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 TOP 인증제 정의
- 대학에서 설정한 역량기반 교육을 통해 “혁신적 지성⦁글로컬소통⦁실천적 섬김의 역량을 갖춘 미래형 TOP인재 육성“의 대학교육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자체 교육품질인증제도
BU TOP 시행 개요
- 시행시기 : 2020. 3. 1
- 적용대상 : 시범학부(과) 적용(관광학부, 사범학부, 보건학부, 간호학과, 디자인영상학부)
※ 외국인유학생, 편입생 제외 - 인증유형 : 졸업인증(핵심역량 + 기독교영적역량), 우수인증
- 평가영역 : 전공교과영역, 교양교과영역, 비교과영역
BU TOP 인증 절차
- 졸업인증(재학생 전체 적용)과 우수인증(성취도 우수집단 적용)으로 구분 시행
- 졸업인증 : 『전공역량』 및 『핵심역량』으로 각각 시행하며, 각 핵심역량별로 최저 요건 충족 시 통과(p)한 것으로 인증함
- 우수인증 : 4대핵심역량 + 전공역량 성취도 점수 상위 5%인 학생에게 인증
BU TOP 인증결과 활용
- 재학생 졸업인증(졸업인증제) 및 각종 장학금 지급 기준으로 활용
BU TOP 인증(안): 인증유형, 인증영역, 인증기준
인증유형 | 인증영역 | 인증기준 |
---|---|---|
졸업인증 | 전공역량에 대해 인증 | 전공역량 교과 성취도 평균점수 70점 이상 |
전공역량 비교과 취득 점수 40점 이상 | ||
4대 핵심역량별로 각각 인증 | 각 핵심역량별 교과 성취도 평균 점수 70점 이상 | |
각 핵심역량별 비교과 취득 점수 40점 이상 | ||
우수인증 | 전공역량 및 4대 핵심역량 | 전공역량 및 4대 핵심역량별 성취도 점수 상위 5%인 자 |
졸업인증의 경우 비교과에서 취득한 역량점수의 10%를 교과 점수(전공역량 및 핵심역량)로 인정할 수 있음
우수인증은 교과점수 100%, 비교과점수 10%를 합산하여 점수가 상위 5%인 자에게 BU Honor Members 수여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별 구성요인 및 행동지표
핵심 역량 | 혁신 | 소통 | 관계 | 섬김 | ||||
---|---|---|---|---|---|---|---|---|
하위 역량 | 창의융합 | 문제해결 | 의사소통 | 글로벌 | 대인관계 | 협업 | 사회공헌 | 섬김리더십 |
핵심 역량 |
핵심역량 정의 |
하위 역량 |
하위역량 정의 |
구성 요인 |
행동지표(실제 행동을 통해 평가할 수 있는 것) |
---|---|---|---|---|---|
혁신 역량 |
새로운 시각에서 혁신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 | 창의 융합 역량 |
생각, 지식, 아이디어 등의 융합 또는 독창적인 사고방식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 | 창의 융합적 사고 |
자신의 생각 또는 주장과 타인의 생각 또는 주장을 상호 비교, 분석,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생각을 도출할 수 있다. |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다. | |||||
의미 있는 둘 이상의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연결 또는 조합함으로써 새로운 창작물을 제시할 수 있다. | |||||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나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 |||||
문제 해결 역량 |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최선의 대안을 도출・실행함으로써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 문제 인식 |
문제를 발견하여 인식하고 범주를 정의할 수 있다. | ||
문제의 원인과 관점, 맥락을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다. | |||||
문제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문제의 핵심을 설명할 수 있다. | |||||
대안 도출 |
효율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수집・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대안들을 도출할 수 있다. | ||||
새롭게 제시된 여러 문제 해결 대안들 중 최적의 대안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할 수 있다. | |||||
대안 실행 및 평가 |
대안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실행 계획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다. | |||||
대안 실행 결과를 평가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이를 향후 계획에 피드백 할 수 있다. | |||||
소통 역량 |
국내・외 타인과 언어적, 비언어적 그리고 문화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소통・교류할 수 역량 | 의사 소통 역량 |
언어적, 비언어적 매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 및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 | 수용 | 경청을 통해 상대방의 감정과 메시지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
텍스트를 읽고 어휘 및 문장의 의미와 맥락적 의미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 |||||
전달 | 말하기를 통해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
글쓰기를 통해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
토론과 조정 |
자신의 주장에 합리적인 이유를 제시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여 효과적으로 토론할 수 있다. | ||||
합리적인 의견조정 과정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다. | |||||
글로벌 역량 |
글로벌 환경 및 문화를 이해・수용하고, 외국인과 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글로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 | 글로벌 환경의 이해 |
관련 분야의 국제적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적용할 수 있다. | ||
글로벌 이슈(쟁점)에 대해 이해하고 글로벌화의 흐름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갖출 수 있다. | |||||
다문화의 수용 |
다양한 문화를 유연하게 받아들여 새로운 문화나 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전할 수 있다. | ||||
다양한 국가의 정치, 역사, 지리, 문화, 관습 등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 | |||||
외국어 능력 |
외국어(영어, 현지어 등)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
관계 역량 |
집단지성을 통한 조직 성과 창출을 위해 구성원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역량 | 대인 관계 역량 |
조직 구성원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조성하고,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중재를 통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역량 | 정서적 유대 |
열린 마음으로 다양성을 수용하고 상대방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상대방과의 신뢰감 구축을 위해 호의적이고 친밀한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 | |||||
상대방과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한 전략적인 행동을 구사할 수 있다. | |||||
중재 | 갈등의 원인과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 ||||
설득과 상호존중을 토대로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협업 역량 |
자신이 속한 조직을 이해하고, 조직의 팀원들과 상호 협력 및 경쟁과정을 통해 집단지성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 | 조직 이해 능력 |
조직의 문화, 제도, 지침, 절차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조직 생활에 적응할 수 있다 | ||
조직의 구조 및 그에 속한 구성원들의 역할과 책임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 |||||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조직의 장・단기 전략을 알고, 이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 | |||||
팀워크 | 책임감을 가지고 팀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과 협력할 수 있다 | ||||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팀 성과창출을 위한 정보 및 자원을 팀원들과 공유할 수 있다 | |||||
집단지성 능력을 발휘하여 팀 공동의 성과물을 창출할 수 있다. | |||||
섬김 역량 |
공동체 섬김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배양하고,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및 국가 사회 발전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역량 | 섬김 리더십 역량 |
공동체 섬김을 바탕으로 타인의 모범이 될 수 있는 자기관리를 통해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조직원들에게 조직 목표 달성에 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 공동체 섬김 |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대해 공동체적 소명의식(Career Calling)을 갖출 수 있다 |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위해 섬김의 자세로 타인보다 솔선수범하여 행동할 수 있다. | |||||
자신의 이익보다 공동체 이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다. | |||||
자기 관리 |
학습의 전체과정을 학습자 스스로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다. | ||||
자신의 감정이나 기분을 통제하고 관리하며, 조절할 수 있다. | |||||
장, 단기적으로 진로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다. | |||||
리더십 | 미래를 예측하여 공감대를 바탕으로 공동체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 | ||||
구성원들을 독려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다. | |||||
일을 수행함에 있어 자부심과 책임 의식을 바탕으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끝까지 도전할 수 있다. | |||||
사회 공헌 역량 |
지역 및 국가 사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봉사활동 및 사회적 책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 | 실천적 봉사 |
공익을 위한 봉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국가 및 지역 사회 발전과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봉사 활동을 실천할 수 있다. | |||||
사회적 책무 |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국가 및 지역 사회의 쟁점과 이슈를 인식하고, 발굴할 수 있다. | ||||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접목하여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