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철 사진
이은철
소속
사범학부
연락처
02-520-6191
이메일
lec3918@bu.ac.kr
전공
학교컨설팅•경영 전공지도교수
연구실
02-520-6191

세부내용

담당과목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심리, 교육공학의 이해, 연구방법론, 교수학습체제 개발 이론 및 실제

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발달, 원격교육론 연구, 기독교교재 연구 및 개발, 디지털교육학개론


학력사항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교육심리 석사)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교육공학 박사)


경력사항

단국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연구교수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


연구실적

학술지

(2008)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목적 지향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개인변인, 가정의 심리적 환경 및 학교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2010) 청소년을 위한 영성 척도의 개발

(2010) 동기적 성향(성취목표 지향성)과 성격 유형(자존감)에 따른 위키 협력학습 참여유형 분석과 교수전략 개발

(2012) 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동기가 인지부하에 미치는 영향

(2012) A Multidimensional Analysis Tool for Visualizing Online Interactions

(2012) 위키(wiki) 기반 협력학습을 위한 통합 지원 모형 개발 및 효과성 검증

(2013) 학습자의 자기결정성의 유형과 수준이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013) 라포 수준에 따른 집단 구성이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2013) 대학 학습동아리 활동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을 통한 지원 전략 개발 연구

(2014) 방송통신고등학교의 진로교육 요구조사

(2015) 국내의 실천공동체(Communities of Practice)연구 동향 분석 및 성공 요인 분석

(2015) 방송통신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 방안 마련

(2015)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과 자아존중감 간의 관계에 대한 영성의 매개효과 검증

(2015) 블렌디드 액션러닝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2015)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고성취 집단의 학습과정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분석

(2016) 폴리텍대학 NCS 직업기초능력 수업에서 액션러닝방식이학습자의 학습동기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2016) 복합구조 모형을 토대로 한 대학생 자기주도학습 측정 도구 개발

(2016) 청소년을 위한 교육 설교 구조 제안

(2016) 청소년의 분노에 대한 자아존중감과 탄력성의 상호작용 효과 분석

(2017)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학습동기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2017)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 수준에 대한 협력스크립트 형태의 토론 성찰일지 작성의 효과성 검증

(2017) 원격 교육에 대한 성인 학습자의 집중 및 흥미 수준에 대한 연구 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2017) 고령 학습자 특성이 온라인학습참여 수준에 미치는 영향-방송통신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2018) 기독 청소년의 신앙유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구성 요인 탐색.

(2018) 교회교육활동 효과성 측정을 위한 청소년 교회교육 프로그램 흥미수준 측정 도구 개발.

(2018)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의 참여 수준에 대한 학습전략의 영향 탐색.

(2018) 온라인 협력학습 환경에서 학습동기 유형에 따라 교수메시지에 대한 반응행동 탐색.

(2018) 온라인 학습 환경을 통한 수행평가 운영방안 탐색 -방송통신고등학생(교육소외계층 및 다문화 성인 학생)을 중심으로

(2019) Flipped-PBL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2019) 교원의 우울에 대한 직무 관계스트레스와 반추의 구조적 관계에서 학교급에 의한 조절효과 분석

(2019) 온라인 협력학습에서 무임승차 학습자의 특성 분석

(2019)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스캐폴딩 지원이 PBL 수업 환경에서 교과 흥미와 상호작용 수준에 미치는 영향

(2020) PBL수업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에 대한 동기 설계가 학습자의 교과흥미와 과제난이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2020) PBL 활동에서 교육과정 편성 과제의 구조화 정도가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탐색

(2020)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PBL 수업에서 과제참여 수준에 대한 몰입의 영향에서 문제해결력의 매개 효과 탐색

(2020) 기독교대학의 핵심역량 측정 도구 개발 사례 연구 : K대학교를 중심으로

(2021) 원격 PBL 수업에서 성취목표지향성, 학습동기, 몰입의 관계 탐색 : 흥미 수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21) 예비교사들의 원격 PBL 수업에서 몰입에 대한 흥미수준과 학습동기의 매개모형에 미치는 인식된 교육과정 과제난이도의 조절효과 탐색

 

정책보고서(공동연구 포함)

(2014) 교육소외 청소년을 위한 방송통신중, 고등학교 운영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4) 학업복귀 학생 적응 지원을 위한 인성·적성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성과 및 개선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4) 학업중단 학생 지원을 위한 방송통신고등학교 개선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14) 방송통신고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내실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5) 중등교육에서의 학습권 제고를 위한 온라인수업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5) 방송통신중·고등학교 학습경험인정제 인정기준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5) 학습자특성을 고려한 방송통신고등학교 온라인 콘텐츠 설계 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6) 방송통신중학교 특성을 고려한 자유학기제 적용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7)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송중·고 디지털 학습 콘텐츠 설계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7)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수행평가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18) 방송통신중·고등학교 학점제 도입 및 수업연한 유연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8) 방송중·고 운영 내실화를 위한 현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2018)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온라인 튜터링 운영 모형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2021) ACU OERK-MOOC 사업 분석 및 향후 추진전략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