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dfView,fnctNo=60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되며, 따라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2014학년도 입학자부터 : 기본이수과목(7과목 21학점 이상) 및 교과교육영역(3과목 8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전공 5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유아교육론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 및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및 기능, 열린교육, 정보화, 세계화, 통일 등의 사회변화 추세에 대비한 유아교육개혁의 과제, 수준별 교육 방법 등을 강의, 토의를 통해 학습한다.
- 영유아발달 유아발달심리
- 유아놀이지도 놀이의 개념, 이론, 놀이발달과정 등 놀이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기 어린이의 놀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 다양한 놀이 활동 등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놀잇감을 제작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해 본다.
- 유아교육사상사 교육 전반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기초로 교육의 인간화를 추구하는 현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아교육사상을 살펴본다. 특히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를 제공하는 교육사상가들을 살펴본다. 또한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 유아교육 현장에 미친 영향을 현장 관찰을 통해 분석 평가한다.
- 유아교사론 유아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이론 및 교육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인성 및 자질을 배양하여 교육의 인간화, 통일화, 정보화를 주도하는 유아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다.
- 아동복지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 복지법,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등을 학습한다. 또한 취업모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영유아를 위한 종일제 프로그램의 현황, 시설 및 내용을 학습한다.
- 유아음악교육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교수방법, 악기 다루기, 초등학교 음악교과와의 연계성 방안을 찾아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 기악레슨 1, 2, 3 유아교육기관에서 노래 및 율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피아노 기술 훈련을 목표로 하며 음악 이론 및 반주법 학습에 필요한 건반악기(피아노, 키보드 등), 기타 우크렐레 등을 다루는 실습을 수준에 따라 1, 2, 3 단계로 2학년 때까지 Pass하는 과목이다.
- 유아수학교육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경향과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 유아미술교육 유아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초등학교 미술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유아미술의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미술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활용한 워크숍을 통해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 아동문학 유아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다양한 장르의 문학 세계를 유아교육 현장에서 문학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수준과 개인적 특성 및 요구에 맞게 문학을 전달할 수 있는 전달 매체의 특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제작 방법 및 교수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유아관찰 및 실습 I 유아지도를 위해 필수적인 관찰법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익히고 실제경험을 하도록 한다. 즉 관찰법의 종류 및 기록 방법을 학습하고 유치원에서 참여 관찰함으로써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과 유치원 현장에서의 실제를 연결해 보는 학습 경험을 하며 또한 교육실습을 준비한다.
- 언어지도 유아 언어교육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현장의 언어 환경, 교재교구, 교수법을 직접 관찰한 후, 모의수업을 통해 실제로 행해봄으로써, 현장에서 유아에게 의미 있고 즐거운 언어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과목이다.
- 유아교육과정 정보화, 통일 등의 사회적 변화 추세를 반영하는 교육개혁의 관점에서 비교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치원의 수준별 교육과정 및 열린교육의 환경을 제공하는데 적합한 교육과정 모형을 현장 관찰을 통해 조직하고 분석한다.
- 유아논리 및 논술 유아교사의 다양한 직무 수행과 유아의 사고력 향상과 창의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직자로서의 논리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독서, 주제, 토론, 브레인스토밍 활동과 논리적 글을 쓰는 과정으로 이뤄진 과목이다.
- 유아교육현장탐방 유아교육기관 방문을 통하여 예비교사의 현장역량 강화를 도모한다.
- 유아과학교육 유아를 위한 과학 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수준별 과학 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초등학교 과학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또한 환경오염, 정보화, 컴퓨터 등 최근의 사회적 논쟁점을 반영하는 과학개념을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하고, 현장관찰 및 워크숍을 통해 실제를 학습한다.
- 유아관찰 및 실습2 유아지도를 위해 필수적인 관찰법을 활용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익히고 실제경험을 하도록 한다. 즉 관찰법의 종류 및 기록 방법을 학습하고 유치원에서 참여 관찰함으로써 각 교과목에서 배운 내용과 유치원 현장에서의 실제를 연결해 보는 학습 경험을 하며 또한 교육실습을 준비한다.
- 유아동작교육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하고, 초등학교의 신체 표현 교육과의 연계방안을 모색하며, 동작이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 유아기독교교육 유아를 위한 기독교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다양하게 연구하고 검토하여 성경의 원리에 적합하게 전인적인 유아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을 실행하는 능력과 태도를 가정, 교회, 유아교육기관 등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 및 환경 구성 등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실행하고 있는 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관찰하고 실습하여 현장 교사로 준비하는 과정이며 자신감을 배양하여 취업에 도움이 되는 현장 학습 능력을 구비하도록 해주는 과목이다.
- 기악 유아교육 현장에서 지도할 수 있는 피아노 반주 수준 평가를 통과하여 학점을 취득하는 과정이다.
- 유아교사상호작용연구 유아교육 현장연구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이해한다. 유아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실제 유아교육현장의 물리적 환경과 유아의 관찰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분석해 보고,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능력을 키운다.
- 유아컴퓨터교육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컴퓨터 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유아교육의 각 교과영역에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현장 관찰 및 실습을 통해 연습해 본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에서 삶을 경험하는 유아들이 기본적인 학습과 도덕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아동 관찰을 통해 그들의 행동을 연구하며, 효과적으로 교육현장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 영․유아 교수방법 이미 스스로 유능한 영․유아들의 주도적인 삶을 지원하기위하여 그들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연구하고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계획, 교사의 역할, 환경구성, 기록 작업의 전문성 등을 교육현장과 연계한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 부모교육 현대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연구를 통해 학습한다. 또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 경제, 문화적 환경이 유아의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부모-자녀간의 대화법 실습 등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아교육 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또한 유아학급운영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조직적 심리적 풍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학습하여 학습운영자 및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 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을 초등학교 사회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내용 중 특히 통일, 정보화,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유아들의 수준에서 적용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교수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다.
- 유아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최신 이론을 기초로 유아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교수매체의 특성 및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유아의 특성, 교실환경, 수준별 학습 내용에 맞추어 활용해 본다.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연결된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을 통해 적용해 본다.
- 특수아동지도 각종 특수아의 진단 및 교육방법을 논의하며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통합교육방법을 중심적으로 학습한다.
- 현장참여와 기록작업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서 익혀야할 교육활동에 관련된 이론 습득, 유아교육현장의 실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교육환경 등이 바람직하게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관찰, 분석,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현장에 대한 감각을 키운다.
- 정신건강 아동정신건강의 현대적 의미를 조명하고 아동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소, 정신장애의 치유 및 예방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해보는 과목이다.
- 보육실습 보육교사자격 인정 관련 과목에서 익힌 이론을 실제 보육시설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용해봄으로써 실무 및 실기를 습득한다.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육 학습방법에 대한 이론 학습 및 다양한 교육활동에의 적용을 탐색한다. 또한 국가적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육계획의 작성 및 실행, 환경구성, 하루일과의 운영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구체적인 교수 학습방법을 익히고 현장적용방안을 모색한다.
-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기위해 필요한 교재교구를 연구하고, 실제적으로 제작하는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 재창출되는 이론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