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옥 사진
박현옥
소속
연락처
041-550-2467
이메일
theorymind@bu.ac.kr
전공
응용행동분석
연구실
041-550-2467

세부내용

담당과목
특수교육개론, 자폐성장애아 교육, 정서 행동장애아 교육,
개별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장애아 행동지원 및 중재


학력사항
1981. 3 - 1985. 2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문학사
1985. 9 - 1988. 2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 문학석사
1998. 3 - 2002. 8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 특수교육학박사(Ph. D)


경력사항
2013.07-2014.03 University of Washington Exchange Researcher 2003. 03 – 현재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2010. 05 – 2012. 4.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
2010. 01 – 2015. 한국자폐학회 부회장
2016. 01 - 2017년 현재 한국자폐학회 회장
2014. 01-2017. 현재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부회장
2008. 01 – 2017 현재 한국자폐학회 편집위원
2005. 03 - 2007. 02 한국자폐학회 교육연구이사
2011. 01 – 2017 현재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이사
2010. 01 – 2017 현재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편집위원
2009, 2011년 국립특수학교 평가위원
2006. 01 – 2013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학술이사,총무이사
2006. 01 – 2013.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편집위원, 편집위원장
2007. 02 - 2009. 02 특수교육 편집위원
2007. 02 - 2013.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회원
1994. 03 – 1998. 02 한국언어병리학회 총무이사
1985. 09 - 1987. 08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조교
1988. 03 - 1989. 03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특수교사
1991. 03 - 1999. 08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현발달장애아동센터)연구원


연구실적

<연구논문>
1. 박현옥(1988), 정신지체아와 정상아의 자아인식의 발달에 관한 비교연구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박현옥, 이소현(2000),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간
협력방안 고찰, 교육과학연구, 31(1), 37-52
3. 박현옥(2000).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놀이 발달에 대한 양육자 인식,
학생생활상담, 5, 3-20
4. 박현옥, 이소현(2001).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 발달 : 정서 이해 과제를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2(1), 109-131
5. 박현옥(2001). 다른 사람의 믿음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한 정상아동과 정신지체아동 및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 발달, 특수교육학연구, 35(4), 99-120
6. 박현옥, 이소현(2001).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표현
어휘 능력 비교, 언어청각장애연구, 6(2), 392-405
7. 박현옥(2001), 자폐아동의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의 발달과 모방의 사회
적 역할, 특수교육연구, 8, 119-137
8. 박현옥(2001), 가족중심의 서비스 실천방안, 현장특수교육
9. 박현옥(2001), 장애학생의 암시적 기억과 교수적 적용방안, 재활복지,
5(2),102-125
10. 박현옥(2001), 생각의 원리를 적용한 중재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정서-믿음 과제 수행 및 심리적 상태에 관련한 표현 어휘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1. 박현옥, 이소현(2002), 일반유아를 중심으로한 생각의 원리의 개념적
이해 및 발 달적 고찰, 한국특수교육연구, 1, 71-88
12. 박현옥(2002), 생각의 원리를 적용한 중재프로그램 개발 연구, 특수교육학 연구, 37(3), 221-243
13. 박현옥, 김은주(2004). 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특수교육학 연구, 38(4), 285-309.
14. 박현옥(2004). 자폐아동을 위한 상황이야기 중재 효과 고찰, 정서행동장애연구, 20(2), 285-307.
15. 박현옥, 김은주, 유숙렬(2004).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상황이야기 개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9(2), 171-198.
16. 박현옥(2004).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상황이야기 개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9(2)171-198
17. 박현옥, 최민숙(2005). 국내 유아특수교육과 전공 교육과정 분석,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5(2), 5-25
18. 박현옥(2005). 일반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의뢰전 중재 적용 실태, 특수아동 교육연구, 7(4).
277-300
19. 박현옥(2006). 상황이야기 중재가 통합된 장애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비장애유아의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6(2). 65-82.
20. 박현옥(2007). 일반학급의 의뢰전 중재 적용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7(2), 83-109
21. 박현옥(2007). 장애아동의 발달 단계와 교육과정에 근거한 상황이야기 개발 및 적용 효과 검증: 일반교육 프로그램 내에 통합된 장애아동의 사회적 적응 지원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그, 23(3), 75-102
22. 김욱, 박현옥(2008). 효과적인 강의 평가제도 운영을 위한 방안 연구, 진리논단, 15(2), 97-116
23. 권택환, 박현옥, 김은주(2008). 국내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및 지원 요구, 특수교육연구, 15(1), 55-72
24. 박현옥(2008). 마음이해능력에서의 개인차 관련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자폐성장애연구, 8(1),. 155-173
25. 박현옥(2008). 유아특수교육과 학생들의 교육실습 운영 및 경험에 대한 인식 조사, 유아특수교육연구, 8(2), 173-197
26. 박현옥(2009). 0-2세 장애영아의 조기중재 실행요소 및 전문가 자격기준에 대한 질적연구
27. 박현옥. 김진희, 김은주, 권택환, 강혜경, 백유순(2010).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실행을 위한 질적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0(3), 209-239.
28. 박현옥, 이정현, 이병인, 김성애(2010). 3세 미만 장애영아 무상교육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보육시설배치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0(4). 45-70.
29. 박현옥, 이소현(2010).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정서-믿음 과제 수행 및 심리적 상태 관련 표현 어휘와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45(3), 73-99.
30. 김성애, 이정현, 박현옥, 이병인(2011),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의 장애영아 교육지원 실태 및 요구, 지적장애아교육, 13(2), 123-158.
31. 박현옥, 강혜경, 권택환, 김은주, 김진희,백유순(2011),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실시방안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1(3), 175-204.
32. 박현옥(2011),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제한적 반복 행동과 관심, 자폐성장애연구, 11(2), 1-21.


<학술발표>
1. 박현옥(2010).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실행 방안 연구,
2010년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2. 박현옥(2008). 0-2세 장애영아 및 장애위험 영아의 조기 중재 전문가 자 격 기준 개발을 위한 질적 연구, 2008년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3. 박현옥(2006). 자폐아동의 조기 중재 및 그와 관련한 논의들, 2006년 한
국 자폐학회 춘계학술대회
4. 박현옥(2007). 국내 일반학급의 의뢰전 중재 적용 실태 및 요구에 관 질적
연구,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츤계학술대회
5. 박현옥(2007). 자폐아동의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 능력의 발달에서의 개
인차, 한국자폐학회 춘계학술대회
6. Han Dong Gi, Kim Su Jin, Park Hyun Okj(2006). Effects of physical education program on the social skills in children with disabilities. Asia-Pacific Congress on Deafness.
7. Park Hyun Ok, Lee Hyo Jeung, Park Ha Nul(2007). Developing an inventory of positive behaviors based on South Korea parents and teqchers perceptions, Autism Society of America.
8. Hyun ok, Park & So hyun, Lee(2004). The effects of intervention program based on theory of mind on children with autism: In their performance of emotion-belief task, mental-state words, and social skills, DDD conference in Las Vegas.
9. 박현옥(2004). 자폐 및 아스퍼거 아동을 위한 상황이야기, 2004년 한국 자폐학회 초계학술대회
10. 박현옥(2004). 자폐아동의 사회인지 교수방법, 발달장애교육치료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제 7차 workshop
11. 박현옥, 이소현(2002), 생각의 원리를 적용한 중재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정서- 믿음 과제 수행 및 심리적 상태에 관련한 표현 어휘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165-192.


<저역서>
1. 최민숙, 김경숙, 백유순, 박현옥(공역)(2004), 유아특수교육론, 박학사.
2. 박현옥(2005). 자폐증 개론, 시그마프레스
3. 박현옥 저(2005). 나의 학교 이야기 :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상황이야기, 재단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4. 이소현, 박지연, 박현옥, 윤선아 역(2008).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 행동지원, 학지사
5. 이소현, 박현옥 외(2009). 교육진단 및 교수계획을 위한 장애유아 진단 및 평가, 학지사
6. 이효신, 방명애, 박현옥, 김은경(2010). 아스퍼거증후군, 학지사
7. 박현옥, 이정은, 노진아, 권현수, 서선진, 윤현숙(2010), 특수교육개론, 학지사.
8. 박현옥(2011). 자폐아동을 위한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 학지사


<연구보고서>
1. 박현옥 외 2인 (2004).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상황이야기,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2. 박현옥 외 3인 (2004). 통합학급 운영 실태 보고서, 국립특수교육원
3. 박현옥(2006). 장애아동의 발달단계와 교육과정에 근거한 상황이야기 개발 및 적용효과 검증
4. 박현옥(2007).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아동과 장애위험 아동 및 일반교사를 위한 의뢰전 중재 체계의 개발 및 적용
5. 박현옥(2007). 강의 평가자료 분석을 통한 강의 평가지 개선 방안, 백석대학교


<연구비 수혜 업적>
1. 한국연구재단, 장애유아 개별화 교육 실행을 위한 일반유아교육과정 기반의 유아특수교육과정 운영 지원 프로그램 개발
2. 한국재활복지대학,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장애 이해 교육
3. 보건복지부, 발달장애인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 기획 연구
4. 교육과학기술부,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의무교육 실시 방안 연구
5.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개발 연구.
6. 청소년정책연구원, 장애아동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심리, 사회, 정서, 신체적 발달 지원 방안 연구
7. 한국학술진흥재단, 0-2세 장애영아 및 장애위험 영아의 조기 중재 실행을 위한 전문가 자격기준개발
8. 백석대학교.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아동과 장애위험 아동 및 일반교사를 위한 의뢰전 중재 체계의 개발 및 적용
9. 한국학술진흥재단,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아동과 장애위험 아동 및 일반교사를 위한 의뢰전 중재 체계의 개발 및 적용
10. 한국학술진흥재단. 장애아동의 발달단계와 교육과정에 근거한 상황이야기 개발 및 적용 효과 검증
11. 재단 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가정 및 자역사회 내에서의 상황이야기
12. 재단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사회적 이야기 중재 프로그램 개발


<수상사항>
2006년 산학연협력활동 우수 교수상, 백석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