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미 사진
최은미
소속
교육대학원
연락처
02-520-6130
이메일
emchoi@bu.ac.kr
전공
미술치료교육 전공지도교수
연구실
02-520-6130

세부내용

담당과목

미술심리진단평가, 미술재활현장실습, 매체연구 및 실습, 집단치료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시청각교육과 졸업(학사)

독일 쾰른대학교 사범대학 졸업(학사)

독일 쾰른대학교 대학원 졸업(석사)

독일 쾰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 (유아교육전공)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교환교수

미국 레슬리 대학교 표현예술치료학 박사


경력사항

2021 03. 01 - 현재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대우교수

1999 03. 01 - 2021 02. 28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 교수

2019 07. 01 - 2021 01. 05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장

2018 09. 11 - 현재 힐앤아츠 예술치료연구소장

2008 06. 01 - 2012. 12. 31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장

2015 03. 20 - 2017 12. 31 한국예술치료학회 부회장

2012 01. 01 - 2019 12. 31 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

2014 01. 01 - 2015 12. 31 한국예술치료학회 편집위원장

2013 04. 01 - 현재 한국미술치료학회 이사

2011 01. 01 - 2012 12. 31 아시아유럽 미래학회 이사

2010 01. 01 - 2011. 12. 31 한국예술치료학회 특별이사

2009 01. 01 - 2010. 12. 31 한국 영유아발도르프교육학회 부회장

2009 01. 01 - 2010. 12. 31 한독교육학회 부회장

2005 01. 01 - 2008 12. 31 한독교육학회 편집위원

2004 01. 01 - 2005 12. 31 한국 사회과학회 이사

2003 01. 01 - 2004 12. 31 한독 교육학회 이사

1999 12. 01 - 2000 11. 30 한국유아교육학회 충청지회 운영위원

1997 09. 01 - 1999 02. 28 건국대학교, 충청대학교, 목원대학교 외래교수

1977 12. 01 - 1985 7. 31 () 문화방송 아나운서 및 프로듀서


자격증

1978 02. 27 중등학교 2급 정교사(문교부)

2016 01. 16 전문예술심리상담사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2013 11. 01 통합예술심리행동재활사 (한국예술치료학회)

2019 01. 01 미술심리상담사 전문가 (한국예술치료학회)

대상관계심리치료강사자격증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연구실적

저서:

최은미(2016). 자기치유를 시작하다 반창고테라피, 서울: 슬슬출판사.

최은미외 역(2012). 다문화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최은미(2012). 활동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교육아카데미.

최은미(2011). 발도르프 교육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최은미역(2011). 미술치료 기법과 적용, 서울: 시그마프레스.

최은미역(2010). 아이마음 다스리는 창의적 활동기법. 서울: 시그마프레스.

최은미(2009). 유아교사를 위한 예술치료. 서울: 시그마프레스.

최은미(2008). 유아과학활동. 서울: 교육아카데미.

최은미 외(2006). 놀이의 이해와 지도. 서울: 박학사.

최은미 외(2003). 유아교육개론. 서울: 창지사.

최은미(2002). Loesungsmoeglichkeiten fuer die Probleme der

Vorschulerziehung und des Schulanfangs. - Eine analytisch - vergleichende Untersuchung. 서울: 교육아카데미.

논문:

최은미(2018).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on institutionalized children's self-concept improvement.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4(3), pp. 1-10.

최은미(2018). 발견학습에 기초한 호기심탐구 경험에 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8(6), pp. 377-386.

최은미(2018). The married migrant women's adaption to korean society.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4(2), pp. 31-42.

최은미(2018). 다문화 가정의 미술치료 경험 및 요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81, p. 495-506.

최은미(2014).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시설보호 아동의 분노조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미술치료연구, 21(6) 1381-1400

최은미(2014). Arts Therapy graduate Programs in Korea.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4(2) 1-19

최은미(2013). 저널쓰기를 병행한 집단예술치료가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예술치료학회지, 13(2) 135-151

최은미(2008). 유아교사와 예술치료: 유아교사와 예술치료사의 역할,

자질 및 환경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17권 제2, p. 287-299.

최은미 외(2006). 유아전통문화교육을 위한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활동실태. 진리논단, 12, p. 557-575.

최은미 외(2005). 유아전통교육의 활성화 방안 모색. 진리논단, 11, p. 417-432.

최은미 (2005). 야뇨증과 따돌림에 의한 부적응 행동의 미술치료 효과. 한국 영유아 보육학, 42, p. 229-252.

최은미 (2004). 학대경험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 코헛의 자기심리학적 관점에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1권 제4, p. 399-421.

최은미 외(2004). 통합에 대한 장애유아부모와 유아통합기관 전문가들의 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41, p. 5-27.

최은미 외(2003-2004).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문화교육프로그램 개발(학진 연구)

최은미 외(2003). 통합유치원 모형개발을 위한 연구. 백석대학교 교내정책과제연구.

최은미 (1999). 독일과 한국의 부모교육. 한독교육학연구, 4권 제1, p. 105-127.

최은미 외(1999). 한국의 아동복지 서비스 문제점과 그 개선 방향. 목원대학교 논문집, 36, p. 153-166.

최은미 (1999). 아동과 교사가 함께 주도하는 교육. 열린유아교육학회/ 한독교육학회 공동주최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학술대회 발표, 워크샵 및 특강

2018. 04. 06. 인문사회과학기술 융합학회, 발견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2017. 12. 16.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집단유아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2017. 12. 16.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다문화 가정의 한국이주.

2017. 10. 27. 인문사회과학기술 융합학회, 결혼이주여성과 미술치료.

2015. 11. 01. 한국예술치료학회 추계학술대회, 미국통합예술치료.

2015. 10. 18.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특강, 자기치유 예술치료프로그램.

2013. 06. 13.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특강, 다문화 가족과 미술치료.

2013. 06. 02. 한국예술치료학회 춘계학술대회 워크숍, 인터넷 중독과 예술치료.

2013. 05. 15.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학회 춘계 학술대회 워크숍, ADHD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2012. 06. 08. 한국예술치료학회 춘계학술대회 워크숍, 한국 다문화 가족을 위한 미술치료

2010. 11. 한국예술치료학회 추계학술대회 워크숍, 유아교육과 미술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