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정 사진
정희정
소속
교육대학원
연락처
02-520-6726
이메일
hjchung@bu.ac.kr
전공
코칭심리전공
연구실
02-520-6276

세부내용

담당과목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아동발달. 부모교육, 이상심리학, 가족복지론 등

 

 

학력사항

숙명여자대학교 가정관리학과(학사)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석사)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박사)

동국대학교 상담코칭학과(심리학박)

 

경력사항

)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코칭심리전공 교수

) 정서중심코칭심리학회 편집위원장

) 기독교코칭학회 학술부원장

) 한국코치협회 프로그램인증 심사위원

) 한국코치협회 크리스천전문코치(KPCC)

) 국제코칭연맹(ICF) 전문코치(PCC)

)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PC)

)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1

) 정서중심코칭심리학회 정서중심코칭심리사1

)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1

) 인코칭 파트너코치

) 한국코칭학회 감사

) 한국부모교육학회 감사

)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운영위원회 위원장

) 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 자격관리위원

) 한국영유아보육교육학회 학술위원장

 

) 에니어그램코칭 전문강사(비전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 에니어그램 전문강사(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 에니어그램리더십 전문강사(미국, The Enneagram In Business)

) 보건복지부 유아중심 놀이중심 누리과정 교육강사

)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자녀생활서비스개발진 및 방문지도사 양성교육강사(학습/독서 코칭)

) 보건복지부 클로버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강사(에니어그램, 부모코칭프로그램)

) 위기아동 보호가정 전문강사(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육군교육사령부 군 리더십코칭프로그램 개발 과제 책임연구자 및 교육강사

 

) 백석문화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백석문화대학교 사회복지학부 학부장(2018.7.~2021.2.)

) 백석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남서울대학교, 한경대학교 외래교수

) 순천제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전남거점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순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 비전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부소장

) 한국부모코칭센터 수석연구원

) 교보문고 독서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강사

) 서울특별시 여성일자리개발사업학습코치사양성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강사

) 서울 용산구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 한국코치협회 국가자격추진위원회 위원

) 한국코치협회 연구개발위원회 위원

) 아시아상담코칭학회 부회장

) ICF(국제코칭연맹) 교육위원회 부위원장

 

심사 및 출제위원

) 국가자격증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출제위원, 면접심사위원

) 경찰청 채용심사위원

) 교육청 채용심사위원

) 여성가족부 위탁기관심사위원

) 보건복지부 육아종합지원센터 평가심사위원

) 육군교육사령부 채용심사위원 등

 

연구실적


<논문>

- 놀이치료 종결과 관련된 변인의 탐색연구(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3)

- 유아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관찰척도의 개발과 타당화(숙명여자대학교 박사논문, 2008)

- Q방법론을 활용한 코칭 수퍼비전의 주관성기반 코칭 수퍼비전 모델 탐색 연구(동국대학교 박사논문, 2022)

- 대학생의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자기표현과 촉진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06)

- 아이돌보미 시범사업평가 및 정책방향(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2007)

- 어머니의 촉진적 의사소통이 아동의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과 자기조절 능력의 매개효과(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07)

- 에니어그램 연구동향 분석과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분석-아동·청소년과 부모를 중심으로(한국가족복지학회지, 2009)

- 다문화가족 아동의 문화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가족복지학회지, 2011)

- 다문화가족 아동의 심리사회적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부모교육학회지, 2011)

- 대학생의 복지의식과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용이 사회 및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한국가족복지학회지, 2012)

- 아동코칭프로그램의 현황과 개발방향-학습코칭프로그램을 중심으로(코칭연구, 2012)

- 다문화가족 중도입국자녀의 사회연결망에 관한 사례연구: 청소년 상담지원체계를 중심으로(한국가족복지학회지, 2014)

- 부모상담을 위한 유아성격검사의 개발과 타당화-유아에니어그램관찰척도의 개발과정과 타당화를 중심으로(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5)

- 에니어그램 활용을 통한 아동·청소년 인성교육 방안연구(코칭연구, 2016)

- A Study of Ways to Increase Awareness of Food Ethics within South Korean Middle School Education(KEDI Journal of Educational Policy, 2017)

- 코칭역량연구에서의 Q방법론적 접근(코칭연구, 2019)

- 예비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한국가족복지학회지, 2019)

- Q방법론을 활용한 코칭역량에 관한 주관성연구(코칭연구, 2020)

- 대학생의 군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Asia Counseling and Coaching Review, 2020)

- 코칭기법을 적용한 캡스톤디자인 수업경험에 대한 주관성 연구(코칭연구, 2020)

- 기독교사의 기독교적 가르침에 대한 주관성 연구(기독교교육정보학회, 2020)

- Subjective Perception of Individuals with Physical Disabilities Regarding Exercise Equipment Use(The Journal of Health Care Organization, Provision, and Financing, 2021)

- 장애인 심리지원을 위한 코칭과 상담의 융합적 접근에 대한 필요성 고찰 및 Q 방법론 적용방안(코칭연구, 2021)

- 대학생의 군 제대 후 병영생활 경험에 관한 주관성 연구(한국군사학논총, 2021)

- 코로나상황에서의 보육실습에 관한 인식연구: Q방법론의 Q모집단 구성을 위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중심으로(부모교육연구, 2021)

-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정책 인식 유형에 관한 Q방법론적 접근(한국가족복지학, 2021)

- 코칭 수퍼비전 인식에 관한 연구: Q방법론적 접근(코칭연구, 2021)

- 기독교수의 소명에 관한 주관성 연구(생명과 말씀, 2021)

- 크리스천코칭에 관한 주관성연구(한국기독교교육정보, 2022)

- 기독교상담코칭시각에서 바라본 기독교수의 소명과 역할인식: Q분류(Qsorting)인터뷰 자료를 중심으로(신앙과 학문, 2022)

- 군 지휘관의 코칭 경험 인식을 통한 군 리더십코칭 효과성 연구(한국군사학논총, 2022)

- Q 방법론을 활용한 군 리더십코칭에 관한 주관성 연구(코칭연구, 2023)

 

<학술대회 발표>

- 아동코칭프로그램의 현황과 개발방향(한국코칭학회 춘계학술대회, 2012)

- 에니어그램 활용을 통한 아동·청소년 인성교육 방안연구(한국코칭학회 등 3개학회 공동추계학술대회, 2015)

- 코칭역량연구에서의 Q방법론 활용에 관한 소고(한국코칭학회 추계힉술대회, 2018)

- 충남지역 보육서비스 질 개선을 위한 방안모색(충남여성포럼, 2019)

- 코칭역량에 대한 주관성연구(해양안보포럼, 충남대 국방연구소, 2019)

- 지역사회 연계 서비스러닝을 활용한 캡스톤 디자인 수업 경험에 대한 주관성 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019)

- 연구개발 무기체계 스마트 획득을 위한 비용분석 정책발전 방향 연구(국방경영분석학회 추계학술대회, 2020)

- 군에서의 휴대전화사용에 관한 주관성연구(아시아상담코칭학회, 해양안보포럼, 2020)

- 군 리더십코칭프로그램 개발(육군리더십센터 리더십코칭 화상학술교류회의, 2020)

- 어린이집 원장의 보육정책 인식 유형에 관한 Q방법론적 접근(한국아동가족복지학회춘계학술대회, 2021)

- 코칭 수퍼비전인식에 관한 연구(국제코칭연맹(ICF), 한국코칭학회 공동주관 국제학술대회,2021)

- KCCA(기독교코칭학회) 비전선언(한국코치협회 기독교코칭센터 제2회 기독교코칭컨퍼런스, 2021)

-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Perception of Calling by Christian Professors between Christian University and Non-Christian University(KSCEIT International Conference, 2022)

- 기독교 코칭문화 확산을 위한 크리스천 코칭에 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코치협회 기독코칭센터, 한국기독교코칭학회 공동주관 정기 학술대회, 2022)

- 소형무인기 비용추정 구조에 관한 연구(국방경영분석학회 학술대회, 2022)

 

<연구보고서 및 참여프로젝트> 

- ()교보문고 독서코칭프로그램개발 (교보문고, 한국부모코칭센터, 2005)

- 서울특별시 여성일자리개발사업 학습코치사양성프로그램개발(서울특별시, 2010)

- 다문화가족 자녀지원서비스 매뉴얼개발 (여성가족부, 전국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 2010)

-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자녀생활서비스평가(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2012)

- 클로버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보건복지부,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2015)

-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1차년도 실적 보고서

(교육부, 한국연구재단/백석문화대학교, 2018)

-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1단계 실적 보고서

(교육부. 한국연구재단/백석문화대학교,2019)

-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보고서(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백석문화대학교, 2019)

- 군 리더십코칭프로그램 개발보고서(육군교육사령부, 2020)

- 백석대학교 충남인생이모작지원센터 위탁보고서(백석대학교/충청남도, 2021)

- 충남신중년커뮤니티성장모델발전방안연구(충청남도,2022)

- 백석대학교 충남신중년사회공헌활동지원사업 수탁보고서(백석대학교/충청남도, 2023)

 

저서

- 보육학개론(정민사, 2011)

- 보육실습(정민사, 2011)

- 청소년심리 및 상담(정민사, 2012)

- 유아발달(정민사, 2014)

- 에니어부모코칭(신정, 2014)

- 다문화아동청소년의 이해(신정, 2014)

- 청소년상담(정민사, 2014)

- 다문화가족상담과 사례관리(정민사, 2014)

- 청소년문화론(정민사, 2015)

- 가족복지론(정민사, 2017)

- 청소년활동론(정민사, 2019)

- 영유아발달(양성원, 2019)

- 보육교사론(양성원, 2019)

- Q방법론의 이해와 적용(충남대출판부, 2020)

- 에니어그램을 알면 진짜 내가 보인다(정민사, 2020)

- 청소년지도방법론(양서원, 2023)

 

수상경력

- ‘마르퀴즈(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인명사전 등재(2018)

-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 수상(2019)

- 백석문화대학교 우수교원상 수상(2019)

- 한국기독교코칭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2022)

- 동국대학교대학원 연구상(2022)

- 정서중심코칭심리학회 우수교수상(2022)

- 정서중심코칭심리학회 우수논문상 수상(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