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특수체육교육학과는 심신장애인에 대한 지원과 재활 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여 이를 담당할 지도자를 중점 육성하고자 설립되었다.
여러 가지 장애로 인해 신체 운동능력이 저하된 장애인들에게 운동 능력 발달은 물론 자신감, 사회성 발달 등을 목적으로 현장감 있는 운동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동 할 수 있는 공간 및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들에게 심신의 재활을 돕고, 장애자들에게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인 면에서 골고루 지도해 나갈 수 있는 전문 지도자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표
- 희생,봉사, 개척정신을 갖춘 특수체육교사의 양성
- 특수체육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전문 특수체육교사의 양성
- 특수체육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연구하는 자세를 갖춘 연구자의 양성
졸업후의 진로
현재 우리나라의 특수학교는 136개교로 2,757학급 학생수 24,795명, 특수학급은 3,944 학급 학생수는 26,925명에 달하고 있으며, 향후 사회복지증진에 따라 특수학교와 학급수는 더욱 많아질 것이다.
이렇게 많은 특수학교의 학생들은 대부분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 면뿐만 아니라 행동에 있어서도 일반인과 현저하게 다른 특징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이들을 지도할 때에는 일반적 특징과 체력수준 등을 이해한 후 개인차에 맞게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이러한 장애학생들에게 체육은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사회성과 자조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교과이므로 특수체육교육을 전공한 교사에 의해 실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특수학교에서는 특수체육교사의 부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특수체육을 전공하지 않은 교사가 체육을 담당하거나 혹은 체육을 실시하지도 않는 경우가 있어 올바른 체육지도가 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특수체육교육과는 특수학교(급)에서 양질의 체육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특수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학과 졸업생들은 특수교사, 장애인 특수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등 장애인에게 체육을 가르치게 하는 기관이며 모두 취업이 가능하다.
관련자격증
- 특수학교(중등) 정교사 (2급) 체육
- 치료레크리에이션지도자
- 특수유아체육전문교사
- 생활체육지도자
- 경기지도자
- 스포츠마사지
- 인명구조원
- 수상스키
- 심판 및 지도자
- 레크리에이션지도자
- 수상스키
- 레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