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dfView,fnctNo=156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되며, 따라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 기본이수과목(7과목 21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전공 5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구약성경개관
구약성경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구약의 전체적 내용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 신약성경개관
신약성경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신약의 전체적 내용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 모세오경
모세가 쓴 구약의 첫 다섯 책을 모세오경이라 한다. 구약성경의 원리와 본질을 가르치는 책들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로 구성된다. 이 과정은 오경의 각 책들에 대한 중심 내용을 총괄적으로 다룰 뿐 아니라, 각 책을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습득하고 이해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 - 사복음서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 쓴 네 권의 복음서를 사복음서라 한다.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공관복음서라고 부르는데 서로 유사한 점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 과목의 목적은 사복음서 각 책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각 권의 내용을 올바로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있다. - 상담진로설계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바탕으로 상담 현장, 상담 직무, 상담 기관,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하며 상담분야 진로 탐색과 전문상담자 경력개발 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기독교심리
기독교세계관과 성경적 인간관을 기반으로 심리학적 지식의 유용성 및 한계를 확인하고 적용범위를 규정하여 기독상담자로서 영혼 돌봄을 위한 지적, 영적 준비를 할 수 있다. - 사회심리학
개인을 둘러 싼 환경을 심리학 관점에서 이해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와 문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상담자 되기(becoming counselor)”를 성찰한다. - 심리학개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고 심리학이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 발달심리
인간의 전생애 주기적인 발달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현대 상담에 있어서의 기본적 상담기술, 상담이론을 학습한다. - 성격심리학
현대의 심리학자들의 다양한 성격심리의 이론을 배우며 성숙한 인격의 모형을 배우고자 한다. - 기독교상담학개론
인간의 정신적 문제들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와 기독교상담의 이론을 고찰하며 인간의 제반문제에 대한 치유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역점을 둔다. - 아동상담
아동의 발달심리와 아동 이상심리의 세계를 탐구하며 건강한 아동 발달을 돕는 상담학적 방법을 배우는데 초점을 둔다. - 청소년심리와 상담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상담 이론과 상담기법을 탐구하고, 그에 필요한 실제적인 기술을 습득하며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상심리
정신분석적, 인지-행동적 심리학을 통해 현대인의 다양한 이상심리의 원인과 그 치유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학습심리
학습과정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지심리학적 접근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이를 지지하는 실험들과 그 적용을 개관하여 기초심리학의 이론적, 실증적 바탕을 갖도록 한다. - 심리검사
현대 심리검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연구하고 연습함으로써 상담의 현장에서 심리검사도구의 활용과 해석 및 평가를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중독의 이해와 상담
다양한 중독의 종류, 정의,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상담의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자질을 훈련한다. - 위기상담
인생의 생애 주기에서 겪는 발달적 위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위기상담의 필요성과 위기상담자로서의 대처능력과 자질을 학습한다. - 가족상담
가족 관계적 맥락에서 상담을 고찰하며 다양한 현대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진로상담
청소년의 진로 설계 및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 과정과 방법 및 그 실례를 알아본다. - 집단상담
집단상담자로서의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집단상담의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기법 및 실제를 연습한다. 또한 각자가 집단상담의 일원으로 경험하는 기회를 갖는다. - 상담기본통계
청소년의 진로 설계 및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 과정과 방법 및 그 실례를 알아본다. -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개발(캡스톤디자인)
청소년의 진로 설계 및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 과정과 방법 및 그 실례를 알아본다. - 상담기술훈련
현장에서 활용되는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상담의 기본원리(과정, 관계, 역동)와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인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다양한 상담기관의 상담에 관한 임상적 실습을 통해 전문상담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상담이론과 개입 기술 등에 대한 실제적 적용과 자신의 상담 전문성을 키운다. - 상담행정과 윤리
전문상담 실무 및 상담전문가 윤리, 상담 관련 기관의 운영과 조직의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상담 및 상담행정 전반을 지원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기른다. - 상담과 영성
상담과 심리치료, 그리고 영성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며 기독교상담자의 영성 함양의 방법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