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현대사회는 응급의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고 예방 및 응급환자 관리 차원에서 응급처치를 범시민 교육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부응하여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과 그 실천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인식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응급구조학과는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적절한 응급처치를 시행한 후 안전하게 병원으로 후송하여 생명을 소생시키고 건강을 회복시킬 수 있는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난 유능한 전문응급구조사를 양성하며 현장 적응능력이 배양될 수 있도록 실무중심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교육목표
응급구조학과는 기독교 정신과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재난재해와 응급현장의 응급환자에 대한 초기 평가, 2차 평가를 통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술기를 수행하면서 응급환자를 분류하고, 아울러 신속하게 응급환자를 응급의료센터로 후송하여 소중한 인명을 구조하는 전문응급구조사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졸업후의 진로
졸업 후 1급 응급구조사 자격을 취득하여, 중앙응급의료센터 및 대학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응급구조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보건직 공무원 및 해양경찰, 그리고 119 안전센터의 구급대원으로서 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다. 이 밖에 인천국제공항 소방대, 의료관련 기업 및 응급환자 이송업체에서 응급구조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대기업 등 산업체 및 전문경비회사 등에서 보건관리자로 근무할 수 있다. 대학원 진학을 통한 학문의 길을 걸을 수도 있으며, 각종 보건의료관련 연구직종으로 활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