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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 기본이수과목(7과목 21학점 이상) 및 교과교육영역(3과목 8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전공 5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구약성경개관
구약성경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구약의 전체적 내용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 신약성경개관
신약성경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신약의 전체적 내용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 모세오경
모세가 쓴 구약의 첫 다섯 책을 모세오경이라 한다. 구약성경의 원리와 본질을 가르치는 책들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로 구성된다. 이 과정은 오경의 각 책들에 대한 중심 내용을 총괄적으로 다룰 뿐 아니라, 각 책을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습득하고 이해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 - 사복음서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 쓴 네 권의 복음서를 사복음서라 한다.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공관복음서라고 부르는데 서로 유사한 점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 과목의 목적은 사복음서 각 책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각 권의 내용을 올바로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있다. - 기독교교육개론
신학에 근거를 둔 기독교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육을 위한 교육자의 역할에 대한 필요성과 기독교교육 과정의 이론 및 원리, 교수법과 학습이론의 이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나아가 기독교교육의 장(field)인 가정, 학교, 사회, 교회에 있어서 교육에 대하여 연구한다. - 기독교아동교육
아동의 신체적인 특성과 성장발달에 대한 이해, 아동의 인지적인 영역 그리고 정서적인 영역의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탐구하도록 한다. 그리고 도덕적인 영역, 신앙-영성적인 영역, 문화적 특성, 정신의학적 특징을 연구하고 아동의 복합적인 환경에 적용 가능한 아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기독교청소년교육
청소년의 신체적 발달과정, 인지적 특성, 정서적 특징, 도덕형성, 신앙-영성적 이해, 문화적 현상, 정신의학적 특징을 연구하고 청소년의 교육현실에 적용 가능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기독교성인교육
하나님의 백성들의 신앙공동체에 속한 기독교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성인들이 속해있는 현장에서의 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접근과 실천적인 프로그램들을 제안한다. - 바이블티칭
성경을 가르치는 기독교교육자들이 사역의 현장에서 성경을 올바르게 가르칠 수 있도록 신구약 성경을 개혁주의적인 관점에서 배움으로써 사역의 제 현장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영적생명을 살리는 기독교교육자로 육성한다. - 기독교교육역사 및 철학
기독교교육의 역사를 통하여 기독교교육의 학문 형성과정을 살펴봄과 각 시대의 교육사상 및 철학을 연구하여 21세기를 위한 현대 기독교교육의 자원을 제공한다. - 기독교교육심리
학습자로 하여금 교육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기독교교육심리에서 접근하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 기독교가정교육
가정의 형성과 실제에 대한 성경적, 신학적 접근과 사회학적인 변화를 살피면서, 현대 가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와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을 한다. 그리고 학습자가 기독교가정교육을 통한 건강한 가정형성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도록 한다. - 기독교세계관과 교육
기독교교육을 위한 가장 근본적인 토대인 기독교세계관을 확립하여 신앙과 기독교교육의 융합을 위한 시각을 제공한다. 나아가 기독교세계관을 이해하고 기독교세계관의 시각으로 제교육의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기독교미디어교육
미디어 분야를 기독교교육에 접목하여 보다 효과적인 기독교교육을 구현하고, 기독교교육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기독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 기독교문화교육
기독교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고 기독교역사에 있어서의 변천되어진 흐름과 내용을 이해한다. 기독교문화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들과 그 내용들을 살피고 그것이 오늘의 교회와 기독교문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본다. 이와 더불어 오늘의 문화를 대변하는 영화들을 선정하고 영화를 통하여 나타난 기독교문화를 살피고 비판적 관점으로 평가하여 기독교교육을 구체화한다. - 성경교수법
성경의 기본적인 구조와 내용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학습자대상에 대한 성경해석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교수와 학습방법론들을 탐구하도록 한다. - 교육목회
기독교교육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목회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이해와 교육전도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기독교교육리더십
본 과정은 기독교교육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역동적, 창조적, 적응적인 지도자 양육을 위한 기독교리더십 개발을 목표로 한다. 기독교 교육문화의 개발, 커뮤니케이션의 촉진, 인간관계성립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성장, 변화와 성찰을 촉진시킬 수 있는 기독교교육지도자를 돕는 과정이다. - 종교교과교육론
기독교 교과교육 분야에서 학습자가 더 깊이 관심을 갖고 교육할 대상과 세부적인 내용을 설정한 뒤,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이 희망하는 교육대상에 맞는 기독교교과서를 제작해 본다. - 종교학개론
종교의 개념, 종교의 이해, 종교학자들의 견해, 종교적 삶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종교의 종류와 정체성이해, 자생적 종교와 고대 종교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으로 고찰하며, 세계종교를 왜 공부해야 하는가를 살펴본다. - 종교교육론
종교교육이 신학의 한 분야라는 입장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종교교육 이론이 기초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신학들을 종교 교육신학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다루고, 다종교 사회의 종교교육의 현실을 이해하고, 종교교사의 자질과 소양을 준비한다. - 종교교과교수법
기독교학교교육의 당면한 연구과제들을 살피고, 현재 기독교 세계관으로 기독교적 가르침과 교과과정과 교수법이 있는 학교들을 살펴보며 연구하고 자신만의 기독교적 가르침을 담을 수 있는 자신의 컨텐츠를 찾고 그에 어울리는 창의적 교수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 종교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등학교 종교교과에 대한 교과교육학적 이해를 토대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종교교과의 지도방법 및 교재연구를 통하여 종교와 관련하여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적절한 연구 및 교육방법을 모색·개발 한다. - 기독교다문화교육
다문화 사회에서 우리는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를 외국의 사례들을 통해 살펴보고, 한국의 다문화사회 교육을 이야기해 본다. 또한 다문화 사회를 향한 교회의 변화와 대처, 교회의 교육적 역할, 나아가 전 세대의 교육에서 기독교 다문화교육에 대한 방안을 모색한다. - 기독교교육신학
기독교 교육과 신학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학문적으로 다루며 특히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신학의 의미 및 영향을 깊이 있게 성찰, 분석한다. - 현대교회교육행정
현대교회의 사역에 적절한 행정 원리, 계획, 정책, 인사, 재정, 시설, 경영전반을 연구하여 교회교육 사역의 원만한 진행을 도모한다. - 기독교대안학교론
유럽과 미국 그리고 한국에서의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이론에 대한 탐구와 분석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기독교적 대안교육 및 학교의 유형을 제시한다. - 기독교영성교육
기독교영성교육을 기독교교육의 관점에서 다룸으로써, 기독교교육에 대한 영성적 이해와 영성 형성 과정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이해를 통하여 기독교교육의 장(context) 안에서 기독교 교육적 영성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그 목적을 둔다. - 기독교교육과정 및 방법
기독교 교육의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육과정의 유형, 구성방법, 절차 등에 대한 연구와 함께 기독교적인 교수학습, 교수 형태 및 성서적 교수방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 종교사회학
종교와 사회의 관계 및 주요 종교사회학적 흐름을 이해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종교학 일반에서 다루는 내용을 통해 종교의 기원과 정의, 주요 개념 등을 살펴 본 후 막스베버와 두르크하임 등 여러 학자들의 종교에 관한 설명과 이해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비교종교학
비교종교학으로서 학문적 접근, 종교의 정의와 성질, 종교의 기원, 역사 등을 비교하고, 지구상의 종교들을 비교하면서 기독교가 지향해야 할 목적을 검토한다. - 종교심리학
기독교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종교적 현상과 실태를 종교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기독교교육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종교와 문화
세계관과 종교, 종교와 문화, 문화해석, 교회의 문화대응, 교회의 문화대응 모형에 대한 역사적 고찰, 문화이론개관, 성경의 문화관, 문화의 신학적 원리, 문화사역론, 문화와 예배, 포스트모던시대의 종교문화, 한민족의 종교와 문화를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이해한다. - 종교철학
신의 존재와 창조 개념, 신의 선함과 악의 문제, 다양한 종교 경험과 구원의 문제, 종교언어의 문제, 초자연적 기적과 내세의 문제, 종교와 이성, 종교와 과학의 관계, 종교와 윤리의 문제 등 종교와 관련된 많은 문제들을 어디까지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의 가능성과 한계를 명확히 파악하고 종교에 대해 철학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