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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이산수학 컴퓨터 관련 과목을 이수하기 전에 필요한 지식인 이산 개념에 기초를 둔 학문으로 수학적 논리, 집합과 함수, 행렬, 관계, 트리, 그래프, 부울대수, 조합, 알고리즘, 형식언어, 오토마타 등을 다룬다.
- C언어프로그래밍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방법을 C언어를 이용하여 배운다. C언어는 프로그램 개발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이다. 이 과목을 수강 후에 학생들은 C언어를 이용하여 간단한 프로그램을 자신이 직접 개발할 수 있다. 다루는 주된 내용은 C언어 개요, 자료형, 제어문, 함수, 기억 클래스, 구조체와 공용체, 포인터, 입출력 함수와 파일, 선행처리기,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파이썬프로그래밍 파이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T분야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 논리회로 및 실습 디지털 시스템의 동작 원리인 이진논리에 대해 배우고, 이를 구현한 각종 논리회로(게이트, 레지스터, 기억소자 등)의 동작과 기능을 배운다. 또한 조합논리회로, 순차논리회로의 개념을 배우고 이를 기초로 디지털 시스템의 설계능력을 배양한다.
- 컴퓨터구조론 컴퓨터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조와 동작 원리를 배운다. 또한 중앙처리장치(CPU)와 입출력 장치의 기능을 이해하고, 병렬 및 분산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조 동작 원리를 배운다.
- 기초회로실험 회로이론의 기초적인 내용을 실험을 통하여 학습하며, 멀티미터, 전원장치, 오실로스코프, 파형발생기 등 각종 계측기의 사용 방법을 습득한다. 이 과정에서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등 수동 소자들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각종 계측기를 사용하여 전기회로를 분석하는 실험 기법을 배운다.
- 회로이론 수동소자특성, 각종 파형 및 그의 미적분, KCL, KVL 등의 회로법칙, 평형방정식 및 과도응답, 회로의 시간응답을 배우고 전기 및 전자공학 계열의 회로이론에 대한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현파 교류회로, 교류전력과 에너지를 알아보고, 회로의 일반적 해석과 회로에 관한 주요 정리들을 다루며, 복소 주파수와 회로망 함수를 공부한다. 또한 RLC회로의 주파수 응답해석에 필요한 Laplace Transform을 소개하고, 이를 사용하여 실제회로의 응답특성(크기 및 주파수)을 강의한다. 이러한 회로이론은 전기, 전자, 정보통신 분야에 새로운 응용을 개발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 기초전자공학 전기 및 전자공학의 기본적인 개념, 전자공학에 필요한 기초물리, 기초적인 전자회로 등을 소개한다. 권장 선수과목으로서는 공업수학, 컴퓨터정보통신의 이해이고 주요내용으로서는 소자 양단의 전압, 전류, 저항, 옴의 법칙, 커패시터, 인덕터, 직렬/병렬회로, 반도체,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증폭기 등을 다룬다.
- 정보통신공학입문 정보통신공학 및 통신공학에 관련된 기초분야에 대해 전반으로 소개하고, 통신 및 네트워크와 관련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최신 정보통신 관련 신기술들을 소개한다. 권장 선수과목으로서는 공업수학, 컴퓨터정보통신의 이해이고 주요 내용으로서는 아날로그/디지털 통신, 주파수, 전송매체, 신호분석, 교환기술, 네트워크, 초고속가입자, 유/무선통신, 홈네트워크, 유비쿼터스, GNSS, 차세대 신기술 등을 다룬다.
- IoT융합개론 최근 IoT 전분야에 걸친 융합사례들을 대상으로 IoT융합에 대한 개론적인 접근을 하는 교과로 IoT사례를 중심으로 개론적인 학습을 한다.
- 창의기초프로젝트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실습 및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특정한 응용분야에 이러한 기술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숙달한다. 전공의 깊은 지식과 구현능력이 미비한 상태이므로 응용분야가 단순하거나 시스템의 한 단면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를 위한 요구사항도 기능성이나 사용성 등 기초적인 품질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C언어응용프로그래밍 C언어프로그래밍은 함수 중심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문법중심으로 학습을 한다면, C언어응용프로그래밍에서는 이러한 문법을 간단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실습 중심으로 학습하게 된다. 다양한 예제를 실습으로 다룸으로써, 프로그래밍 문법의 숙달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구조에 대한 이해, 그리고 프로그래밍 문제에 대한 전형적인 패턴을 전반적으로 암기하게 하여 유사한 문제나 업무가 주어졌을 때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한다.
- 데이터통신 컴퓨터 및 각종 정보통신 단말기간의 데이터 전송 기술과 관련 통신망 기술을 익힌다. 특히 전송매체, 데이터 부호화, 링크 제어 기법 및 다중화 등의 전송 기술과, 회선 및 패킷 교환망, 근거리 통신망, 이동 통신망, 종합 정보 통신망 등의 구조 및 관련 프로토콜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CCNA 국제공인자격증 준비를 위한 이론/실습을 강의한다.
- 전자회로 및 실습 기본적인 능동 소자를 사용한 회로의 분석과 성질을 강의하고 이를 실제 회로 상에서 실험한다. 트랜지스터의 주파수 특성, 다단 증폭기, 궤환 증폭기 등을 다룬다.
- 전자회로 기본 전자회로의 이론을 학습하며,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OP Amp 등의 능동 소자에 대하여 배우고, 이를 사용한 회로의 구성과 각종 궤환 회로의 성질과 분석법 등을 학습한다.
- 디지털통신이론 신호 해석 기법과 스펙트럼 분석 등 기본 통신 이론을 다루고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방식에 관한 이론과 그의 응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 신호의 표현 및 분석, 처리를 학습하고 디지털 신호처리의 기본이론인 샘플링 정리, 시간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분석, 디지털 시스템 설계방법 등을 학습한다.
- 데이터베이스이론 및 실습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일반 이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 모델을 설계한다.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SQL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한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설계 이론과 구현 방법 등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 기초전자기이론 벡터 및 미적분학 등 수학을 이용하여 정전계와 정상 자계에 대한 제반 법칙들을 해석하고 시변 전자장 개념을 포함한 Maxwell 방정식을 유도한다. 또한 Maxwell 방정식으로부터 파동 방정식을 유도, 해석함으로써 전파의 기본 이론을 공부한다.
- 창의응용프로젝트 일부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시스템 분석 및 설계에 대한 공학적 방법론을 숙지한 상태에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전공의 이해 및 제작도구 활용능력을 현실 세계의 응용 프로젝트를 구현하면서 숙달한다. 설계 및 구현의 범위도 특정한 응용을 완성도 있는 수준까지 다루도록 하며, 분석 및 설계, 구현, 시험 등 모든 엔지니어링 과정을 학습한다. 시스템을 통해 다루는 요구사항도 기능성 외에 성능, 사용성 등 핵심적인 품질도 동시에 고려한다.
- Matlab응용 Matlab은 공과과정의 모든 실제 실험을 모의실험으로 예측 판단하는 중요하고도 결과가 실제실험과 같은 수치로서 나와야만 하는 시뮬레이션과정을 실험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그 결과를 모든 공학실험에 적용할 수 있는 실력을 배양하고 그래프를 이용하여 쉽게 표현 할 수 있어야한다 Matlab 프로그램 툴을 사용하여 실제 공학도로서의 실험과정을 시뮬레이션작업으로 모의실험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IoT이론 및 실습 현재 부상하고 있는 혁신기술로서 IoT(사물 인터넷)의 센싱 기술, 유·무선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IoT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등을 소개하고 이 기술을 활용해야 사물간 온도나 습도, 위치나 열 같은 정보를 교환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디지털시스템설계 FPGA에 대한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VHDL과 같은 고급 언어를 이용하여 디지털 응용회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 신호 및 시스템 디지털 신호처리에 관한 기초개념으로서 여러 가지 신호의 종류와 시스템의 주파수 응답 등 선형시스템의 개념을 배운다. 그리고 신호의 종류와 샘플링이론, 시스템의 주파수응답, z변환 및 디지털 필터 등을 다룬다.
- 통신시스템공학 통신시스템을 연구개발(R and D)하기 위해 RF(Radio Frequency)설계에 관한 내용을 배우며 수동소자, 능동소자와 RF와의 관계, RF 회로를 구성하고 있는 Power Amp, Mixer, Oscillator, PLL, Isolator, Filter, 안테나에 관한 부품을 공부하고, 네트워크분석기를 이용한 스미스차트실습, 노이즈 분석 방법 등을 익힌다.
- 통신시스템설계 휴대폰과 같은 단말기를 설계하기위한 분야를 습득하는 과목으로 개발 단계인 기획, 설계, 구현, 데스트에 이르는 단계별로 해야 할 기능들을 툴을 이용하여 실습한다. 기획단계에서 상품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설계방법론, 구현을 위한 개발환경 구성, 테스트 방법 등을 공부한다.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프로토콜 개념을 익히기 위해 OSI 참조모델을 다루고 망에 관한 베어러서비스(계층1, 계층2, 계층3)를 익힌 후 유무선랜(Wire or Wireless LAN), 종합정보통신망(ISDN), 이동망(DCN, PCN, IMT-2000), 유지 보수망, 인터넷(TCP/IP) 등 망의 종류에 따른 프로토콜을 배운다.
- 캡스톤디자인 전 학기 과정을 통해 습득한 이론과 실습능력을 활용하여 최종적인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한 산출물을 작성하는 방법을 훈련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프로젝트의 수행에 대한 체험적인 교육을 지향하는 한편, 선수과목으로 이수한 교과목들이 실제 공학도로서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를 검증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 협동심 및 리더십의 확립과 아울러,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을 문서화하거나 발표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