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족참여와 지원
가족의 특성을 이해하여 적절한 가족참여를 유도하고 이를 위한 가족지원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가족중심중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가족의 현황을 이해하며 다양한 가족참여방법을 습득하고 가족지원 방법을 실천한다. - 긍정적행동지원
장애 영유아를 위한 긍정적행동지원의 이론적 배경과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 시각장애학생교육
시각장애(맹, 약시)의 개념, 원인, 특성 및 시각 장애아를 위한 유·초·중등 교육과정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교수방법을 모색하여 교재개발, 점자연습, 보행 훈련 등을 통한 시각 장애아의 자립적인 생활을 도모하게 한다. - 영아기 조기개입
영아기 발달 및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조기개입실제 학습에 중점을 둔다. 장애위험 영아 및 유아를 지원하는 이론적 배경, 발달지체 영유아 교육의 현황, 조기개입 관련 연구 및 전문가로서 갖춰야 하는 기초 지식 및 지원 전략을 학습한다. - 영유아발달과 교육
본 과목은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전공 교과목을 수강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태내기부터 출생,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에 이르는 동안 일어나게 되는 신체, 언어, 인지, 사회정서적인 발달에 대해 학습하여 유아 특수교사가 되기 위한 기본 소양을 갖추게 된다. - 유아과학교육과 AI
유아과학지도의 개념 및 기초 이론, 유아의 탐색 및 과학 능력 발달을 살펴보고, 활용 가능한 AI 접근 방식을 배운다.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과학지도 내용, AI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유아과학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 유아교과교육론
발달이론에 따른 각 교과별 교수학습방법 및 교수학습방법 유형,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과 유아 교수활동 계획, 운영, 평가방법을 탐색하고, 유아의 연령에 따른 각 교과별 교수활동의 실제 적용방법을 알아본다. -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계획된 교육과정을 기초로 교수-학습을 진행할 때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교재교구를 선정하는 방법과 각 학습자의 수준에 맞도록 교재교구를 수정하거나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수강생들은 이론을 습득할 뿐 아니라 실제 교재교구의 연구 및 제작을 해봄으로써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것이다. - 유아교사론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실제 담당 학급 운영에 필요한 주요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 상황 대처방법 및 유아교사 역량 개발에 대해 알아본다. - 유아교육과정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장애유아의 개별화교육 목표를 교육과정을 통해 지원하는 다양한 교수 방법을 습득하고 연습한다. - 유아논리 및 논술
유아특수교사로 갖추어야 할 논리적 사고 체계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논리적 사고와 문서작성을 실행하는 교과목이다. - 유아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에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역사적 배경, 교육내용, 교수 방법 및 평가 등의 이론을 고찰한다. 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움직임으로 표상하는 것에 기본적인 관심을 갖도록 한다. 유아동작교육에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목표, 역사적 배경, 교육내용, 교수 방법 및 평가 등의 이론을 고찰한다. 유아의 느낌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움직임으로 표상하는 것에 기본적인 관심을 갖도록 한다. - 유아수학교육
본 교과의 이수를 통해 학습자는 영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며, 유치원 교육활동 가운데 수학적 개념의 발달을 촉진 할 수 있는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유아특수교육
본 교과를 통해 학습자들은 유아특수교육의 기본 개념과 발달특성 및 유아특수교육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 교수 방법을 탐색하도록 하여 유아특수교사에게 필요한 유아발달 특성 이해 역량과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 양성의 기초를 형성한다. - 유아특수교육과 서비스러닝
본 교과목은 전공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전공지식 역량을 지역 사회 및 유아특수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교육봉사 활동 과정에 필요한 교육봉사자의 태도와 역할, 교육 봉사 활동 중 성찰일지 작성 및 교육봉사 활동 기록 등에 대한 지속적 피드백을 실시하여 교육봉사자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
본 과목을 통해 의사소통장애와 관련하여 영유아기와 아동기에 걸쳐서 발생할 수 있는 단순언어장애, 유창성장애, 기능적 음성장애, 조음・음운 장애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지적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 지체 장애 등 의사소통 장애를 중복으로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관련 중재에 대해 학습하여, 학습자가 교육현장에서 중재방법을 실행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역량과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자폐성장애학생교육
본 교과는 자폐성장애 아동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하여 교육적 접근의 실제를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자폐성장애 아동의 장애 및 발달 특성에 따른 교육적 접근의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인 교수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자폐아 교육 전문가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둘째, 자폐아 교육에 있어서의 다양한 이슈들(예: 조기교육, 통합교육, 고기능 자폐 등)을 학습함으로써 특수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셋째, 자폐아 사례연구를 통하여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경험하고 자폐장애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기초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자폐장애의 특성을 반영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을 작성한다. - 장애유아 미술교육
장애유아들의 미술발달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미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태도 및 소양을 증진하고 각 장애 유형 및 특성에 따른 지도법을 세부적으로 익히게 됨으로써 발달 수준과 교육목표 수준이 다른 학습자에게 적절한 미술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다. - 장애유아 사회∙정서발달 및 교육
본 교과를 통해 일반유아의 사회화 과정 및 정서발달을 이해하고 장애 유아에게 적절한 사회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 장애유아건강교육
장애 영유아의 음악 개념 발달과 유아동작교육에 관한 기본 개념과 목표, 교육방법 및 평가 등의 이론을 고찰한다. 장애 영유아를 위한 음악과 동작 활동을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장애유아놀이지도
놀이에 대한 이해와 수업적용 능력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놀이의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놀이를 위한 실내외 환경을 구성하며 놀이 수업을 시연하여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의 실제 역량을 습득한다. - 장애유아음악 및 동작교육
장애 영유아의 음악 개념 발달과 유아동작교육에 관한 기본 개념과 목표, 교육방법 및 평가 등의 이론을 고찰한다. 장애 영유아를 위한 음악과 동작 활동을 계획하며 실행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로서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장애유아의사소통발달 및 교육
교과의 수강을 통하여 학습자는 유아의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에 대한 이해와 전문지식을 학습할 수 있으며, 장애유아의 의사소통 관련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장애유아인지발달 및 교육
본 교과목은 일반적인 인지발달 과정과 발달의 기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학습하여, 일반 유아 및 장애 유아의 인지발달에 대해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장애유아적응행동발달 및 교육
유아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의 선정이 필요하며, 선정된 대상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진단과 평가를 거쳐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영유아의 선별, 서비스의 적격성을 위한 진단 프로그램이나 중재, 유아의 현 수준과 향상을 재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평가도구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것을 알아봄으로써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 진단 및 평가 장애유아적응행동지도의 기초 이론과 접근방법, 장애유아의 행동 이해 및 평가, 장애유아의 부적응행동 원인과 행동 특성을 분석하고, 부모와 연계하는 적절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실제 교수 방법을 파악하고 여러 관련 영역의 전문가와 협력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통합교육 현장에서 여러 영역의 전문가와 협력하여 통합교육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는 전문가적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장애학생행동지원
행동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절차는 지난 60여년 동안 연구되어 온 기본 행동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본 교과는 행동지원의 기본 원리와 절차에 대하여 학습한 후 장애영유아에 대한 행동지원 사례 연구를 통하여 행동 수정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또한 최근 학문적 동향과 실제 학급 차원 및 개별유아 차원의 행동 지원 방안을 습득하도록 한다. 이러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에 대한 이해와 연습을 통해 장애영유아와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
본 교과의 수강을 통해서 학습자는 정서 및 행동장애를 설명하는 여러 가지 모델과 정서 및 행동장애에 포함되는 병리적인 양상에 관련하여 학습하게 된다. 또한 학령기 아동에게서 나타나기 쉬운 정서 및 행동장애의 유형에 대해 알고 적용할 수 있는 중재 방법들에 대해 배우게 된다. 기타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서 나타나는 행동문제에 대한 지원방법도 연계하여 학습하는 것을 통해 유아특수교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문제행동 행동지원 관련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
중도장애아동은 대부분 인지적 장애가 심하고 신체적 장애도 심해 학급의 교육을 따라가기 힘든 아동들이다. 특히 유아특수교육에서 이와 같은 중도장애아동의 교육은 그리 용이한 일이 아니다. 이에 본 교과는 중도장애아동에 대하여 깊이 있는 통찰을 통해 그들에 대한 교육가능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삶의 영역에서 지원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지적장애학생교육
지적장애유아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적용한다. - 지체장애학생교육
본 교과를 통해 학습자들은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유아의 정의와 유형, 그리고 특성에 대해 고찰하고,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과 특성화된 교육중재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지체장애 특성이해, 역량과 유아특수교사에게 필요한 기본 소양을 기른다. - 청각장애학생교육
이 과목은 청각장애관련 최근 이론적 동향을 이해하고 청각장애 영유아에게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을 습득하여 전공 주요 역량인 장애 관련 지식 역량 중 장애 특성 지식 습득과 이해 역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 특수교육공학과 AI
장애영유아와 학령기 아동을 위해 활용 가능한 공학기술을 선별하여 그 이론적 근거를 학습한다. 최근 교육현장에서 장애 영유아를 위해 사용되는 보조공학의 내용과 AI 적용 방안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유아특수교사로서의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특수교육교육과정
본 교과는 우리나라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방법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이란 법적 문서로 특수교육 적격성이 인정된 3세 이상의 개별 장애 아동의 교육적 지원을 위한 것이며, 개별화가족지원프로그램은 0-2세장애 영아와 가족을 위한 기본 계획안이다. 본 교과를 통해 학습자는 개별 장애 유아에게 적합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 개별화가족지원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이를 교육과정을 통해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 및 평가
유아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의 선정이 필요하며, 선정된 대상이 직접적인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진단과 평가를 거쳐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영유아의 선별, 서비스의 적격성을 위한 진단 프로그램이나 중재, 유아의 현 수준과 향상을 재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평가도구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것을 알아봄으로써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특수교육학
본 교과를 통해 학습자들은 특수교육의 기본 개념과 장애 특성 및 특수교육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 교수 방법을 탐색하도록 하여 유아특수교사에게 필요한 장애 특성 이해 역량과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 양성의 기초를 형성한다. - 현장관찰 및 실습
현장에서 장애유아에 대한 특성 및 교수방법의 적용의 실제를 연습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