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및 필요성
- 급속한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대학을 졸업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요구가 증대함에 따라 대학교육도 역량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
- 학생들의 역량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 및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현재 상황을 점검함으로써 대학 교육의 질을 확보할 필요성 대두
- 학생의 역량 진단 및 성취도 평가에 기초하여 대학 교육의 현 상황을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 확보 필요
운영체계
- 각년도 2월까지 핵심역량 진단 및 성취도 평가 질문지 개발 완료
- 예비타당도 검사를 통해 질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확보
- 4월 중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과 진로”시간을 통하여 BU-CCA 진단평가 실시
- 학생들에게 자신의 역량 수준을 통보하여 이를 토대로 역량제고를 위한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하도록 안내
- 분석 결과를 관련 부서에 통보하여 학생의 균형있는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편성에 활용하도록 안내
- 전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말(11~12월 중)에 BU-CCA 성취도 평가 실시
- 학생들의 교과 및 비교과 활동 실적에 기초한 역량점수를 산출하여 성취도 평가 결과와 비교 분석 실시 → 교과교육과정 개편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