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dfView,fnctNo=155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되며, 따라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 구약성경의 이해
구약성경 39권의 기초적인 배경 이해를 통하여 구약 각 권의 내용을 분명하게 깨닫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신약성경의 이해
신약성경의 배경, 각권의 특징, 중요한 신학적 문제 등을 다룬다. - 상담과 기독교
과학기술의 발달과 복잡한 관계에서 기독교인이 경험하는 소외감, 심리적 취약성을 기독교적 관점과 문화가 반영된 성경적 상담 개념을 학습한다. 더불어 기독교 상담과 일반상담의 관점을 탐색하며 기독교인을 위한 상담의 독특성과 정체성 확립을 위한 지적, 영적, 탐색 과정을 돕는다. - 기독교문화콘텐츠 탐색
문화콘텐츠의 광의적 이해를 바탕으로 각 장르(영화, 뮤지컬, 대중음악, 대중드라마, 댄스 등)를 분석하고 문화콘텐츠 장르의 기독교적 의미를 연구 분석한다.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콘텐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기독교문화콘텐츠를 정의하고 기독교문화콘텐츠의 생태계를 파악한다. - 기독교문화콘텐츠기획론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한 영화, 드라마, 음악콘서트, 영상콘텐츠 등 대중문화기획과 교회문화콘텐츠기획에 대해 일반 문화콘텐츠의 기획 방법에 기초하여 습득하고 그것을 기독교문화콘텐츠로서 실제화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영화영상콘텐츠 기초
프로덕션(Production)의 연출, 촬영 단계를 이해하고 습득한다. 영상 촬영카메라의 구조와 사용 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포스트 프로덕션(post production)단계인 편집을 이해하고 배운다. 방법론을 이론적으로 배울 뿐 아니라 편집에 필요한 tool들을 기술적으로도 배우고 연마한다. 다양한 영상문법을 모델영화 분석으로 배우고 영화제작실습에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 스토리텔링 및 시나리오
영화, 드라마, 웹드라마 등을 제작하기 위한 시나리오 기획과 작법을 배운다. 실습으로 시나리오를 스스로 쓰고 작품화하도록 지도한다. - 영상음악 디자인
기독교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단편영화, 단편드라마, 웹드라마 등 영상콘텐츠의 결과물 창출을 위한 사운드 디자인을 배운다. - 모션그래픽 툴
영상제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편집 툴을 분석해 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이해한다.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편집 툴을 선택하고 작업의 형태에 따른 툴들을 배운다. - 웹툰아이피 콘텐츠
콘텐츠 산업에서 부상하고 있는 IP 개념을 이해하고 그 활용 방안과 확장 가능성을 탐색해본다. 학생들은 기존 문화산업이 IP산업으로 변모해 가고 있는 양상을 살펴보고, 산업별 IP의 특성과 사례를 다양하게 검토해 본다. 최종적으로, 특정 웹툰 콘텐츠의 IP 활용 방안을 구상하는 팀 프로젝트를 통해 IP 전략 도출을 실습해 본다. - 영화영상콘텐츠 기획
기독교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단편영화, 단편드라마, 웹 드라마 등 영상콘텐츠를 실제 제작하도록 지도한다. 개별 혹은 팀별로 진행된다. - 성경 스토리텔링 연구
신 구약성경의 내러티브를 장르별로 정리하여 현대적 문화콘텐츠화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연구한다. - 주일학교콘텐츠 개발
신 구약성경의 내러티브를 장르별로 정리하여 현대적 문화콘텐츠화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연구한다. - 문화목회콘텐츠 개발
교회 목회사역에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들의 필요를 조사하고 분류하여 개발해야할 구체적인 콘텐츠를 선정하고 결과물을 만든다. - 교회음향 디자인
교회방송실 사역의 기본적인 음향시스템에 대해 배우고, 나아가 가장 효율적인 음향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교회문화콘텐츠 기초
교회 방송실, 방송사역을 위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개론. 교회방송사역자로서의 역할과 교회 사역에서 각종 문화사역팀들을 조율하고 리딩해 나가는 사역의 총괄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과목이다. - 교회영상콘텐츠 제작
교회축제콘텐츠, 주일학교콘텐츠, 교회문화콘텐츠 등을 영상콘텐츠로 기획하고 다양한 교회문화콘텐츠를 개별 혹은 팀별로 제작하도록 지도한다. - 교회방송시스템 설계
본당, 어린이, 청소년 주일학교 부서예배실의 영상과 방송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교회당 특성에 따른 시스템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예배 장르의 특성을 이해하고 예배에 적합한 영상 사용과 예배 실황 중계의 영상, 음향 문법을 습득한다. - 기독교문화유산 국내탐사
국내 기독교문화콘텐츠들을 수집하고 연구 분석하며 일정 기간을 직접 답사하는 과목. 기독교유적지, 박물관,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방문하고 분석, 연구하여 자료화 작업까지 진행되도록 지도한다. 최종 결과물에서 기독교문화콘텐츠의 원천 스토리를 발굴하고 정리한다. - 기독교문화콘텐츠 포트폴리오 제작
기독교문화콘텐츠 기획사, 제작사, 영화사, 방송드라마제작 프로덕션, 비영리단체 등의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의 기획과 제작 - 교회방송문화사역 인턴십
백석총회소속 10,000여 교회의 방송실, 선교단체, 등에서 연결된 단체 혹은 교회와 일정기간 인턴십 과정을 진행한다. - 기독교문화콘텐츠 제작사 인턴십
기독교문화콘텐츠 기획사, 제작사, 영화사, 방송드라마제작프로덕션, 비영리단체 등에서 연결된 단체와 일정기간 인턴십 과정을 진행한다. - 기독교세계관과 대중문화
기독교세계관과 문화와의 관계를 설정하고 세계관이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력들을 연구, 분석한다. 다양한 종교와 세계관들이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고 기독교세계관이 대중문화 속에 어떻게 스며들어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켜나갈 것인지 적용한다. -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영화나 드라마, 뮤지컬, 연극 등, 기독교문화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원천 스토리로써 성경의 내러티브(스토리)를 연구, 분석하고 각 장르의 현대적인 적용을 시도한 콘텐츠를 개발 - 기독교문화콘텐츠 경영
창업을 위한 팀 구성, 경영 계획, 투자 요청을 위한 프레젠테이션, 기획안 어필, 문화콘텐츠 펀딩 루트와 기관 정보 수집 등 실제적인 방법을 지도한다. - 문화콘텐츠 마케팅
마케팅의 목표는 '만들어진 것을 잘 파는 것'이 아니라, '잘 팔릴만한 것을 기획'하는 일이다.
본 교과목은는 문화콘텐츠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마케팅 전략적 사고의 틀'에 관한 것이다.
- 마케팅 기본 이론, 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과, 이를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 실제 집행되었던 문화콘텐츠 프로젝트를 마케팅적 사고의 틀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온오프 플랫폼 전략
글로벌 플랫폼이 문화콘텐츠 생산과 수용을 변화시키는 양상의 사례를 K콘텐츠로 살펴본다. 유튜브와 틱톡 등의 플랫폼과 상호작용하며 발전한 K팝의 미학, 글로벌 OTT를 통해 매개되는 K드라마의 특성, 디지털 혁신을 통해 형성되고 매개되는 웹툰 등의 사례는 K컬처가 어떻게 플랫폼 변화와 조응하며 발전해왔는가를 보여준다. 이와 같이 각종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매개되는 K콘텐츠 사례와 발전을 다양하게 살펴보고 기독교문화콘텐츠로의 적용점을 찾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