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서비스이론과 실제 서비스산업과 고객만족경영 등 서비스인의 행동실무에 대한 이론적 지식함양과 실습을 통해 서비스 실무전이역량을 배양한다.
- 관광포트폴리오디자인 대학생으로서 자신의 대한 깊은 탐색과 이해를 바탕으로 조기 커리어 목표 수립을 도와 목표에 따른 진로준비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호텔경영론 호텔업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호텔의 경영조직, 프론트, 현관업무관리, 객실관리, 하우스 키핑, 호텔 부대시설 등 호텔업무의 제반사항을 교육함을 목적으로 한다. 호텔서비스의 제반환경, 그리고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다룬다.
- 관광학원론 관광의 어원과 정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를 통해 관광의 기초개념을 정립하고 관광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관광현상에 대한 다각적 관점의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운송업무론 항공운송업의 발달 배경, 공항업무, 항공운송업의 종류, 항공법, 국제항공기구 등 항공운송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여 항공서비스산업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능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 항공객실업무론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할과 업무수행을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 항공기 객실서비스 전반에 관한 내용 및 근무절차를 익힘으로써 항공서비스현장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항공서비스매너실무 항공 산업의 인적자원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 자질인 서비스마인드와 매너를 교육하여 그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항공서비스매너를 실습하고 습득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전문적인 고객응대 스킬을 향상시킨다.
- 이미지메이킹 승무원으로서 적합한 표정, 자세, 메이크업, 복장, 매너 등을 학습하여 바람직한 승무원의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기타 에티켓과 서비스 스탠다드 모션을 학습하여 자신감 있는 승무원의 모습을 완성하고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응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현장에서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호감가는 목소리 연출과 논리적이고 자신감 있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 위한 스피치기법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습득한다.
- VR・XR 항공안전실습 항공기 운항 정상?비정상 시 객실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VR?XR가상체험을 활용하여 항공기 구조?기종별 도어오퍼레이팅 방법?비상상황대비 트레이닝을 반복 학습하여 예비승무원으로서 비행현장에서 안전 및 보안사항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 항공토익L/C 항공 산업 및 공항업무의 취업에 요구되는 기본 자격은 토익성적이므로 토익점수 향상을 위해 청취 능력을 배양하여 시험의 유형을 대비하고 실력을 향상하여 취업지원 자격을 갖춘다.
- 항공영어와 세계여행 다양한 국가의 풍습과 문화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고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을 고양시킨다. 또한 외항사 채용에 심리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조별 프로젝트 방식을 활용하여 항공영어 토론과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 항공서비스영어 다양한 기내서비스 상황에서 외국인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무에 필요한 회화를 표현력, 구사력 중심으로 좀 더 심도 있게 학습하고 현장 적응력을 높인다.
- 항공서비스 중국어 기본 생활 용어를 습득하고 기초적이고 일상적인 중국어 회화능력을 배양하여 중국인과 기내 외에서의 일상적인 교류를 해나가는데 어려움이 없게 한다. 또한 최근 중요시 되고 있는 중국어 자격증 대비를 위해 학습한다.
- 기내방송실무 기내 방송 시 필요한 발음 연습, 표현법, 말하기 매너 등을 학습하며 실제 기내에서 실행하는 한국어 및 영어방송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일부 항공사의 경우 기내방송 테스트가 있으므로 이를 철저하게 대비한다.
- 공항운영실무 공항컨트롤시스템과 공항지상운영서비스를 파악하고, 항공물류의 전반적인 실무능력을 익힐 수 있도록 항공물류이해, 항공운송사업 이해, 항공기 및 ULD 이해, 항공화물 상품, 위험물취급에 관한 국제항공화물에 대해 학습한다.
- 의전사무실습 의전실무에 관한 지식과 기능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의전요원으서의 역할 및 상황대응력을 배양하기 위한 모의실습, 컴퓨터활용능력, 사례연구를 통해 업무수행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르게 한다.
- 기내서비스실무실습 항공기 객실 승무원으로서 숙지하여야할 객실서비스의 실무 지식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서비스 procedure 별로 PBL학습법에 의거하여 문제해결 중심으로 역량을 향상시킨다. 학습한 이론적 내용을 바탕으로 교내 비행실습실에서 객실승무원의 기내서비스를 시나리오기반 Role-playing한다.
- 기내식음료실무실습 기내에서 제공되는 기내식과 음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서비스를 전반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식음료를 제대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또한 와인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커피 바리스타 자격 등 식음료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업종 취업에 대비한다.
- 항공토익R/C 항공 산업 및 공항업무의 취업에 요구되는 기본 자격은 토익성적이므로 토익점수 향상을 위해 문법?독해 능력을 배양하여 시험의 유형을 대비하고 실력을 향상하여 취업지원 자격을 갖춘다.
- 항공토익스피킹 영어로 빠른 상황 파악과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고 조리있게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역량을 배양시키기 위해 주어진 시간 내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말하는 논리를 구축하는 방법, 필수적인 영어표현 패턴 연습을 한다.
- 항공서비스일본어1 실제로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기내대화를 나누는 회화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일본어 문법을 토대로 하여, 기본적인 일상회화에서부터 다양한 장면별 기초회화까지 단계적으로 습득한다.
- 항공취업전략실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하여 다양한 항공 산업의 직무를 탐색하고 진로계획을 세우는데 목적이 있다. 항공 산업 관계자들의 특강과 연구를 통해 취업을 위한 확실한 목표설정과 환경 변화에 맞는 취업전략을 세운다.
- SMAT서비스경영론 고객지향적 서비스매너스킬과 서비스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고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SMAT 서비스경영자격을 취득한다.
- 서비스산업종합설계 항공사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해 고객의 욕구, 특성, 만족도 조사를 활용하고,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설계함으로써 특화서비스상품을 개발하고 공모전에 출전한다.
- 항공보건실무 공항 및 항공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환자발생 시 상황별 응대요령과 항공관련 종사자의 업무특성과 근무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
- NCS취업전략 직업기초능력(NCS)에 기반하여 개개인의 역량을 분석하고 대기업, 일반기업, 항공사 등 취업에 대비하여 기업분석, 지원서, 면접준비를 체계적으로 설계한다.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의 의의와 특징 등 기본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서비스 마케팅 연구의 기초, 서비스 접점과 진실의 순간, 서비스 과정 설계, 내부 마케팅과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등에 관하여 학습하여 서비스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 항공영어인터뷰 인터뷰에서 쓰이는 기본표현을 읽히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자기소개, 취미, 가족소개, 지원동기 등에 관한 질문에 논리정연하게 응답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 항공보안실무 항공보안, 항공보안, 항공테러에 대비한 학습과 실제 공항, 크루즈, 항만 등의 이·착륙 시설, 여객·화물의 운송을 위한 시설, 부대시설, 지원시설 등에서 활용되는 보안실무운영 및 관리방안에 대해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 서비스트렌드와 전략 프로젝트 글로벌 항공사를 비롯한 서비스산업의 비즈니스영역에서 빅데이터,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분석, 사용자 경험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더불어 성공한 서비스전략을 통해 성공한 우수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일반고객 및 사회적 약자고객 맞춤형 경영전략을 세우고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캡스톤디자인 항공산업의 창의개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항공산업 발전기여에 가능한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형식의 결과물을 제작하고 전시한다.
- 호텔관광실무외국어3 시사용어 및 시사 제 2외국어(일본어?중국어) 고급회화 중심으로 교육하여 세계화에 앞장설 수 있는 전문 관광인의 필수조건인 제 2외국어의 원활한 소통과 회화 능력의 배양에 목적이 있다. 어학자격취득에도 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