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dfView,fnctNo=76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되며, 따라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현장실무통계 사회복지 관련 여러 분야의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실무중심의 양적 분석을 이해하기 위한 매우 기초적인 통계의 원리를 습득하고 이를 컴퓨터 프로그램의 활용으로 연습한다 .
- 기독교와 사회복지 기독교가 세상을 향해 펴는 사랑의 실천이 구체적으로 현대사회 사회복지 분야에서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그 실태를 파악하며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 사회과학의 이해 사회과학의 개념, 특성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으로 사회현상의 서술과 분석을 위해 필요한 주요 개념과 논리체계의 습득에 중점을 두면서, 인간 및 사회 현상의 이해를 위한 거시적 관점을 다룸으로 현대의 복잡한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사회복지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정책과 제도 등을 살펴본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 사회문제론 사회복지학의 연구대상이자 실천 지점인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증진을 위해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 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얻고자 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 조사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양적조사와 관련해서는 조사연구 설계를 직접 실행하여 구체적 기술을 익히고, 질적 조사와 관련해서는 자료수집과 분석방법에 관한 주요개념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연구목적에 따른 최적의 연구방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조사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와 현실적 제약 등에 대해 이해한다.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의 개념이 약화되어가고 있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지역의 사회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소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지역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지역사회조직의 모델들과 원칙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개입, 역할 등을 연구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런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개인, 집단, 가족과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조직과 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기초로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행동을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경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틀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기본 목적으로 한다.
-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 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 아래서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을 고찰하고 사회복지정책의 결과인 복지국가에 대해 이해하고, 복지국가의 사회복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이론들을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 정책 수립 및 분석 준거 틀을 검토하고, 그 준거 틀을 가지고 한국의 기본 사회복지 정책들을 분석해본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필요한 문제 확인, 디자인,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며,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실현을 위한 도구로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하게 된다. 사회복지기관으로 실습을 나가기 전 수강하는 것이 좋다.
- NGO와 국제사회복지론 새로운 사회복지실천의 영역으로 주목받는 NGO에 대해 연구한다. 더불어 국제 간 사회복지교류가 활성화 되는 상황에서 다양한 국제기구 및 원조기구들의 조직, 활동, 성과를 연구하고 평가한다. 이를 통해 비영리부문에서 사회복지실천의 방향과 역할을 탐색한다.
- 가족복지론 현대 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이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하며, 특히 성인지적 관점에서 민감성을 향상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한국의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들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사정 및 개입 방안들을 학습한다.
- 여성복지론 급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구조적 및 기능적 파행으로 인하여 여성들의 현실적, 그리고 인지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다중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를 이론적 시각에서 규명, 그에 따른 방법론을 모색, 그리고 복지사회로의 다양한 선택을 논의할 수 있는 기본 틀을 제공해 준다.
- 학교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회사업)의 기본가치, 지식, 기술을 가지고 학교라는 사회환경에 개입하여 학교의 고유한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사회사업의 전문직의 한 분야로써, 기존의 학교상담과는 달리 청소년 학생의 비행, 가출, 중퇴, 미혼모, 약물남용, 폭력 등의 문제의 원인을 다양한 사회환경 체계와의 상호작용에서 찾고 학생,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조사, 사정하여 개입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실습은 필수과목으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실습과 슈퍼비전을 통해 학과과정에서 배운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입과정을 체계화하며, 자신의 성장 뿐 아니라 사회복지사전문가로서 성장 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1일 8시간의 기관 실습과 학교 3시간의 슈퍼비전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 의료사회복지론 환자와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미시수준의 접근에서부터 병원과 지역사회 차원의 중간수준 및 의료제도와 정책 차원의 거시수준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내용으로 구성된다. 사회복지의 기본이념과 원리가 어떻게 의료현장에 적용되는지 살펴보고, 의료와 사회복지, 건강과 사회복지의 관련성, 그리고 의료사회복지의 쟁점들을 다루게 된다.
- 사회보장론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복장이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과 선진국가의 사회보장제도의 목표, 대상, 서비스 내용, 전달체계, 재원 조달 방식을 살펴보며,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만에 대해 이해한다.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조사 및 평가활동에 요구되는 기초통계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기본 원리를 학습하고, 실천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검증 기법을 훈련한다. 이를 통해 자료분석의 실무능력을 함양하고 증거기반의 실천을 추구하는 사회복지인재로 양성한다.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보건 영역에서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 간 팀워크활동, 정신의학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하도록 한다.
- 사례관리론 21세기 현대사회의 사회복지 분야에서 중요한 기법 또는 분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사례관리의 이론, 실천모형, 과정,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의 사례관리를 살펴봄으로써 사례관리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전문가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 가치와 철학, 윤리관을 정리한다. 윤리강령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갈등 상황의 현명한 해결을 위한 윤리적 논점에 대해 논의한다.
- 사회복지와 인문학 사회 환경 속의 인간 행복과 정의 실현을 추구하는 사회복지학은 인간의 본 모습과 사회의 실체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필수 전제이다. 따라서 인간과 사회의 본질, 변화, 이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인문학이 사회복지학도의 기본 역량이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를 위해 본교과목에서는 역사, 철학, 문학이라는 인문학의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사회 속의 인간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자원개발과 모금(종합설계) 비영리기관의 특성을 학습하고 재원확보 방안의 하나로서 자원개발이론을 학습하고 실무에 필요한 모금기법을 훈련하는 것이 본 교과의 목표이다. 또한 사회복지기관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기법을 학습하고 특히 모금과 관련한 실무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본 교과의 주요 내용이다.
- 위기개입과 상담 현대사회에서 각종 사고와 재난 등 다양한 위기 상황에 직면한 개인과 가족을 돕는 전문실천방법인 위기개입과 상담에 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위기의 개념을 학습하고 위기개입 및 각 위기 상황별 구체적 지원 방법론과 전문 상담기술에 관해 학습하며, 실제로 현장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상담 기술을 연습하는 것이 본 교과의 주요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