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영  사진
김세영
소속
기독교학부
연락처
041-550-2431
이메일
seykim@bu.ac.kr
전공
연구실
041-550-2431

세부내용

담당과목

아동상담 / 아동가족놀이치료상담 / 모래상자치료상담 / 미술심리치료상담 / 상담연구방법론


학력사항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졸업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 석사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심리치료전공 박사


경력사항

백석대학교 기독교상담학전공 교수(2018-)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아동전공 교수(2012-2018)

명지대학교 강사(2012)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강사(2012)

명지대학교사회교육원 상담과 지도교수(2008-2012)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사 슈퍼바이저(2013-)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놀이상담사 슈퍼바이저(2018-)

The William Glasser Institute 현실치료 슈퍼바이저(2009-)

한국정신건강심리상담협회 놀이치료 슈퍼바이저(2014-)

한국가족문화상담협회 가족상담전문가 수련감독(2018-)

한국표현예술심리상담협회 전문 예술심리상담사 (2019-)

한국가족문화상담협회 EAP상담전문가 수련감독(2018-)

 

명우임상심리연구소 연구원(2008-)

한국예술상담협동조합 연구원(2013-)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지오 연구원(2009-2012)

디딤 소아청소년정신과 심리치료사(2008-2010)

등촌1종합사회복지관 가족심리상담센터 전임상담심리사(2005-2008)

명지아동가족심리치료연구센터 연구원(2004-2006/2008-2013)

 

서울시아동청소년정신보건시설 동대문아이존 운영위원(2015-)

동대문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CYS-NET 실행위원회 자문위원(2014-)

한국생애놀이치료학회 자격관리위원장(2018-)

한국표현예술치료학회 이사(2012-)

대한가정학회 이사(2018-)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이사(2016-)

참만남가족운동 이사(2018-)

한국가족문화상담협회 이사(2018-)

 

우수박사학위논문상(2012). 대한가정학회

우수포스터논문상(2014). 한국아동학회

우수포스터논문상(2015). 한국가정관리학회

Best conference paper award (2019).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우수신진연구논문상(2019). 한국아동학회


연구실적

<저서>

- 아동자아강도 검사(EST-C: Ego Strength Test-Child)(2015. 공동). 학지사심리검사연구소

- 아동안전관리(2018. 공동). 양서원

- 사회문제와 사회복지(2009. 공동). 대왕사

 

<연구논문>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대응 심리지원을 위한 한국상담학회 긴급 전화상담 및 인터넷 게시판 상담의 운영 내용 분석(2021. 공동).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대응 심리지원을 위한 한국상담학회 긴급 전화상담의 상담자 참여 경험 연구(2021. 공동). 상담학연구: 사례 및 실제

-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Ego Function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ffecting Academic Failure Tolerance in Early School Age: Analysis by Grade Level Considering Sustainability of Academic Motivation (2020. 공동). Sustainability.

- 싱가포르 거주 한인 가정 어머니들의 아동 이중언어 관련 기대와 인식(2019. 공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학령 초기 아동의 자아강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2018. 단독). 아동학회지

- 부모교육을 병행한 놀이중심 현실치료상담 프로그램이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위험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2018. 공동). 아동학회지

- 어머니의 감사성향이 유아의 심리적 건강성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2018. 공동). 아동과 권리

-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Cognitive Empathy, Affective Empathy, Prosocial Behavior and Democratic Citizenship(2018. 공동).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and Applied Science

- 초기 청소년의 정서지능, 공격성,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 및 대처태도 간의 관계(2017. 공동). 학교사회복지

- 초기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향상을 위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2017. 공동). 조형교육

- 적대적 반항장애를 동반한 ADHD 아동의 아동중심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 단계에서의 놀이주제 변화를 중심으로(2017. 단독). 아동학회지

- 대학생의 자아분화 및 거부민감성이 대인불안에 미치는 영향(2016. 공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유아용 단행본과 전집 그림책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 구전의도 및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016. 공동).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자아강도, 실패내성 및 수행불안이 학령기 아동의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2016. 단독). 아동학회지

- 서울시 아동청소년 정신보건시설 아이존에 대한 이용자와 연계기관 종사자의 인식-동대문구를 중심으로(2016. 공동). 아동과 권리

- 부모의 지지와 통제 및 학교생활 적응이 남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2016. 공동). 아동학회지

- 예비 사회복지사의 인권의식 수준 및 인권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사회복지 관련 전공 대학생과 타 전공 대학생 간 차이를 중심으로(2015. 단독). 학교사회복지

- 자아강도와 학교 적응이 학령기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2015. 단독). 아동학회지

- 숲 놀이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2015. 공동). 한국영유아보육학

- 조직문화 및 직무스트레스, 소진이 사회복지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전라북도를 중심으로(2014. 공동). 인문논총

- 학교폭력 가해청소년과 일반청소년의 이야기그림검사(DAS) 반응특성 비교연구(2014. 공동). 미술치료연구

- 자아 관련 변인들과 학교적응이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2014. 단독). 한국아동학회

- 유아용 전집과 단행본 그림책에 대한 어머니의 선호와 상관 요인(2013. 공동). 아동과 권리

- 아동 자아강도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2013. 공동).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자아강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및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이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2013. 공동). 아동학회지

- 아동 자아강도 척도의 타당화 및 규준 연구(2013. 공동). 아동과 권리

- 남녀대학생의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이성관계에서의 갈등해결전략 및 이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2011. 공동).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현실요법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2011. 공동). 아동과 권리

 

<학술대회 발표(2018 이후)>

-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Ego Strength, Stress Coping Style, Performance Anxiety, and School Class Adjustment by Gender (2019. 공동). 2nd Eurasian Conference on Educational Innovation 2019

- 싱가포르 거주 한인 가정 어머니들의 아동 이중언어 관련 기대와 인식(2018. 공동). 한국가정관리학회 추계학술대회

- 청년 1인가구의 정신건강(우울, 자존감)과 생활만족도(2018. 단독). 대한가정학회 춘계학술대회

- 학령 초기 아동의 자아강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2018. 단독).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Attachment Security, Ego Strength, Fear of Negative Evaluation, and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the Gender Differences of Latent Means and Path (2018. 공동). ISERD International Conference

-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Cognitive Empathy, Affective Empathy, Prosocial Behavior and Democratic Citizenship(2018. 공동). ISERD International Conference

 

<연구과제>

- 아동학대가정 재학대예방 지원사업 '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 성과분석 연구(2019. 공동).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 학령 초기 아동의 자아강도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2016-2017. 책임). 교육부 및 한국연구재단

- 학교폭력 관찰군 선별 및 청소년 공격성 연구(2014. 공동).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청

- 서대문구 학교폭력예방 창의인성교육 평화학교 프로젝트(2013-2014. 공동). 서울특별시 서대문구청

- 3기 동대문구 지역사회 복지욕구조사(2014. 공동). 서울특별시 동대문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