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학기 학사(수업)운영 방법 및 주요사항 안내
우리대학은 교육분야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일상회복 추진에 따라 구성원들의 안전과 학사(수업)운영 효과성 제고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자 합니다.
ᵒ 교육부(2021. 10. 29.)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 회복 추진 방안
ᵒ 교육부(2022. 01. 05.) 코로나 위기를 넘어 학교 일상회복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 대전환
ᵒ 교무처-5166(2022. 1. 24.) 2022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 주요사항 안내
ᵒ 교육부(2022. 04. 20.)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일상회복 추진방안
ᵒ 교무처-2497(2022. 7. 27.) 2022-2학기 수업∙평가계획서 입력 의뢰
ᵒ 교육부(2022. 8. 4.) 2022학년도 2학기 대학 방역 및 학사운영 방안 안내
1. 학사(수업)운영 방법
▣ 수업운영 기본원칙
※ 기존(기 승인된) (부분)원격(사이버) 수업은 유지됨
▣ 대면수업시 유의사항 -.‘코로나 기본 예방 수칙’을 숙지하여 주시고, 강의실 입실을 위해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사용 등 예방조치를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추후, 코로나 19 상황과 정부 방역당국의 방역관리지침에 따라 추가 안내 및 변경 될 수 있습니다.
|
2. 학사(수업)운영 주요사항
가. 개강일: 2022. 8. 29.(월)/정상수업
나. 2022학년도 2학기 요일별 수업일
구분 |
월 |
화 |
수 |
목 |
금 |
|
개강일/종강일 |
8월 29일(월) / 12월 22일(목) |
|||||
1주차 수업일 |
8월 29일 |
8월 30일 |
8월 31일 |
9월 1일 |
9월 2일 |
|
15주차 수업일 |
12월 19일 |
12월 20일 |
12월 21일 |
12월 22일 |
12월 16일 |
|
수업결손일 (사유) |
9월 12일 (추석연휴) 10월 3일 (개천절) 10월 10일 (한글날 대체휴일) |
10월 18일 (월요일수업지정보강일) 11월 1일 (개교기념일) |
10월 19일 (금요일수업지정보강일) 11월 2일 (금요일수업지정보강일) |
10월 20일 (수시면접) 10월 27일 (수시면접) |
9월 9일 (추석연휴) 10월 21일 (수시면접) 10월 28일 (수시면접) |
※ 학사일정 변동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음
다. 출결 관련 안내
1) 스마트 출결 시스템 안내
∘ 이용방법: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출석 확인
<앱스토어에서“백석대학교 스마트출결(학생용)”을 검색하여 설치 요망>
∘ 스마트 출결 매뉴얼은 수업시간표 책자 또는 홈페이지 「학사종합안내-주요학사제도-스마트 출석 관리 학습자 매뉴얼」참고
2) 출석관리
∘ 출석점검 결과는 매 교시별로 정확하게 기록․유지함
∘ 무단결석, 강의 도중 무단퇴실 등은 결석으로 처리하며, 지각과 조퇴는 3회를 1회의 결석 으로 처리함
∘ 조기취업자는 취업개시(조기취업신청원 승인)일부터 출석을 인정함
3) 학생의 출석 인정 관련 사항 안내
∘ 교무규칙 제58조 각 호에 해당될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음
∘ 출석인정 사유 및 내역
인정사유 |
인정기간 |
구비서류 |
진행방법 |
본인결혼 |
5일 |
청첩장 |
① 학생은 해당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학부사무실에 제출
② 교원은 학부장 명의의 출석인정 확인서 등을 확인 후 출석인정 |
직계가족 사망 |
5일 |
사망진단서 등 |
|
징병 검사, 예비군 |
해당기간 |
징병검사통지서 훈련 참석확인서 |
|
교무(학생)처장이 승인한 경우 |
해당기간 |
해당 공문서 |
|
질병 |
입원: 입원일로부터 2주이내 |
입원확인서 |
|
당일 진료: 해당일 (학기당 2회를 초과할 수 없으며 출석에 상응하는 과제물 부여, 발표 등 으로 출석을 인정함) |
진료확인서 및 진료비납부영수증 |
||
코로나 19 |
7일 이내 |
코로나 확진관련 증빙서류 등 |
코로나 19 확진이 된 경우 등교하지 않고 교과목 담당교수나 학생처로 연락 |
∘ 출석인정 방법
- 학부장 명의의 출석인정 확인서 또는 학부에서 송부한 문자나 전자우편(E-mail)을 확인 후에 출석인정으로 처리
- 출석인정 사유가 당일 진료의 경우에는 과제물, 발표 등 부여 후 결과로 출석을 인정함
라. 성적평가 안내
1) 평가비율
∘ 2022학년도 2학기 수업∙평가계획서에 명시된 평가 반영비율로 평가
2) 출석성적
∘ 수업일수 충족: 1학점당 실 수업시간 15시간 준수(고등고육법 및 동법 시행령 제14조)
∘ 실제 수업 시간수의 3/4이상을 출석해야만 성적처리가 가능하며 1/4을 초과하여 결석한 학생은 성적에 상관없이 출석미달 ’F’로 처리함
3) 성적평가 분포비율
구분 |
적용대상 교과 |
성적평가비육 |
성적평가 등급 |
▶일반교과 |
A등급(A+, A)은 25%이하, A등급과 B등급의 합은 65%이하 |
▶혁신교과목, 캡스톤디자인, 교직, 글로벌역량B·C트랙, 10명이하, 학생제안 설계과목 |
A등급(A+, A)은 40%이하 (B+ 이하는 제한없음) |
|
▶멘토링, 사회봉사활동, 전공 및 교양 일부교과 |
P/F |
|
▶현장실습, 개인실기지도, 글로벌역량A트랙, 사회맞춤형교과, 혁신인증 판정된 교과, 전공 및 교양 일부교과 |
절대평가 |
※ 혁신교과목: 커리큘럼인증센터에서 개강 전에 시행하는 성적등급비율 유연화 심사에 통과한 혁신교과목 강좌
※ 혁신인증 판정된 교과목: 직전 개설학기 학기말에 교과목 혁신인증제에 참여하여 교과목의 운영 성과에 대한 혁신인증 을 판정 받은 강좌
4) 성적열람 및 정정: 2022. 12. 29.(목)~2023. 1. 3.(화) (온라인 정정 신청)
마. 종강일: 2022. 12. 22.(목)
2022. 8. 22.
교 무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