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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기독교와 예술 성경의 기본적 틀인 창조타락구속완성의 개념 속에서 문화와 예술을 연구한다. 특별히 문화명령과 함께 기독교적 예술의 개념을 인접문화와 예술을 연관 지어 논한다. 성경의 진리를 통해 오늘날의 다양한 문화적, 예술적 상황을 설명한다. 나아가 인접 예술, 특히 현대문화와 현대 예술 속에서 구체적으로 기독교적 세계관을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 실용음악통론1 실용음악 전반에 걸친 기본기에 대한 개론으로 악보 만들기, 편곡을 위한 밴드 멤버와의 소통 방법에서부터 현대의 프로 뮤지션에게 요구되는 테크놀로지 도구들까지 커버한다. 이 과정은 이 시대에 음악제작에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살펴보고 미래의 기술적 요구에 대한 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학생들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 실용음악통론2 실용음악통론 1의 다음과정으로 효과적인 실용음악 제작에 요구되는 제반 지식을 향상시킨다. 교육내용에는 DAW 프로그램을 이용한 음악 편집, 기본적인 홈 레코딩과 믹싱, 유튜브, 사운드 클라우드 등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음악 홍보과정까지의 전 과정이 포함된다.
- 개인실기1,2,3,4,5,6,7,8 파트(보컬, 건반, 기타, 베이스, 드럼, 퍼커션, 관악, 작곡, 음향)별로 개인 레슨
- 학내연주1,2,3,4 연주할 곡의 준비, 밴드 멤버 섭외 능력, 밴드 편곡과 리허설 능력이 평가된다.
- 포트폴리오 세미나 4학년 1학기 학생들을 위한 취업 대비 과정으로 수업 중에 자신의 데모 음악을 연주자, 레코딩 엔지니어와 함께 녹음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수강생들은 조를 나누어 각각 작곡자, 편곡자, 연주자, 프로듀서, 레코딩 엔지니어 또는 기획자로 참여하게 되며 기말 프로젝트는 디지털 앨범으로 발매되어 온라인 유통되게 된다.
- 컴퓨터악보기보법 악보 기보에 사용되는 뮤직노테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로 사보하는 기술을 배우는 과목으로 현장에서 사용되는 피날레 또는 시벨리우스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실습이 요구된다.
- 재즈화성1 스케일과 모드, 코드 구성, 텐션 등의 음악이론과 함께 현대대중음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화성진행의 원리를 분석해나가며 이를 바탕으로 작곡 또는 연주에 요구되는 화성적 응용력을 기른다.
- 재즈화성2 재즈화성1을 이수하거나 첫 학기 재즈화성 분반시험을 통과한 학생에 한하여 수강 가능하며 부속7화음과 도미넌트 코드를 이해하며, 단조 음계와 모달 인터체인지, 블루스 진행 등을 익힌다.
- 시창청음1, 2 음악에 담긴 선율, 리듬, 화성, 가사 등의 청음 및 채보 훈련을 통해 음악 감수성의 발전을 목표로 삼는다. 장음계를 기본으로 한 솔페지와 함께 음정, 베이스 라인, 선율 청음과 리듬 청음 등을 익힌다.
- 기초앙상블1, 2 1학년을 위한 합주 수업으로 다양한 형태와 편성으로 조직된 각각의 그룹에서 진행되는 앙상블 훈련을 통해 독주와 합주 간의 관계, 앙상블의 음악적 의미 등을 발견해나간다. 앙상블 실습을 통해 재즈, 락, 블루스, 훵크, 라틴 등 대중음악의 다양한 음악 어법을 활용한 연주기법을 익힌다.
- 컴퓨터음악1 미디음악 기초입문과정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음악 제작의 원리를 이해하고, 미디와 오디오 이론, 미디장비와 다양한 미디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힌다.
- 편곡법 1 멜로디, 리듬, 형식 등의 음악적 개념과 드럼, 베이스, 기타, 건반 등의 리듬섹션을 위한 편곡 기법을 이해한다. 또한 솔로 악기의 리드 라인 편곡, 신디사이저 스트링 또는 코러스 편곡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음악적으로 완성도 높은 편곡을 얻기 위해 완성된 음악을 마음속에 그려보는 사전 준비과정에 대하여 공부하고 MIDI 악기를 접목한 편곡 방법을 실습한다. 다양한 음악적 상황을 공부하면서 그루브 위주의 “bottom up” 편곡과 주어진 멜로디로 시작되는 “top down” 편곡 방법을 실습해 본다. 기말 작품으로 기존곡 또는 창작곡을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편곡하여 실현 악기와 MIDI 기술을 함께 활용하여 녹음한 후 스코어와 함께 제출한다.
- 재즈화성 3 재즈화성2를 이수한 후에 수강 가능하며 장조와 단조를 오가며 사용되는 모달 인터체인지, 디미니쉬트 화음, 전조의 방법 등 현대대중음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화성적 응용력을 기른다.
- 재즈화성 4 재즈화성3을 이수한 후에 수강 가능하며 모던 음악에 사용되는 화성진행 분석과 모달 하모니, 특별한 기능의 도미넌트 코드, 컴파운드 코드(Compound chord) 등 보다 진보된 화성 진행 이론과 그 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 졸업연주워크샵 졸업공연을 앞두고 있는 4학년생을 대상으로 공연기획안과 큐시트 작성 등 졸업생 각자가 직접 공연을 기획하고, 무대 연주 실습을 통하여 졸업공연을 준비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졸업 후 음악계 및 각 사역지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실제적 준비와 훈련을 받는다. 졸업연주회를 실행하는 최종학기에 반드시 수강(Passing/Failure).
- 보컬 전공랩1 보컬 및 싱어송라이터 전공 학생들을 위한 호흡, 피치, 시창 등의 실용적 기본기를 숙련하기 위한 강좌로 매주 주어지는 과제를 통해 숙련되어 진다. 1학년 1학기에 반드시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 보컬 전공랩2 보컬 전공랩1 수업의 연장으로 우리말과 영어의 딕션을 공부하고 음역대의 확장을 연습방법, 비브라토, 파사지오 등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서 활용될 수 있는 보컬 테크닉과 무대 퍼포먼스를 위한 무대매너와 움직임을 학습한다. 1학년 2학기에 반드시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 전공랩1(기타, 베이스, 건반, 드럼, 관악기) 파트별 실기 수업으로 악기 연주자에게 가장 실용적으로 요구되는 기본기를 숙련하기 위한 강좌이다. 1학년 1학기에 반드시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 전공랩2(기타, 베이스, 건반, 드럼, 관악기) 전공랩1 수업의 연장으로 다양한 음악 스타일에서의 연주법, 코드의 사용 및 이해 그리고 블루스 및 스탠다드 곡에서의 즉흥연주 기법 입문 등을 배우게 된다. 1학년 2학기에 반드시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 팝뮤직앙상블1, 2 팝음악과 락 음악의 스타일적 특성과 리허설 기술, 연주 방법 등을 70~80년대의 대표적인 팝과 락 레퍼토리를 통해 익힌다. 기말 공연 및 외부공연을 통하여 한 학기간 연습된 레퍼토리를 발표한다.
- 대중음악사1,2 근대 이후 대중음악의 발생과 그 전개사를 블루스와 재즈의 역사를 통해 연구하며, 동시에 팝음악과 우리 대중음악의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 교회음악으로 섬기기 지역교회에서 음악으로 하기 위한 기초적인 교회음악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회중의 노래가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자리하고 있음으로 인해, 이에 관하여 회중의 노래의 원리, 구조, 그리고 적정한 기술 등을 사용 등에 논한다. 특히 교회음악의 기본원리, 예배의 기본원리, 더 나아가 지역교회에서 봉사할 수 있는 내용들을 전통적 및 현대적 스타일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 클래스피아노 건반 비전공자를 위한 수업으로 블루스 컴핑, 화성진행, 3화음, 7화음, 멜로디 연주와 반주법 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 실용음악리듬1, 2 현대대중음악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장르의 리듬패턴을 실습을 통해 학습
- 송라이팅 본격적인 싱어-송라이터 교육프로그램으로서 기보법, 가사작법, 편곡법 등 음악이론 전반에 걸친 소양부터 철학, 미학, 종교, 문학 등 음악외적 학문까지를 포괄적으로 통찰함으로써 작가적 보컬 양성을 위해 개설된 심화과정이다.
- 스타일과 발성 가창의 다양한 스타일을 실습하며 보편적인 발성법과 함께 각 개인에게 적당한 발성의 유형을 발견해감과 동시에 실제적인 발성 테크닉을 개발한다.
- 합창 집단 연주의 가장 기초적이고 오래된 형태로서 음악인의 기본 소양이며,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노래들을 다룬다.
- 기초이론과 화성 기초적 음악이론을 통하여 조표, 음정, 박자를 이해하고 올바른 악보 표기법을 익힌다. 3화음과 7화음의 구성음과 코드 표기법의 관계에 대하여 이해한다. 1학년 신입생 중 재즈화성1을 수강하기 전에 기초를 더 확실히 배우고 싶은 학생에게 추천한다.
- 보컬테크닉 1 발성 방법의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하여 가창의 음정(Pitch)과 강약(Dynamics), 그리고 음길이의 다양한 조절을 통하여 노래하는 가수로서 뿐 아니라 목소리를 악기로 사용하는 보컬리스트로서의 풍부한 표현 어휘를 갖추도록 훈련한다.
- 보컬테크닉 2 보컬 즉흥연주, R&B, Gospel 등 다양한 스타일에서의 표현 기법, 코드진행을 반영한 보컬 라인 만들기 등을 학습하여 목소리를 악기로 사용하는 보컬리스트로서의 풍부한 표현 어휘를 갖추도록 훈련한다.
- 시창청음 3 시창청음 1,2를 이수한 후에 수강 가능하며, 반음계 솔페지와 함께 다양한 멜로디의 시창과 텐션을 포함한 7화음의 화성 청음을 익힌다.
- 시창청음4 시창청음 3을 이수한 후에 수강 가능하며, 반음계 솔페지와 함께 다양한 멜로디의 시창과 텐션을 포함한 7화음의 화성 청음을 익힌다.
- CCM연구 교회 내의 '경배와 찬양' 사역, 대중사회 속에서의 음악사역을 포함하는 동시대 기독교음악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우며 음악사역현장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기독교음악사역자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 아티스트 연구 학기별 담당교수(개인 혹은 팀team)의 판단에 따라 선정된 아티스트들을 그들의 생애와 작품, 음악사적 의미와 가치, 동시대와의 구체적인 연관성 등을 관련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며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 스타일 워크샵 1(기타, 베이스, 건반, 드럼, 관악기) 전공 랩 수업을 마친 2,3학년 수업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에서 악기 연주자에게 가장 실용적으로 요구되는 연주양식을 숙련하기 위한 과정이다. 악기별로 분반하여 수업한다.
- 스타일 워크샵 2(기타, 베이스, 건반, 드럼, 관악기) 스타일 워크샵1 수업의 연장으로 진행되는 파트별 분반 수업으로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에서 악기 연주자에게 가장 필수적이며 실용적으로 요구되는 연주양식을 숙련하기 위한 심화과정이다.
- 재즈음악 분석 현대 재즈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작곡 기법들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재즈곡들을 분석한다. 또한 재즈에서 다양한 즉흥연주들을 분석하고, 이들을 실제 즉흥연주에 사용해 보는 연습도 겸한다. 기본 재즈 화성 및 즉흥연주에 익숙한 학생들에게 추천되는 수업이다.
- 즉흥연주 기법 1, 2 현대의 실용음악에서 반드시 필요한 즉흥연주 테크닉을 배우고 합주를 통하여 익힌다. 건반, 기타, 베이스, 드럼, 관악기의 경우에는 재즈와 다양한 장르에서의 즉흥연주 기법을 전문적으로 연습하고, 보컬파트의 경우에는 재즈적인 즉흥연주보다는 실용적인 보컬테크닉 위주의 실습 과정으로 진행한다.
- 리듬연구 실용음악리듬1,2의 심화과정으로 드럼 및 퍼커션은 물론 기타, 베이스, 건반 등 악기 연주자들이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할 다양한 민속리듬의 다층성(poly rhythms /meters)에 대한 실습을 통해 리듬감을 체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 가사작법 한 노래를 구성하고 있는 노랫말을 분석하거나 또는 직접 노랫말을 만들어보며 가사작법의 원리를 문학적, 음악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노랫말 만들기와 함께 만들어진 가사를 악곡화하는 단계와 음악적 필요에 의한 가사의 수정 원리를 이해한다.
- 재즈앙상블1, 2 스탠다드 재즈를 중심으로 즉흥연주와 연주자 간의 호흡을 포함한 앙상블 기술, 스윙감의 훈련이 주를 이루며 이 수업을 통하여 연주자로서 개인적인 연주기량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재즈 레퍼토리를 학습한다.
- 라틴앙상블 1, 2 블루스와 함께 대중음악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아프로큐반 음악과 브라질의 삼바, 보사노바 등의 라틴계열 음악을 주 레퍼토리로 다양한 리듬 스타일과 라틴음악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타악기의 연주법 등을 공부한다. 퍼커션 전공 학생들은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추천 앙상블로 매학기 기말공연을 통하여 한 학기 간 연습된 레퍼토리를 발표한다.
- 고급앙상블 1, 2 Pat Metheny, Brecker Brothers, Herbie Hancock 등 다양한 재즈 및 퓨전재즈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연주하는 앙상블로 기말 공연을 통하여 한 학기간 연습된 레퍼토리를 발표한다. 오디션을 통해 선발한다.
- 가스펠콰이어 동시대 기독교음악의 한 축이며 함께 부르는 노래의 힘과 감동을 보여주는 가스펠콰이어는 솔로 편향적인 보컬문화와 상업주의에 물든 보컬그룹 문화의 근본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경험하게 한다.
- 싱어송라이터 워크샵 자신이 쓴 노래작품을 레포트와 연주 형식을 통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자신의 이야기를 음악을 통해 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운다. 연주발표 시 본인이 직접 화성악기 연주(기타 또는 피아노) 및 보컬을 담당해야 한다.
- 화성악기 반주법 보컬의 음악적 소양 중에서 가장 표면에 자리하는 화성악기반주능력의 습득을 통해 보컬주자로 하여금 포괄적인 음악가로서의 기본조건들을 갖추어나가도록 돕는다. 초·중급과정 수준으로 분반에 따라 기타 또는 건반을 선택하여 학습한다.
- 합창지휘 합창지휘의 기본적인 테크닉을 익히고, 소리 만들기를 통해 실제로 합창을 지휘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을 기른다. 중급학년에게 권장한다. 이후 성가대나 찬양단을 지휘하는 과정을 실제로 구체적으로 익혀본다.
- 공연기획 및 실습 실제 하나의 공연을 기획 단계부터 최종 무대에 올리는 과정을 공부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들을 단계별로 익힌다. 졸업이후 연주자로써가 아니라 공연 기획이나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 컨템포러리뮤직 앙상블 1, 2 동시대의 가장 앞서 나가는 스타일의 음악을 학습하는 수업으로 작곡파트와 프로듀서 파트를 대상으로 하며 힙합, EDM 등 일렉트로닉 음악을 포함하여 신디사이저를 활용하여 다양한 악기의 음색을 찾아내고 활용하는 키보드 앙상블 등 정해진 틀을 깨는 창의력을 요구한다.
- 컴포지션앙상블1, 2 보컬과 리듬섹션, 작곡자를 위한 합주 수업으로 학생들 각기 자작곡을 다루어 보고 또한 기존의 곡들을 새로이 편곡하여 연주해 본다. 자신의 곡의 밴드 안에서 어떤 식으로 연주되어야 할지 보다 심층적으로 배우게 된다.
- 스튜디오 앙상블 1, 2 스튜디오에서 리듬섹션의 녹음을 실습함으로써 스튜디오 세션 연주자로서 요구되는 필수적인 스킬을 익힌다. 악보를 정확히 읽고, 정확한 리듬으로 연주하며, 해당 음악에 알맞은 스타일로 좋은 소리로 녹음하는 것들에 대해 공부한다.
- 백그라운드 보컬 주어진 멜로디와 화성 진행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음악을 풍성하게 만드는, 반주로서의 다성부 보컬(코러스) 편곡 기술 실습 과정. 백그라운드 보컬은 솔로 보컬만큼이나 많은 수요가 있는 반면, 멜로디를 부를 때와는 달리 화성적인 이해와 편곡적인 노하우가 필수적이므로 매우 중요한 과목이다.
- 아카펠라 워크샵 아카펠라는 보컬의 기술적 역량을 가장 세밀한 차원에서 드러내는 양식이다. 확장된 음역 안에서 다양한 음색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 및 보컬하모니 및 보이싱에 관한 실제적인 이해를 얻도록 돕는다. 또한 다양한 아카펠라 그룹들의 음악을 연구해 본다.
- 실용음악 페다고지 실용음악을 전공한 학생들이 실용음악 학원 또는 예능계 고교에서 지도하게 될 경우 전공레슨(보컬 또는 기악), 음악이론, 재즈화성학, 시창청음, 즉흥연주기법 등 재즈 이론을 기초로 강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발표 및 시강을 통하여 정확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용음악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도 받고 실습한다. 보컬과 나머지 파트로 분반되어 진행되며, 보컬교수법은 발성, 딕션, 생리적/음악의미적 호흡, 보컬리듬, 프레이징, 피치, 보컬다이나믹, 익스프레션, 송라이팅 등 보컬에 관한 기술적 항목들을 적절한 음악교육이론을 통해 실제적으로 해석하고 규명하며 다양한 음악현상, 특히 보컬과 관련한 음악상황들을 보편적인 언어를 통해 포착하고 정확히 설명하고 전달, 설득하는 기술을 익힌다.
- 음악감상 및 비평 다양한 음악현상들을 정확한 모국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득력 있게 기술하는 방식을 학습한다. 그 방법론의 하나로 근대 한국대중음악사를 비평적 관점에서 논하며 평론가의 음악사회사적 역할에 대해 공부한다.
- 졸업작품워크샵 제작/음향 또는 작곡 파트의 졸업예정자의 졸업작품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담당 교수와 상의하며 졸업작품의 작곡, 편곡, 녹음, 믹싱, 에디팅 및 출판의 모든 과정을 준비한다. P/F과정으로 학점은 부여되지 않으며, 졸업작품 제출자는 해당 학기에 반드시 수강해야 한다.
- 작곡/제작 전공랩1 1학년 1학기 작곡/제작 파트 학생 대상으로 각 분반에 따라 작곡 또는 음악제작의 기본 과정을 학습한다. 이 과정에는 음악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테크놀러지 도구들에 대한 개요가 포함된다.
- 작곡/제작 전공랩2 1학년 2학기 작곡/제작 파트 학생 대상으로 작곡파트의 경우에는 이미 화성법을 습득하였다고 판단된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으며 전통 화성법을 바탕으로 반음계적인 화성 및 화성분석을 통하여 화성법을 심화시킴. 제작 파트(프로듀서, 음향엔지니어)의 경우에는 시그널 플로우에 대한 이해와 음향학의 기본 이론에 대한 학습과정이 포함된다.
- 컴퓨터음악2 컴퓨터음악1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권장하며 DAW를 활용한 음악제작 방법을 학습하는 전문적인 미디소프트웨어 실습과정이다. 현재 현장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큐베이스를 기본으로 시퀀싱 방법과 편집 방법, 그리고 가상악기사용법 등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 서양음악사1, 2 전통적인 서양음악사(음악의 기원-고대-중세-르네상스-바로크-고전-낭만-현대)의 개괄적 이해와 함께 각 시대 음악들의 대표적인 양식의 특징들을 시대사적으로 고찰한다.
- 신디사이저이론 및 테크닉 현대의 대중음악에서 사용되는 신디사이저의 실용적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진 과정으로 다양한 종류의 신디사이저 구조, 패치 프로그램과 에디팅에 대하여 학습하고 음악제작 환경에서 어떻게 신디사이저가 활용되는 지에 대하여 연구한다. 감쇄, FM, 샘플링, 하이브리드 다양한 신디사이징 기법과 가상악기 계열의 신디사이저에 대하여 학습한다.
- 기초대위법 대위법의 입문과정으로 정선율에 대선율을 창작하는 법칙을 연구, 실습함. 2성부 대위법 위주로 진행된다.
- 음악제작개론1, 2 산업시대의 음악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함께 그 긍정적 면모를 음악제작적 관점으로 소개하고 이와 함께 다양한 음악적 결과물이 제작되는 데에 필요한 구체적인 음악 산업공정들을 살펴봄. 프로듀서, 엔지니어 파트 또는 음악산업의 전반적인 면을 보고자 하는 학생에게 권장한다.
- 스튜디오테크닉 오디오 멀티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및 다양한 이펙팅 기술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습과 더불어 다양한 대중음악 어법과 상황에서의 레코딩 사례에 대하여 연구하고 현대적인 레코딩 기법에 대하여 토론함. 프로듀서, 엔지니어 파트 학생들에게 권장한다.
- 프로툴스워크샵 전 세계의 스튜디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아비드 사의 오디오 제어 소프트웨어인 Protools를 이용하여 녹음, 편집, 튜닝 등의 엔지니어링 기술과 작곡, 편곡 등의 음악 작업에서의 활용 방법을 배운다. 이 과정은 작곡, 편곡 과정에서의 프로툴의 활용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 레코딩실습1 스튜디오 및 라이브 녹음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음악 환경에서의 마이크 선택 및 배치 방법과 콘솔의 신호 전달 체계, 세션 셋업과 프로토콜, 그리고 라이브 녹음에 대하여 학습함. 리미터, 컴프레서, 딜레이 등의 이펙터 사용 방법 등을 수업 중 레코딩 실습을 통하여 배운다.
- 레코딩실습2 레코딩실습1의 연계과정으로 보다 정교한 앙상블 마이킹 기법과 적용, 그리고 프로페셔널 프로툴 세션의 분석을 포함한다. 고급과정의 드럼 마이킹, 어쿠스틱 피아노 마이킹에 대하여 학습한다.
- 부전공실기1, 2 주 전공 악기 외에 부전공 악기의 실기를 개인지도를 통하여 학습한다. 초급과정에 해당된다.
- 편곡법2 편곡법1을 이수한 후에 수강 가능하며 트럼펫, 색소폰, 트럼본 등의 관악기 특성을 배우고 2부 화성 편곡, 3부, 4부 화성 편곡 및 백그라운드 보이싱(Background voicing) 등 대중음악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화성 편곡에 관하여 공부한다.
- 실용음악 작곡법 곡을 쓰는 데 있어 기본이 되는 선율, 화성의 조화로운 구성과 곡의 형태를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익히며, 편곡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재즈 스탠다드를 포함한 다양한 장르의 기존음악의 분석을 동반한다.
- 악기론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의 악기의 구조와 악기의 음역대를 포함한 기본적인 사항과 악기마다의 특별한 연주법에 대해 이해하고, 오케스트라 총보의 레이아웃을 볼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이를 통하여 각 악기가 가지고 있는 호흡, 보잉 등의 고려에 따른 연주 한계와 그에 따른 키 선택, 박자, 템포의 고려에 대하여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음악적 표현력을 위한 이음줄, 아티큘레이션, 셈여림표 등의 표기 방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 가상악기 실습 대중음악의 중요작품의 일부분을 가상악기와 시퀀싱을 이용하여 똑같이 만들어 보면서 가상악기의 활용방법을 실습한다. 또한 오디오 샘플을 자르고 편집하여 음악적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과정도 포함된다.
- 음향학 음악과 음향학, 음의 물리학적 성질, 인간의 귀와 그 반응, 여러 악기들의 물리적 성격, 실내음향학 등, 음악을 만드는 음악도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음의 물리적 성격뿐 아니라, 음악에 어떻게 적용되고 공간에서 활용되는 등, 다양한 시각에서의 음에 대한 접근법을 배운다.
- EDM 제작 실습 음악제작과 사운드 디자인에서의 MIDI 실현과 실용적인 적용방법이 소개된다. 전자음악 제작에 요구되는 기술적, 창의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폭넓은 영역의 시퀀싱 과제를 수행한다.
- 게임음악 제작 전 세계적으로 그 시장이 꾸준한 성장추세인 게임음악의 특성을 배우고 그 제작에 필요한 기술들을 익힌다. 이 과정은 전형적인 스튜디오 이펙트와 사운드 편집 방법에서 시작해서 제작과정 중 직면하게 되는 기술적 난제들을 제시한다. 기말 과제로는 게임 일부분에 싱크된 사운드 디자인, 대사, 음악이 포함된 오디오 파일을 제출하게 된다.
- 로직워크샵1 로직 스튜디오를 활용한 작․편곡 기법과 다양한 가상 악기의 사용 방법과 미디 시퀀싱 기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 로직워크샵2 로직 스튜디오를 활용한 녹음 및 오디오 프로세싱과 오디오 이펙팅, 믹싱, 마스터링 과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 믹싱실습1 오토메이션 기능과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믹싱하는 과정을 배운다.
- 믹싱실습2 오토메이션 기능과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믹싱하여 음악 제작을 완성하는 과정을 배운다.
- 멀티미디어 워크샵 영상과 음악/사운드를 연계시킬 때에 영상과의 싱크를 위한 타이밍에 대한 고려, 적절한 악기 구성의 선택 등의 실습을 통해 다양한 미디어에 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수업으로 간단한 음악편집에서부터 시작하여 TV의 광고음악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까지 포함된다.
- 영화음악의 이해 영화음악의 분석을 통하여 영상음악에 대한 실습을 한다.
- 부전공실기3, 4 부전공실기1,2에 이은 중급과정으로 주 전공 외에 다른 부전공 악기의 실기를 개인지도 형식으로 학습한다. 부전공실기1,2를 이수하였거나 해당 부전공 악기에 대해 초급 이상의 연주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 영상음악워크샵 방송,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광고 등의 영상음악, 컴퓨터 게임음악, 영화음악, 영상음악 제작을 중심으로 드라마, TV Show, CF 등 영상에 관계된 음악의 제작법에 대한 과정을 배운다.
- 실용대위법 성부 전개, 선율 분석과 선율 변주, 리듬, 형식 등의 분석을 통하여 대중음악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위법을 파악한다. 기말과제는 대중음악 편곡에 있어서 대선율적 접근을 강조한 작품을 제출한다.
- 리하모니제이션 기법 찬송가와 같이 간단한 코드진행으로 구성된 곡의 코드 진행을 발전시키고 전주, 후주를 만들거나 다양한 전조 방법, 베이스 라인을 이용한 화음의 재구성 등을 공부한다. 작편곡자는 물론 건반, 기타, 베이스 연주자에게 필수적인 테크닉으로 재즈화성학 1~3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권장한다.
- 공연제작콜라보레이션1, 2(캡스톤디자인) 문화예술학부의 서로 다른 전공간의 융복합 교과로 실용음악, 뮤지컬, 연기예술, 피아노 4개 전공의 교수들이 공동으로 협력하여 매 학기 주어지는 주제와 공연 컨셉에 맞도록 공연을 공동 제작한다.
- 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다양한 대상, 상황에서의 음악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하고 교육프로그램에 따른 강의 실습을 통해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수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편곡법3 편곡법2를 이수한 후에 수강 가능하며, 대중음악에서의 현 편곡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고 스코어링 기법을 학습하며 현편곡을 MIDI를 활용하여 표현해 낸다.
- 편곡법4 관현악 편성의 기본을 학습하고 현악기군 각각의 악기에 대한 이해과 개개 현악기의 특성 및 주법상의 기본 테크닉을 이해하고 이를 실용음악 작편곡에 응용하도록 한다. MIDI Orchestration과 연계하여 학습할 것을 권장한다.
- 미디오케스트레이션 편곡법4에서 학습하는 관현악 편성의 편곡을 MIDI로 표현할 때에 보다 실제 악기처럼 들리게 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고 미디로 음악을 대편성으로 창작하는 방법을 배운다. 편곡법4와 연계하여 학습할 것을 권장한다.
- 무대음향 무대 음향 엔지니어로써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가르쳐 공연장에서의 무대음향 엔지니어 자격증 시험을 대비한다.
- S.R.실습1 디지털 콘솔의 사용 방법과 시그널 흐름에 대하여 배우고 이브 현장에서의 마이크 배치 방법과 모니터 사용법 등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학내연주 및 교내 공연과 연계하여 실습 참여 점수를 받는다.
- S.R.실습2 디지털 콘솔의 사용 방법과 시그널 흐름에 대하여 배우고 이브 현장에서의 마이크 배치 방법과 모니터 사용법 등을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학내연주 및 교내 공연과 연계하여 실습 참여 점수를 받는다.
- 창작이야기 타인의 작품과 해설을 듣는 작곡 전공 학생들은 주관적으로 타인 작품의 장단점을 비평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상호보완적인 내용의 수업이다. 작품의 발표와 경청, 토론을 통하여 서로의 창작 세계를 배우고 나누어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창작 세계의 생각의 폭을 더욱 넓혀가도록 교육한다.
- 음악기획 및 창업 음악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기획, 섭외, 제작, 홍보, 유통, 판매, 저작권 관리 등에 걸친 경영적 마인드를 학습하며 이를 통해 공연 또는 음반 기획과 예산 확보를 위한 기획안 작성 등 음악산업 분야에서의 창업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