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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원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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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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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5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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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lim@bu.ac.kr
전공
역사신학
연구실
02-520-0709

세부내용

담당과목

교회사/역사신학

 

학력사항

서울대학교 철학과 (B.A.)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Calvin Theological Seminary (Ph.D.)

 

경력사항

백석대학교평생교육신학원 학장 (2021~현재)

대학원 교학본부장 (2019~현재)

개혁주의생명신학실천원 개혁주의생명신학연구팀장 (2015~현재)

백석대학교평생교육신학원 총괄본부장 (2015~2021)

대학원 본부장 (2019)

신학대학원장 (2016~2018)

대학원 교무본부장 (2014~2016)

개혁주의생명신학실천원 원장 (2013~2014)

백석정신아카데미(서울) 사무본부장 (2012)

대학원 교무처장 (2007~2012)

푸른교회 동사목사 (2008~2014)

대한예수교장로회 경안노회 노회장(2020~2021)

한국복음주의신학회 부회장 (2018~현재)

개혁주의생명신학회 회장 (2016~2018)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회장 (2010~2012)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강사 (2000)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강사 (2000)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강사 (2000)

 

연구실적

1. 학위논문

Won Taek Lim, “The Covenant Theology of Francis Roberts” (Ph.D. diss., Calvin Theological Seminary, 2000).

韓國長老敎會信仰告白 硏究” (M.Div. 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89).

 

2. 저서

역사의 거울 앞에서(서울: 수풀, 2008; 서울: UCN Academic, 2012; 개정판, 서울: 산책길, 2019).

논문작성법(서울: 대서, 2015).

The Covenant Theology of Francis Roberts (Cheonan: King & Kingdom, 2002).

 

3. 역서

Ernest F. Kevan, 율법, 그 황홀한 은혜(서울: 수풀, 2006).

 

4. 집필서

백석학원 40년사 편찬위원회, 백석학원 40년사(서울: 백석학원 40년사 편찬위원회, 2016).

 

5. 논문

프란시스 로버츠의 언약신학,” 역사신학 논총2 (2000): 157-175.

종교개혁의 필연성: 교회 하나됨에 대한 칼빈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개혁신학11 (2001): 171-195.

교회의 거룩함과 하나됨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교리: 도나투스파 논쟁을 중심으로,” 역사신학 논총3 (2001): 295-311.

종교개혁의 필연성: 중세말 로마 가톨릭 신앙의 잘못된 관행들에 대한 칼빈의 지적을 중심으로,” 기독신학저널2 (2002): 171-195.

아우구스티누스의 예정론,” 역사신학 논총4 (2002): 143-165.

이레니우스의 신론,” 역사신학 논총5 (2003): 53-74.

토마스 아퀴나스의 하나님 존재 증명,” 백석저널3 (2003): 209-229.

“17세기 영국의 도덕법 논쟁,” 역사신학 논총7 (2004): 43-72.

“17세기 영국 청교도의 도덕법 논쟁: 반율법주의 논쟁을 중심으로,” 성곡논총35/(2004): 355-402.

목회자 칼빈,” 기독신학저널6 (2004): 101-134.

역사신학적 관점에서 본 장로교의 예배모범,” 장로교회와 신학2 (2005): 165-198.

교회 분열에 대한 죤 오우언의 이해,” 역사신학 논총10 (2005): 109-135.

청교도와 칼빈주의,” 진리논단12 (2005): 91-111.

청교도 영성과 부흥 운동,” 기독신학저널10 (2006): 97-129.

깔뱅의 경건 이해,” 기독신학저널11 (2006): 171-198.

대한 예수교 장로회의 12신조,” 기독신학저널13 (2007 가을): 115-140.

교회 독립에 대한 리처드 니버의 견해: 세상을 거스르는 교회에 실린 그의 글을 중심으로,” 역사신학 논총16 (2008): 103-124.

교회의 하나임에 대한 키프리아누스의 이해: 노바티아누스 분파 논쟁을 중심으로,” 역사신학 논총17 (2009): 212-243.

칼빈의 신학 이해,” 백석신학저널17 (2009 가을): 105-130.

경건으로서의 영성,” 목회와신학 편집부 편, 기독교와 영성, 목회와신학 총서 2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10), 196-206.

한국 교회는 다시 오직 성경이다,” 목회와신학 편집부 편, 교회론, 목회와신학 총서 9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12), 158-170.

칼빈의 후계자, 베자,” 고신대학교 개혁주의학술원 편, 칼빈과 종교개혁가들,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 총서 6 (부산: 고신대학교 개혁주의학술원, 2012), 69-84.

최근 미국 복음주의 운동의 동향: 복음주의 선언(2008)을 중심으로,” 역사신학 논총22 (2011): 91-126 [공동저자: 김용국].

“‘신학은 학문이 아니다’: 역사신학적 고찰,” 생명과 말씀6 (2012): 57-95.

“‘Theology Is Not a Mere Academic Discipline’: A Consideration from the Perspective of Historical Theology,” Life and Word 6 (2012): 67-107.

한국교회와 청교도 설교,” 복음과 실천신학28 (2013): 65-94.

“Biblical Interpretation and Doctrinal Formulation in John Flavel’s Works,” in Biblical Interpretation and Doctrinal Formulation in the Reformed Tradition: Essays in Honor of James A. De Jong, ed. Arie C. Leder and Richard A. Muller (Grand Rapids, MI: Reformed Heritage Books, 2014), 209-229.

“John Flavel의 성경 해석과 한국교회 설교,” 복음과 실천신학33 (2014): 164-193.

개혁주의생명신학 관점에서 본 청교도 설교,” 백석신학저널27 (2014): 67-95.

잉글랜드의 사도 바울, 휴 라티며,” 고신대학교 개혁주의학술원 편, 칼빈시대 영국의 종교개혁가들,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 총서 9 (부산: 개혁주의학술원, 2015), 92-117.

백석학원 40: 회고와 전망,” 백석신학저널31 (2016): 45-92.

오직 성경,” 백석신학저널33 (2017): 27-49.

멜랑흐톤의 예정론,” 성경과 신학92 (2019): 123-150.

한국교회 예배와 십계명 활용,” 복음과 실천신학53 (2019): 165-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