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특수교육과는 장애학생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 기술과 사회 적응 기술 등을 지도하는 전문 능력을 갖춘 특수교육 교사를 양성한다.
시각장애아, 청각자애아, 정신지체아, 지테장애아, 정서ㆍ행동장애아, 학습장애아, 의사소통장애아, 중증중복장애아의 특성과 교수방법을 익혀 그들의 독특한 요규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전문적인 특수교육교사의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수교유과는 이러한 교육의 달성을 위해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교육목표
- 특수교육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건전한 인성을 계발하여 인간을 사랑하고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정신을 함양한다.
- 장애아동과 그 가족의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고 특수교육 이론과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장애아동과 특수교육의 제반 문제를 인식하고 연구하는 기본적 소양을 기른다.
- 학급운영, 아동관리, 행정업무 등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취득자격증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국어, 영어
졸업후의 진로
졸업 시에 초등 특수학교(초등) 정교사(2급), 또는 특수학교(중등) 정교사(2급) 자격이 주어진다. 이를 통해 장애 영역별 특수학교 교사 또는 일반 초·중·고등학교의 특수 학급 교사로 취업하며, 그 외 병·의원 치료실과 장애인 복지관 근무, 또는 개인 크리닉 운영 등이 가능하다.
백석대학교 특수교육과는 1999년에 신설되어, 기독교 정신의 학교와 훌륭한 교수님, 그리고 성실한 학생들이 삼위일체를 이루어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하고 있다.
"네 시작은 미약하나 나중은 창대하리라…" 라는 표어 아래 백석대학교 특수교육과는 우리나라 최고의 학과로 발전하리라는 포부와 확신을 가지고 오늘도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