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과정
백석정체성 | + | 기초교양 | + | BU소양 | + | 균형교양 |
---|
구분 | 교양필수 | 교양선택 | 소계 | |||||
---|---|---|---|---|---|---|---|---|
백석정체성 | 기초학습 | BU소양 | 균형교양 | |||||
의사소통 | 정보기술 | 백석멘토링 | ||||||
대학예배 | 기독교인성 | 세계화 | 국어 | 정보화 | 7개 영역 | |||
전체 | 8학점 | 8학점 이상 | 6학점 이상 | 2학점 이상 | 2학점 이상 | 0.5학점 이상 | 8학점 이상 | 36학점 이상 |
※ 백석멘토링은 2007입학자부터‘대학생활과 진로’와 2011졸업자부터 ‘취업과 진로, 취·창업과 진로’중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함
교양필수
대학예배(8학점)
과목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공통 | 대학예배(총8과목) | 각 1학점 (총8학점) |
전체 학부 | 매학기 | 매학기 1과목 |
기독교인성(8학점)
수강대상 | 과목명 | 학점 | 권장이수시기 (학년-학기) |
이수조건 |
---|---|---|---|---|
기독교 학부 |
개혁주의생명신학의이해 | 2 | 1-1 or 1-2 | 4과목 8학점 이상 |
기독교가치와교육 | 2 | 2-1 or 2-2 | ||
신앙과논리 | 2 | 2-1 or 2-2 | ||
기독교세계관과문화 | 2 | 2-1 or 2-2 | ||
기독교인성과자기계발 | 2 | 4-1 or 4-2 | ||
미션다이제스트 | 2 | 4-1 or 4-2 | ||
기독교학부 외 전 학부 |
인간의존재성탐구 | 1 | 1-1 | 8과목 8학점 이수 |
기독교탐사 | 1 | 1-2 | ||
성경과인간이해1 | 1 | 2-1 | ||
성경과인간이해2 | 1 | 2-2 | ||
기독교가치와윤리 | 1 | 3-1 | ||
기독교세계관 | 1 | 3-2 | ||
삶과직업의가치 | 1 | 4-1 | ||
사람다운사람의길 | 1 | 4-2 |
세계화(6학점)
과목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비고 |
---|---|---|---|---|---|
영어읽기와쓰기 | 2 | 전 학부 | 1-1 | 3과목 6학점 | A, B, C 트랙 구분 |
영어듣기와말하기 | 2 | 1-2 | |||
실전영어회화 | 2 | 2-1 or 2-2 |
1학년 1학기 대학영어1 재수강 대상자는「Academic English」로 이수함
국어(2학점)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인문⦁사회계열 | 인문사회글쓰기 | 2 | 1-1 or 1-2 | 1과목 2학점 |
자연계열 | 과학기술글쓰기 | 2 | ||
예체능계열 | 예술표현과글쓰기 | 2 | ||
전체 | 발표와토론 | 2 |
정보화(2학점)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
인문⦁사회⦁예체능계열 자연계열(보건학부, 간호학과, 외식산업학부) |
IT트렌드의이해 | 2 | 1-1 or 1-2 | 1과목 2학점 이상 |
SW사고기법 | 2 | |||
디지털영상의이해와활용 | 2 | |||
빅데이터와세상읽기 | 2 | |||
스마트폰프로그래밍이해와활용 | 2 | |||
인공지능사회의이해 | 2 | |||
인터넷프로그래밍이해와활용 | 2 | |||
창의적정보활용 | 2 | |||
생성형 AI와 미래교육 | 2 | |||
AI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2 | |||
다함께 파이썬 | 2 | |||
다함께 R코딩 | 2 | |||
컴퓨터공학부 첨단IT학부 |
비주얼베이직프로그래밍 | 2 |
☞ 컴퓨터공학부·첨단IT학부: ‘비주얼베이직프로그래밍’, ‘컴퓨터논리작성’ 교과목 수강을 권장하나, 타 교과목 수강도 가능함
백석멘토링(0.5학점 이상)
과목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대학생활과진로 | P | 전체 학부 | 1-1 | 4과목 1학점 |
커리어개발 | P | 2-1 | ||
프런티어십(기업가정신) | P | 3-2 | ||
성공,취창업과진로 | 1 | 4-2 |
☞ 백석멘토링은 2007입학자부터 1학년 1학기에 ‘대학생활과진로’(0학점)를 2011졸업자부터 4학년 2학기에「‘취업과진로’(0학점)이 2017-2부터 ‘취·창업과 진로’(1학점)로 변경」이수함
교양선택
영역 | 과목명 | 학점 | 이수조건 |
---|---|---|---|
제1영역 (인간 ⦁ 문화이해) |
한국전통문화체험, 문학의 이해, 세계문화사, 세계의 민속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그림으로 심리읽기, 생명과 죽음의 이해, 인간심리와 행동, 한국문화유산의 이해, 인간과 윤리, 현대인의 삶과 철학, 문화인류학의 이해, 세계의 신화와 문화, 문화현상의 철학적 이해, 동양철학의 이해, 서양철학의 이해, 인문학과의 만남, 고전산책, 언어와 문화간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의이해, 4차산업시대의커뮤니케이션, 언어와인간소통, 포스트휴먼시대와 인간, 미디어리터러시, 인류공동유산의이해와보존, 미래사회와 과학기술, 인공지능시대의대인관계, 정신건강의 이해, 국제관계와 질서, AI 시대의 심리학, 성경 속 명장면 프로덕션, 사랑의 심리학, 인성개발과 수퍼비전, 인간심리와 행동, 인문학과의 만남 | 각2 | 5과목 10학점 이상 (3개 영역 이상에서 각 1과목 이상 이수) |
원격강좌: 결혼과 가족 | 각3 | ||
학군단: 안보학, 안전및조직관리사례연구, 조직리더십, 조직리더십사례연구 | 각3 | ||
제2영역 (사회 ⦁ 역사이해) |
여성학, 생활과 법률, 한국사탐방, 알기쉬운 정치·경제, 국가안보론, 전쟁사, 소수집단의 이해와 지원, 천안의 이해,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글로벌시대의 다문화교육, 경제학의 이해, 시장과 경제, 현대사회와 범죄, 정치와 사회, 청년발달과 자기이해,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이해와 과제, 관광의 역사와 문화, 북한사회의 이해, 동양사 이해, 서양사 이해, 인간발달과 교육, 도시재생과 관광, 사회적 경제의 이해와 지역사회, 인권바로알기, 부모되기교육의이해, 성평등바로알기, 키워드로 본 현대한국사회, 충남학, 유관순학, 글로벌시대의대인관계, 금융시장과 투자, 정치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반려동물과 현대사회, 진로탐색과 미래설계, 성공취업실전 | 각2 | |
제3영역 (자연과학 ⦁ 기술이해) |
자연과학개론,생활 속의 수학지구의 탐구,자연과 인간, 천문학과 우주의 이해,환경과 기술,4차 산업혁명의 이해,현대인과 영양, 생명의 신비,보건학,인공지능,생활습관의학과 전인건강,전쟁과 무기체계 | ||
제4영역 (예술 ⦁ 체육이해) |
메가트렌드와 미래디자인, 음악으로 세상읽기, 문학과 미술로 만나는 음악, 지역사회와 스포츠프로그램의 실제, 포스트모던아트읽기, 영상예술의 이해, 현대생활과 체육, 색채디자인의 이해, 클래식음악 산책, 현대사회와 디자인, 아이디어와문화콘텐츠, 유튜버와영상제작, 창작곡과유튜브, 공연예술의 이해와 참여, 음악을 통한 심리학의 이해, 음악감상법, 음악과 시대정신, 호신술, 배드민턴의 이해와 실제, 태권도의이론과실제, 웨이트트레이닝이론과실제 | ||
원격강좌: 음악감상법 | |||
문화예술사자격증 과목: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
제5영역 (기초교양) |
한국어읽기3, 한국어읽기4, 한국어쓰기3, 한국어쓰기4, 한국어말하기1, 한국어말하기2, 한국어말하기3, 한국어말하기4, 한국어듣기3, 한국어듣기4, 논리적사고와 합리적비판, 과학의 진실과 오류, 사고와 표현, 창의성과 문제해결, 통섭과 융합적 사고, 과학과 철학의 만남, Advanced English, Interview English, 대학일본어, 대학중국어, 대학러시아어, 대학프랑스어, 대학독일어,대학스페인어, 대학수학, 생물학의이해, 물리학의이해, 소프트웨어와 창의적사고, 공동체와 융합 디자인 | 각2 | |
제6영역 (창의융합교양) |
위기사회와지속가능사회탐색, 자기이해와미래디자인, 음악과영어를통해본인간과리듬, 현대인의감성과커뮤니케이션, 음악과 건강한 삶, 건강과 빅데이터, 미래사회의 환경과 바이러스, 세계여행과나의체험바인딩, 문제해결 Leading Class, 의사소통 Leading Class, 협업 Leading Class, 동화AI주인공 만들기, 케이팝속경제학, 창의융합 Expanding Class, 대인관계 Leading Class, 사회공헌 Leading Class, 섬김리더십 Leading Class, 섬김리더십 Expanding Class, 글로벌 Leading Class, 글로벌 Expanding Class, AI 시대 동아시아 문화콘서트, 미래 교육과 학교 현장의 이해, 창의융합 Leading Class, 대인관계 Expanding Class | 각2 | |
제7영역 (소양교양) |
통일시대의 리더십, 문화예술 리더십, 인성과 생애주기, 사회공헌 Expanding Class, ESG 프레임워크와 경영리더십, 사회봉사1, 사회봉사2, 창업실습1, 창업실습2, 인성과기업가정신, 인성과세계시민질서, 인성과 리더십, 커리어 리더십 | 각2 | |
사회봉사1, 사회봉사2, 지식과지역사회SL, 해외봉사활동및현장체험 | 각1 | ||
인성개발과사회공헌, 지역사회공헌프로젝트 | 각2 | ||
인성 자격증 과목: 인성과대인관계, 인성과기업가정신, 인성과세계시민질서 | 각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