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가 품고 있는 이야기를 두드리는(knock)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작년보다는 발전한 새해를 보내고 계시는가요? 대학교에 첫 발을 딛는 학우님들도 있으실 거고, 새로운 학년으로 올라가는 학우님들의 설렘이 여기까지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작년보다는, 어제보다는 더 나은 학교생활을 하기 위한 조언을 드리고자 이번 기사로 ‘종합정보시스템’ 사이트의 알짜배기를 가져왔습니다. 좀 더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공지 사항이나 종합정보시스템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종합정보시스템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는가요? 백석인이라면 당연히 활용해야 할 필수 사이트 중 하나인데요. 짧게 “종정시”라고 불립니다. 종합정보시스템은 학교생활을 하면서 필수적인 정보들을 편리하게 모아둔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학적 정보나 등록금, 학점과 같은 다양한 정보들의 집합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하려면, 가장 기본적으로 백석대학교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포털 로그인을 클릭해 접속하여 ‘종합정보’를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백석대학교 홈페이지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Smart Service’의 공간이 있는데 종합정보시스템 아이콘을 선택하고 로그인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백석톡의 서비스가 종료하면서 헤이영 캠퍼스를 사용하고 계시는가요? 헤이영 캠퍼스 앱을 접속하면 바로 보이는 화면에 ‘종합정보’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 기본 정보-
종합정보시스템 메뉴를 순서대로 소개해 드리자면, 가장 위에 학적 정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본인이 올린 증명사진이나 학번, 이름과 같은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적부 정정 신청-
본인의 주민번호나 이름이 변경되어 학적부에 새로 올려야 될 때는 ‘학적부 정정 신청’을 클릭하여 구비 서류를 확인하고 정정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재 사항 변경 상세 사항에서 신청 구분을 확인하고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한 후에 신규 버튼을 누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휴학 신청-
학교에 다니다 보면 잠시 쉬어갈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여 좀 더 쉽게 휴학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휴학 신청 버튼을 누르고 휴학원을 출력 및 작성하여 담임 교수님과 주임교수님께 상담을 받고 서명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후 학부사무실에 제출해 승인을 받으면 휴학 처리됩니다. 휴학원 작성 시에도 휴학의 의도와 목표에 대해 상세한 사유를 적으면 승인될 가능성이 높아지니 유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안내 사항은 종합정보시스템이나 공지 사항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복학 신청-
다시 학교에 돌아오는 복학 신청도 할 수 있습니다. 복학 학년도, 복학 학기, 신청 일자, 복학유형 등 복학 신청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후 학부에서 승인하여 처리상태가 승인 완료로 변경되면 복학이 된 겁니다. 복학 승인을 받아야 수강 신청이 가능하기에 해당 학기 수강 신청 기간 전에 신청하셔서 승인 여부를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복학 또한 백석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필히 숙지하시고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수강신청 내역 및 시간표 조회-
다음으로 수업 메뉴입니다. 매학기마다 수강 신청을 하고 후에 교과목 코드나 교과목명, 이수 구분, 학점, 교수명, 시간표와 같은 수강 신청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수강 신청 목록을 확인하고 시간표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개설교과 수업계획서 조회-
수강 신청 전에 학기마다 개설된 교과목의 수업계획서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학기, 이수 구분, 학부, 전공을 선택하고 교과목명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명을 몰라도 본인 전공의 개설된 수업 계획서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명을 제외하고 필수 선택 후 조회하면 가능합니다. 수업의 내용과 목표에 대해 궁금할 때 활용하면 시간표를 짜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수강 신청 기간 이후나 학기 중에도 수업계획서를 확인할 수 있으니 기억해 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성적 확인 및 이의신청-
종합정보시스템에서는 시험이 끝나고 성적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성적 열람 기간이 아닌 날에 접속한다면 정보를 얻어갈 수 없을 것입니다. 공지를 잘 확인하셔서 성적 열람 기간에 본인의 성적을 확인하고 이의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성적은 출석과 성적 반영 역량 점수를 포함하여 산출한 등급으로 보이는데, 각각의 이수 구분이나 교과목명도 포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의평가-
여기서 알아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성적 열람 기간에 접속해도, 특히 기말 강의평가를 하지 않는다면 확인하실 수 없습니다. 강의평가를 반드시 해야 성적 열람이 가능하니, 강의평가와 관련된 공지가 올라온다면 정해진 기간 내에 속히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학기 성적 조회-
학기마다의 본인 성적을 조회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이 지나고 성적이 확정되면 본인 전공에서의 석차도 확인이 가능하며, 성적표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석차에 따라 부여되는 성적우수 장학금도 있으니, 석차를 잘 확인하세요.
전체 성적 조회-
학기마다의 성적의 종합으로 ‘전체 성적 조회’가 있습니다. 학기마다의 신청 학점과 취득 학점, 평점 평균, 이수 과목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수구분별 취득 학점-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 곳입니다. 이수구분별 취득 학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동안 학교에 다니면서 이수했던 과목들과 학점을 총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졸업을 위한 이수 학점이나, 전공과 교양 과목의 이수 구분, 이수 기준, 취득 학점, 부족 학점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수강 신청 전에 부족한 영역을 확인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수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종합정보시스템의 표가 보기 힘들다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출력 아이콘을 눌러 저장하여 볼 수 있습니다.
장학금 신청-
등록/장학은 교내 장학금을 신청하거나 등록금 납부에 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신청이 가능한 장학금은 사랑 장학금, 목회자 장학금, 한 가족 장학금, 면학 장학금, 교수 추천장학금, 성적향상, 다문화 장학금, 사회기여장학금이 있습니다. 교수 추천 장학금은 학기마다 교수님께서 선발하셔서 1학기에는 등록금 감면, 2학기는 통장 입금으로 받을 수 있으니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교내 장학금은 신청 기간에 종류를 선택하여 조회하고, 신규 버튼을 눌러 저장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 동의 버튼도 꼭 체크를 눌러야 하며, 구비 서류도 첨부파일로 올리셔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등록금 고지서-
해당 학기의 등록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학생 등록 기간 전에 고지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교육비 납입 증명서-
납부했던 교육비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금을 납부하고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도 가능합니다. 교육비 부담 명세를 통해 납부 연월, 종류, 입학금과 수업료를 포함한 총교육비, 학비 감면된 장학금 등 공제 대상 교육비 부담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할 납부 신청-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등록금을 분할해 납부하기 위해 신청할 수 있는 곳입니다. 분할 납부 신청 기간도 정해져 있으니 학교 홈페이지 공지 사항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액 장학생 등록 신청-
전액 장학금을 받아서 등록금을 내지 않는 학우분들도 신청해야 합니다. 전액 장학생은 전액 장학금을 받아 실 납부 금액이 0원인 학우님들을 말합니다. 재학생 등록 기간에 맞춰 같이 등록하면 됩니다.
채플과 섬김 조회-
백석대학교 재학생이라면 학기마다 수강해야 하는 0.5학점 과목입니다. 다른 수업들과 달리 강당에 지정석이 있기 때문에, 개강 전이나 채플과 섬김 수업 전에 종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하셔서 좌석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자리가 아닌 타인의 자리로 변경하여 앉는다, 출석이 인정되지 않으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결석이나 출석, 지각과 같은 출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잘 이용하셔서 PASS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예비군 및 교직-
전입신고를 하거나 확인할 수 있으며, 훈련소집 통지서를 출력하여 출결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교직은 사범 학부 학우분들이 이용하는 곳인데,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을 신청하고 이수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유의 사항은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적인성검사를 신청할 수도 있고, 학교 현장 실습을 신청하고 결과를 보고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봉사-
마지막으로 사회봉사입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했던 봉사 활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봉사 실적을 조회하여, 사회봉사 인증이나 졸업 기준을 확인할 수 있고 실적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 사회봉사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개인 사회봉사 등록을 클릭하여, 신규를 누르고 봉사기관명, 봉사 분류, 봉사기관 분류, 봉사 영역, 봉사 기간, 봉사 일수, 봉사 시간, 봉사 내용과 같은 내용을 사실대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작성하시고 사회봉사 확인서 파일을 올려 저장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제출 후 2주일 안에 승인이 나면, 개인 봉사 실적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유의 사항은 종합정보시스템 ‘개인 사회봉사 등록’란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더 유익한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