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dfView,fnctNo=57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되며, 따라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 특수교육(공통) : 기본이수과목(7과목 21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42학점 이상
- 체육관련 : 기본이수과목(7과목 21학점 이상) 및 교과교육영역(3과목 8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38학점 이상
- 중복학점인정 : 15학점 이내 인정, 특수교육(공통)과 체육관련 과목으로 상호 중복 인정
- 교원자격 무시험 검정 시 전공과목 ‘특수교육학’은 교직과목인 ‘특수교육학개론’으로 대체 인정되며, 전공학점에는 포함할 수 없음.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운동학습 및 심리 운동수행의 심리학적 현상을 탐구하기 위하여 운동제어의 원리와 이를 이용한 운동학습, 운동수행의 발달학적 측면,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사회심리학적 요인을 연구한다.
- 체육사 세계 및 우리나라의 체육사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전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현재의 체육을 진단하고 체육의 진로를 이상적으로 추구하는데 그 의도가 있다.
- 특수체육론 특수체육의 발달사, 관련 법규와 제도, 장애인 스포츠경기, 현장 교육에서의 문제점 등을 광범위하게 다루고 특수학교 및 일반 중․고교 특수학급에서의 특수체육에 대하여 다룬다. 특히 장애인 교육의 교수분야로써 특수체육의 위치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특수교육학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정의 및 특성, 특수교육 전달체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과 연구 동향을 고찰하고,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있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특수 교육 방법을 탐색한다.
- 기능해부학 인체의 조직과 기관에 대해 알아보고 운동에 사용되는 골격과 관절, 근육의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운동을 실시하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운동을 지도하도록 한다.
- 장애인수영지도법 수영의 개요, 물에 관한 지식, 수상안전에 대한 지식 및 수영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와 각종 경기 규칙 및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이를 장애인스포츠지도에 적용한다.
- 장애인육상지도법 육상경기(트랙, 필드)의 기초 및 전문기술을 습득하고, 육상에 대한 제이론 습득을 통하여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높여 장애인스포츠지도에 적용한다.
- 스포츠교육학 스포츠교육학의 역사와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고 체육교과의 교육과정, 교수법 등의 이론에 대해 탐구하며 스포츠가 지닌 교육적 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 체육측정평가 체육의 제반 측정법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체육측정이론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기기 다루는 법, 형태 및 체력 요인별 측정방법과 체력평가를 위한 기초 통계를 바탕으로 t-Test, 상관분석, 변량분석의 처리 방법을 통하여 선행연구의 결과를 해석 처리할 수 있는 기초통계지식을 익힌다.
- 운동생리학 인체에서 일어나는 단시간 및 장시간의 운동반응에 대해 폭넓은 연구를 하는 학문 분야이다.
- 정신지체체육교육론 정신지체아동의 지적․심리적․신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교육과정과 지도방법을 개발한다.
- 시각장애체육교육론 안과학의 생리학, 해부학, 시각장애의 전반적인 병 원인을 이해하고, 시각장애인의 교육 및 체육수행을 정확히 측정, 평가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장애아행동지원 다양한 특성과 행동을 나타내는 장애아동 및 청소년들의 부적절한 행동을 교정하고, 정서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행동수정 이론과 기법을 이해․적용하고 구체적인 사례연구 등을 통하여 각 아동의 특성에 맞게 행동수정 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최근 확대되고 있는 통합교육의 기본 철학과 개념을 이해하고 통합교육의 효과와 더불어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통합교육을 통한 장애인의 사회통합에 기여한다.
- 장애아동 및 청소년진단평가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익히고, 특수교육 및 특수체육현장에서 사용되는 검사들을 중심으로 실제로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검사 결과를 해석함으로써 그 결과를 장애아동 아동 및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 작성에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뉴스포츠 킨볼, 츄크볼, 플라잉디스크 등 전통적인 스포츠를 즐기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스포츠 종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제적인 활동 방법과 지도방법을 익혀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태권도지도법 1 태권도 기본동작, 기본발차기 숙련과 응용동작 훈련 및 전문체력을 육성한다.
- 장애인농구지도법 농구경기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시키고 기술 및 전술을 숙지시켜 농구게임 지도를 할 수 있게 하며, 게임 전개방법을 실습하여 장애인스포츠에 적용한다.
- 장애인동계스포츠지도법 스키를 통하여 동계스포츠를 접하고 장애인을 위한 안전한 교육방법과 실기능력을 갖게 하여 사회체육지도자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 정신지체스포츠 정신지체인들이 할 수 있는 개인 및 대인 스포츠의 특성, 경기방법, 규칙, 용어 등을 이해시키고 시청각 교육 및 실습을 통하여 기술의 습득과 지도능력을 기른다.
- 장애인배구지도법 배구 경기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시키고 기본 기술 및 전술을 익혀 장애인 배구경기 지도와 심판 능력을 기른다.
- 운동역학 인간의 움직임을 물리법칙에 근거하여 이해하고 여러 분석기기를 사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정서행동장애체육교육론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출현율, 학습, 행동 특성, 운동 발달 특성 및 특수체육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 다양한 모델과 중재기법의 적용 등을 다룬다.
- 지체장애체육교육론 지체장애 각 영역의 정의 및 병인학적 분류, 판별 방법을 이해하고 각 영역의 특성에 맞는 지도 및 중재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학습장애체육교육론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출현율, 학습, 행동 및 운동 발달 특성 등을 알고 신체활동 및 운동 지도법을 익히며, 학습장애 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 및 특수체육 프로그램의 개발 방법을 숙달한다.
- 특수체육교과교육론 특수체육의 역사적 배경 이해, 교과교육의 목표 설정, 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분석 등 특수체육 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학습한다.
- 특수체육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특수체육 교재 분석, 수업지도안 및 개별화교육계획서 작성, 체육 교수방법 습득, 직접지도, 교수에 필요한 교재교구 고안 등 교과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는다.
- 현장관찰 및 실습 특수교육 및 특수체육 현장에서 다양한 교수 상황을 관찰하는 직접경험을 통하여 특수체육 및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를 학습한다.
- 장애인수상스포츠지도법 수상스포츠의 역사, 경기규칙, 기본기술을 익히고 안전사고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숙달시키고 구조법을 익힌다. 장애인 수상스포츠의 실제 지도법과 경기운영에 대한 지식 등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 장애인운동프로그램운영론 각 장애영역별 운동 발달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 처방법을 익히며, 장애인관련 운동 프로그램 운영의 제반사항들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 지체장애스포츠 각 지체장애 영역의 개인 및 대인 스포츠의 특성, 경기방법, 규칙, 용어 등을 이해하고 시청각 교육 및 실습을 통하여 운동기술의 지도능력을 기른다.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 과학과 사회학의 한계과학 또는 학제적 과학의 학문적 속성을 지니고 있는 과목으로 사회학적 개념과 방법을 통하여 스포츠 현상을 분석하고 스포츠 현장에 적용하여 해석한다.
- 특수학교교육과정론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개정 방향 및 국가 차원에서의 특수교육의 목적을 이해하여 미래의 특수교사 및 특수체육교사로서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
- 특수체육연구 특수체육 연구의 세계적 동향과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영역별 연구 방법 및 주요 연구주제에 대해 고찰하고, 특수체육 관련 학술 논문의 연구방법을 익힌다.
- 특수체육논리 및 논술 특수교사 및 특수체육지도자로서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글로 표현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다.
- 청각 및 의사소통장애체육교육론 청각 및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원인, 출현율, 학습, 행동 및 운동 발달 특성 등을 알고 교육 및 체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신체활동 및 운동 지도법을 익힌다.
- 태권도지도법 2 장애인 태권도의 기본동작, 응용동작, 전문체력 및 특화된 지도법을 익힌다.
- 시각장애스포츠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개인 및 대인 스포츠의 특성, 경기방법, 규칙, 용어 등을 이해하고 시청각 교육 및 실습을 통하여 운동기술의 습득과 지도능력을 기른다.
- 정신지체운동프로그램 정신지체장애인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된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운동프로그램을 적용․수정한다.
- 지체장애운동프로그램 지체장애인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된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운동프로그램을 적용․수정한다.
- 시각장애운동프로그램 시각장애인을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통합된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운동프로그램을 적용․수정한다.
- 장애인체육산업 현장실습 장애인체육산업 관련 행정기관 및 산업체 등을 방문하여 장애인체육산업의 동향 파악 및 현장 이해를 통해 진로 탐색에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고 전문분야에 필요한 간접 경험을 한다.
- 장애인복지와 윤리 장애인복지의 개념과 범위, 올바른 적용방법 등을 이해하고 시야를 넓히며, 장애인 관련 서비스 제공 시 요구되는 윤리를 이해하고 자기화한다.
- 장애인체육산업 서번트리더십의 이해 장애인체육산업 분야의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서번트리더십을 이해하고 직․간접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전문성과 인성을 갖춘 예비 전문가를 양성한다.
- 운동상해와 응급처치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스포츠 및 각종 신체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운동상해의 원인과 예방 및 대처방법, 경기력 향상 방법 등을 이해하고, 응급처치의 기본 원리 및 상황에 따른 대처방법을 익힌다.
- 장애인스포츠산업론 장애인스포츠산업의 역사적 배경, 장애인경기대회, 장애인스포츠기구, 장애인선수와 코칭, 행사관리, 장애인선수 연구 등 장애인스포츠산업의 전반적인 이론과 현장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