 배양한다.
- 시각디자인현장실습 산업체와 연계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디자인 실무를 배우고 익힌다. 현장실습, 인턴쉽 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실무를 바탕으로 취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주며 현장 실습 평가서를 작성한다. 취업 및 진로에 대한 스스로의 적성과 능력을 키우며 졸업 후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기량을 연마한다.
- 편집디자인3 개념을 정립, 응용하여 시각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하고 출판 및 편집물 디자인 연구를 목적으로 하여 실무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과정이다. 졸업 작품을 제작하여 전문 출판 및 편집디자이너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 디자인․공예논리 및 논술 각 교과별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과정과 원리에 대한 근본 법칙과 이치를 이해함은 물론 이를 논리적으로 서술 할 수 있는 논술에 관한 지도방법을 알아본다.
- 디자인논리 및 논술 각 교과별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과정과 원리에 대한 근본 법칙과 이치를 이해함은 물론 이를 논리적으로 서술 할 수 있는 논술에 관한 지도방법을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