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dfView,fnctNo=34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되며, 따라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융복합디자인론 디자인의 역사적인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세분화된 디자인의 각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하는 필요성과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서 21세기에 요구되는 융·복합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이론적인 기반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색채와 구성 색채의 기초개념과 색채전달 학습을 통하여 디자인과 예술, 인간생활에게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초조형 표현능력을 배양을 목표로 한다. 조형요소 및 색채구성 원리에 관한 이론과 평면조형과 색채를 이용한 다양한 내용의 실기로 구성된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미적 조형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 형태와 공간 입체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근간으로 형태와 공간에 대한 기술적이고도 개념적인 다양한 접근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조형 기법과 컨셉 기술을 정련하고 아이디어 발상에 의한 명료한 시각적 구현방법을 탐색하며 다양한 재료 및 도구와 테크닉의 창의적인 활용법을 체득한다.
- 재료와 기법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재료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와 질감을 표현하는 기법들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목재, 금속, 도자, 섬유, 종이 등을 가공 및 조형하여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산업디자인기초과정 산업디자인전공의 입문과정으로써 산업디자인에 속하는 제품디자인, 공간디자인, UX, 인터랙션디자인, 운송기기디자인, 가구디자인 등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문제해결과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 산업디자인1 새로운 제품의 아이디어 개발에서부터 최종 생산단계까지 발전시켜 가는 일련의 디자인 문제해결 과정과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기초적인 기술제품(Low-Tech-Product)을 대상으로 <산업디자인1>에서는 스타일링 디자인을 중심으로 유기적 조형, 구조적 조형, 키네틱 조형 등을 다루고, <산업디자인2>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기법을 중심으로 디자인 개발실습이 이루어진다.
- 디자인스케치1 디자인 문제해결과 관련되는 아이디어 및 해결안을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표현기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평면 및 입체, 형태와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투시도법, 형태 및 재질감 표현 등 기초적인 디자인 표현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디자인스케치1>은 아이디어스케치를 중심으로 강의하며 <디자인스케치2>에서는 다양한 렌더링 기법을 강의한다.
- 정보디자인 정보를 2D, 3D, 영상으로 각각 표현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보표현능력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보다 쉽게 이해가능한 정보로 가공하는 방법을 프로젝트를 통해 실습한다.
- CAD1 기초도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차원 제도 기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오토캐드를 이용하여 디자인 결과물을 정확하게 도면으로 작성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에서는 투시도, 도면작성법, 오토캐드 기초를 강의하며 는 오토캐드 심화과정으로 진행한다. - 3D모델링1 제품 설계를 위한 삼차원 모델링 기법을 익히고 CAID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3D모델링1>에서는 제품을 3D로 형상화 하는 원리 및 3D 프로그램을 통한 실제 제품의 디자인 모델링 및 렌더링 기법을 학습한다. <3D모델링2>에서는 제품 디자인을 위한 매핑 소스 및 라이트 기법을 적용한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기법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 디자인모형제작 디자인 재료학, 생산 공정에 대한 이론 강의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모형제작 기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개발한 디자인에 맞는 재료선택, 금형 및 사출 등과 관련된 소재의 가공기법 등을 실제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학습하고, 모형제작실에 구비된 여러 장비의 사용방법을 익히며 제작 실습을 진행한다.
- 산업디자인2 새로운 제품의 아이디어 개발에서부터 최종 생산단계까지 발전시켜 가는 일련의 디자인 문제해결 과정과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기초적인 기술제품(Low-Tech-Product)을 대상으로 <산업디자인1>에서는 스타일링 디자인을 중심으로 유기적 조형, 구조적 조형, 키네틱 조형 등을 다루고, <산업디자인2>에서는 사용자 중심 디자인 기법을 중심으로 디자인 개발실습이 이루어진다.
- 디자인스케치2 디자인 문제해결과 관련되는 아이디어 및 해결안을 시각화하여 전달하는 표현기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평면 및 입체, 형태와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투시도법, 형태 및 재질감 표현 등 기초적인 디자인 표현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디자인스케치1>은 아이디어스케치를 중심으로 강의하며 <디자인스케치2>에서는 다양한 렌더링 기법을 강의한다.
- CAD2 기초도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차원 제도 기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오토캐드를 이용하여 디자인 결과물을 정확하게 도면으로 작성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하게 된다.
에서는 투시도, 도면작성법, 오토캐드 기초를 강의하며 는 오토캐드 심화과정으로 진행한다. - 3D모델링2 제품 설계를 위한 삼차원 모델링 기법을 익히고 CAID 이론과 실제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3D모델링1>에서는 제품을 3D로 형상화 하는 원리 및 3D 프로그램을 통한 실제 제품의 디자인 모델링 및 렌더링 기법을 학습한다. <3D모델링2>에서는 제품 디자인을 위한 매핑 소스 및 라이트 기법을 적용한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기법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 디지털디자인 디지털 환경에서 산업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요소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디지털디자인1에서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과 같은 2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표현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디지털디자인2에서는 디자인 아이디어와 해결안을 효과적으로 시각화하여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학습한다.
- 제품과 공간 기능적이고 쾌적한 공간을 계획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인체계측, 시각, 청각, 등에 관련된 인체공학적 특성과 작업환경조건, 장치설계, 가구 등에 관한 환경적 특성을 이해하고 실제 공간에 적용하여 공간디자인 기초를 실습한다.
- 제품디자인1 제품 혁신의 기본요소, 생산 공정 및 기술, 재료별 특성 및 디자인상의 고려조건 등 제품의 디자인과 관련되는 생산측면의 제반사항에 중점을 두어 제품디자인의 실제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제품 콘셉트의 창출 또는 기존 제품의 디자인 개선 등의 실기를 통하여 대량 생산 시스템에 부합되는 제품의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 공공환경디자인1 공공장소 및 시설에 포함되는 환경, 도로, 공간 등에 대한 디자인 문제 해결 방법을 공공디자인에 대한 개념 및 사례, 중요성 등에 대한 이론 강의 및 실제 디자인 진행을 통해 교수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공적 영역에 대한 디자인 진행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 및 기능의 수행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이끌어 내는 디자인 해결안 제시하고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 전시디자인1 전시디자인의 기본적인 요소 및 원리를 학습하고 창의적인 전시디자인 프로젝트를 실습한다. 전시디자인의 공간구성 및 색채, 집기, 조명, 재료 등의 기본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접근하여 전시디자인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쌓는다.
- UX&인터랙션디자인1 UX와 인터랙션디자인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실습을 진행하는 과목이다. 산업디자인 전반에 활용되고 있는 UI, 인터랙션 및 서비스 디자인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UX & 인터랙션디자인 제작에 필요한 기본 툴을 습득한다.
- 운송기기디자인1 운송기기디자인에 필요한 스케치 및 표현기법을 실습하고 운송기기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이론 강의를 진행하며 운송기기 모형을 제작하는 기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 가구디자인1 가구디자인에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실습을 진행하는 과목이다. 가구디자인에 사용되는 재료 및 가공방법, 구조에 대한 이론 강의를 진행하며 기초 실습을 통해 제작 기법 및 장비의 사용법을 익힌다.
- 3D모델링3(3D MAX) 제품/전시공간/공공환경디자인 분야의 결과물을 3D MAX 프로그램을 통해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3D MAX 프로그램의 기초부터 응용까지를 익힌다.
- 3D모델링3(Alias) 제품 및 운송기기디자인 분야의 결과물을 Alias 프로그램을 통해 모델링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Alias 프로그램의 기초부터 응용까지를 익힌다.
- 산업디자인 진로탐색현장실습 산업디자인의 다양한 분야를 복격적으로 이해하여, 졸업작품 분야 및 졸업 후 진로 분야 선택에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 제품디자인2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제품시장의 분류, 소비자의 구매동기 등 제품 디자인과 관련되는 시장연구에 관한 제반사항에 중점을 두어 제품 디자인 실제를 교수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시장조사를 위한 기본 통계기법, 설문기법, 문화인류학적 접근법,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등을 학습하여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 공공환경디자인2 제품과 환경,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여 그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목이다. <공공환경디자인2>에서는 디자인 발상과정에서 환경을 고려한 스케일 및 공간감각을 습득할 수 있는 실습이 이루어진다.
- 전시디자인2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판매와 연결되는 상업공간의 VMD(Visual Merchandising)에 관해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공간계획을 위해 실무프로젝트 연구를 중심으로 이론수업과 실습을 진행한다.
- UX&인터랙션디자인2 시각디자인전공과 협력교과목으로, 인간과 미디어, 인간과 제품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다양한 미디어의 시각, 청각, 촉각적 상호작용을 학습하며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를 위한 UI, UX, 서비스디자인을 포함하는 다양한 인터랙션 디자인 과제를 수행한다.
- 운송기기디자인2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운송기기의 디자인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운송기기디자인2>에서는 운송기기의 구조 및 특성, 트렌드 조사, 컨셉 개발, 스케치, 렌더링, 모델링 등으로 이어지는 제반 과정을 학습하고 운송기기 디자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가구디자인2 생활에 필요한 가구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가구 제작 실습을 통해 디자인 발상부터 생활 가구의 생산성, 심미성, 내구성, 경제성을 고려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교수한다.
- 3D모델링4 <3D모델링4>에서는 3D MAX 나 Alias를 이용한 3D 모델링 심화과정을 강의하며 산업디자인 실무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3D 프로그램을 이용한 캡스톤 과정을 통해 Rapid Prototyping의 실제를 익힌다.
- 디지털모형제작 사용자 경험과 인터랙션 요소를 구현하여 디자인 컨셉을 표현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 제작 기법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센서와 프로세싱을 학습하고 개발한 디자인에 맞는 프로토타이핑 기법 등을 실제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실습한다.
- 제품디자인3 제품디자인 분야의 졸업 작품 진행을 위한 특정 연구 과목이다. 제품디자인1, 2를 통해 배양한 제품디자인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기반으로 개인 혹은 그룹별로 관심 있는 분야를 담당교수와 상의하여 개별적으로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졸업 전시한다.
- 공공환경디자인3 공공환경 졸업작품 진행을 위한 과목으로 디지털화, 유비쿼터스화되는 트렌드에 맞춰 공간을 하나의 제품시스템으로 간주하여 이에 대응하는 디자인 실습이 이루어지며 그 결과물을 졸업 전시한다.
- 전시디자인3 전시공간 졸업작품 수행을 위한 과목으로, 전시공간계획을 위한 선행연구와 자료를 수집하고, 현장조사나 기존 프로젝트 분석을 통해 졸업 작품의 개념을 정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담당교수와 상의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 결과물을 전시한다.
- UX&인터랙션디자인3 UX & 인터랙션디자인 졸업작품을 진행하는 과목으로 디지털 프로토타이핑 기법과 다양한 미디어 테크놀로지에 대해 학습하고 인간과 기술이 서로 교감할 수 있는 UI, UX, 서비스디자인, 인터랙션 작품을 제작하여 졸업 전시한다.
- 가구디자인3 가구디자인2의 고급 과정으로 가구기자인2를 통해 습득한 가구디자인 이론 및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 혹은 그룹별로 관심 있는 분야를 담당교수와 상의하여 개별적으로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그 결과를 졸업 전시한다.
- 디스플레이 쇼핑센터, 백화점, 점포 등의 상업공간과 박물관, 미술관 등의 문화공간을 대상으로 디자인 전공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전시 이론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실습을 통해 디스플레이 디자인의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학습한다.
- 융복합디자인프로젝트 전 교육과정에서 진행된 디자인 작품과 공모전 등 학생 개개인의 작품들을 종합적으로 구성하고 발전시키는 과목으로 산업디자인의 전체적 영역을 융·복합적으로 연결하여 통합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진로에 부합하는 취업과 대학원 진학에 대비하는 과목이다.
- [첨단융합] 디자인창업3 디자인 중심 창업의 여러 사례를 알아보고, 창업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지적재산권, 경영론 등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