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관광경영학은 현대산업사회에서 각광 받고 있는 관광과 여가 관련 산업을 대상으로 사회 과학적 접근법에 의한 관광경영이론과 관리 기법 연구, 실무와 현황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관광사업 경영과 국민의 건전한 여가 선용 및 한국 관광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한다.
이를 위해 관광콘텐츠제작실, 관광시뮬레이션 실습실, ALC실습실, 카지노실습실, 전산실습실 등 다양한 실습공간에서 실무중심의 전문적 교육, 취업연계 및 실질적 산학협동을 적극 개발해 나가고 있다. 특히, 본 대학 혁신융합학부의 글로벌MICE 전공과의 협업을 통해 국내외 국제회의 산업체의 수요에도 부응하는 등 관광경영학 전공만의 다양한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
교육목적
문화융성시대를 리드할 창의지식, 인성, 실천적 전문성 및 융합능력을 갖춘 글로컬 창조관광인재 양성
교육목표
- 가치지향적 삶과 문화융성 시대가 필요로 하는 품격있는 여행을 디자인하고 문화관광, MICE, 카지노, 크루즈, 호텔, 외식, 융복합관광 등 트렌디한 관광분야를 이끌어 갈 프리미엄 관광전문가를 양성함
관련자격증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호텔관리사, 호텔서비스사, TOPAS 등 각종 항공 예약 발권 수료증, Fidelio 수료증, 컨벤션기획사, 문화관광해설사, 관광레크레이션 지도사, 조주사, 테이블데코레이션 자격증, 정보처리 검색사, CS리더스 관리사
졸업 후 진로
국민 의식수준의 향상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대중 관광 시대로 전환, 이에 따른 관광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전공을 이수하면 세계적 종합 관광사업체 진출 및 여행사, 호텔, 항공사, 외식업체, 면세점, 리조트업체, 카지노, 이벤트 기획업체, 국제회의 용역업체, 스마트관광업체 등 관광과 관련된 모든 업체에 진출할 수 있으며 또한 관광행정 및 정책 수립, 관광학계, 지역관광개발사업 및 관리 측면에서도 많은 활동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