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 징검다리 교실(Bu Bridge Program for Toddlers) :
영유아를 위한 사회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영유아를 위한 사회 의사소통 향상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목적
본 프로그램은 사회성 및 의사소통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의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프로그램 특징
- 사회성 및 의사소통 촉진을 위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된 중재 방법(Evidence-based Practice)”을 포괄적으로 적용합니다.
- 포괄적 중재모델이란 :
-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게 효과가 입증된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 본 프로그램에서는 여러 선행연구 결과를 통해 교육효과가 있다고 인정된 다양한 교육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교육 방법
- 놀이활동 중심(Play and Activity Based Intervention)의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놀이활동은 아동의 활동참여와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더불어 놀이는 아동이 누려야 하는 권리이기도 합니다. - 응용행동분석 및 긍정적 행동지원(ABA & PBS)의 원리를 적용합니다.
- 사회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중심 반응행동을 지도합니다.
- 환경적 언어중재 (Milieu Language Teaching : MLT) 원리를 적용합니다.
- 양육자와 아동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반응적 중재 (Responsive interaction focused intervention) 원리를 적용합니다.
- 아동의 ‘특별한 관심’을 교육적으로 활용합니다.
- 아동의 활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시각적 지원 원리를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