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기 사진
이정기
소속
사범학부
연락처
이메일
jgedu@bu.ac.kr
전공
학교컨설팅•경영 전공
연구실
041-550-2781

세부내용


담당과목
<강의 분야>
교육과정,교육방법및교육공학,학교컨설팅,학교평가세미나,교육정책세미나,교육리더십,다문화교육과정,교사론,교육연구방법론 등
<연구관심 분야>
학교평가및컨설팅,융복합교육과정,기독교대학 교양교육과정,기독교학교교육,기독교적으로 가르치기,체계적수업설계 및 창의적교수법,대안(학교)교육과정및평가모델,다문화교육과정및교수법,교사리더십,HRD(인적자원개발)

학력사항
미국 Kansas State University 대학원 교육학전공 철학박사(Ph.D.in Education )

경력사항
<현재>
한국교육개발원 평가위원,진단위원,컨설팅위원
한국교육기관컨설팅학회/컨설팅연구원 이사(1급 학교컨설턴트)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연구위원(비상임)
장대현학교(탈북청소년 대안학교)운영위원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유아영재교육학회 부회장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사
한중교육교류협회 이사
한국교육과정학회 이사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사
국방부 정신전력연구 편집위원
전국교육대학원장협의회 부회장
한국교원교육학회 이사
한국고등교육정책학회

<이전>
교육부 교육과정 심의위원
한국교육개발원 교원양성기관 평가위원,컨설팅위원
한국연구재단 특성화사업(CK)평가위원,컨설팅위원
교육부 교원평가제도 전문가 자문위원
한국교육개발원 혁신학교 평가위원, 미래학교 선정위원
한국교양교육학회/대학교양교육협의회 상임이사
한국기독교교육학회 회장,부회장,학술지 편집위원장
전국기획처장협의회 임원(감사)
백석대학교 사범학부장,교무처장,기획처장
백석정신아카데미 책임연구위원(교육분야)
연세대학교 강사
맨하탄한국학교(미국 캔사스주 소재)교장 및 교사
현대그룹 공채입사(현대자동차써비스 기획실,인사부,인력개발부 근무)
육군정훈장교(육군1사단사령부 공보 및 교육담당)

연구실적
<학위 논문>
[박사학위 Ph.D.]
An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the Teaching Styles of Faculty Members in Christian Colleges and Universities
(Kansas State University)
[석사학위 M.Ed.]
교육의 기회균등에 관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연구 논문>
이정기(2014).기독교대학 교양교육과정 개발의 융합적 접근,기독교교육논총 37집
이정기(2013).대학강의평가 문항개선 및 활용방안 연구,교양교육연구 7권 6호
이정기외 4인(2012).연구-학습윤리에 대한 인지도 분석,디지털정책연구10권1호
Lee Jeong Gi(2010). The Role of Government and Teachers for Raising Transparency of School Community. Korean Corruption Studies Review. Vol 15. 87-99.
Lee Jeong Gi(2008). Andragogical Learning and Teaching Theory in Christian Adult Education.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19. 53-65.
Lee Jeong Gi(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ors' Educational Backgrounds and Teaching Style in Christian College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83-100.
Lee Jeong Gi(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Style and Teaching Experiences of Professors in High Institutions. Korean Society for Educational Technology. Vol 6. 113-130.
이정기(2005). 교육의 평등성 실천에 따르는 갈등 연구, 진리논단, 677-698.

<학술대회 발표>
이정기(2017),주제발제, 교원양성정책 이대로 좋은가,전국교육대학원장협의회&전국사립사범대학장협의회 정책토론회,국회의원회관
이정기(2016).학교밖 청소년을 품는 지역교회공동체의 교육적 과제,기독교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
이정기(2016).대학평가와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이정기(2014).주제발제, 한국대학의 과제와 전망,한국교육기관컨설팅학회 하계세미나
이정기(2014).개혁주의생명신학과 교회교육의 회복,제11회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이정기(2013).강의평가 활용방안 사례연구,한국대학교양교육협의회 추계학술대회
이정기(2012).연구-학습윤리 교양교육과정 개발,한국교양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
Lee Jeong Gi(2011). Practical Approach to Integrated Curriculum for Liberal Arts Education in Christian University,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hristian Higher Education and Scholarship(ICHES),Chungnam,Korea. 69-88.
Lee Jeong Gi(2009).The tasks of the government and teachers for transparency in schools, KACS International Conference, Hong Kong. 61-66.
Lee Jeong Gi(2007).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ors' educational backgrounds and teaching style in Christian college, KSCEIT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Philippines. 55-66.
이정기(2007).학교조직에서의 교육리더십,기독교학문연구회 춘계학술대회
이정기(2007).다문화교육정책 이해와 기독교교육적 과제탐색,제50차 한국복음주의신학회논문발표회.147-163.
이정기(2006).교육의 평등성 그 의미와 한계,한국사회를 말한다:기독교와평등, 제23회 기독학문학회.46-55.
Lee Jeong Gi(2006).The realities of education in North Korea and a theoretical construct into mission.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Christian Scholarship. Dandong, China. 14-32.

<저서>
『미래 교육학개론』(공저),학지사, 2019
『유아인성교육』(공저),양서원, 2019
『학교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공저),교육과학사, 2010
『기독교교육학개론』(공저),생명의양식사, 2008

<연구보고서>
이정기외 3인(2016,공동연구원).교과용도서 사진,삽화,영상 선정시 유의점연구, 교육부
이정기외 2인(2013,책임연구원).교직 적성.인성검사도구 표준안개발,백석대학교
이정기외 4인(2012,공동연구원).연구-학습윤리 교육과정 개발, 한국연구재단.
이정기외 9인(2009,공동연구원).국가수준 교육과정 적용 종합실태 조사,교육과학기술부 & 대구광역시교육청.
이정기외 3인(2008,책임연구원).학생 신앙발전 추이 분석방법 개발,백석대학교
이정기외 3인(2007,책임연구원).외국의 교과용도서 내용구성 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교과서연구재단.
이정기외 2인(2005,책임연구원).수시2ㆍ정시면접,구술고사 효율성 극대화 방안, 백석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