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0218
작성일
2022.09.15
수정일
2022.09.15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333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사범학부 실습 어디까지 알고 있니?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

지난번 사범학부 유아교육과 실습 소개 기사에 이어 이번 기사에서는 교생실습이라고 불리는 사범학부 학교현장실습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실습을 나가는 유아교육과와는 어떠한 점이 다른지 확인해보세요.

 

먼저 백석대학교 사범학부는 유아교육과,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과와 같이 4개의 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수한 교수진과 최신 학문경향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부 설립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답니다.

 


저희 백녹담이 백석대학교 사범학부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해 생생한 정보를 알려 드리기 위해 사범학부를 대표해 특수교육과 재학생과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사범학부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더욱 구체적인 내용 알아보러 가시죠!  

 

백녹담: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학우: 안녕하세요! 저는 백석대학교 특수교육학과 3학년 재학생입니다.


백녹담: 학교현장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학우: 백석대학교는 3학년 때부터 교생실습을 나갈 수 있어 일찍 실습지를 정한 사람은 3학년 1학기에, 실습지를 정하지 못한 사람은 보통 4학년 1학기에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본인의 전공과 맞는 실습기관에서 약 4주의 기간동안 현장에서 현직 교사가 어떻게 수업하는지 직접 참관하여 실습지에 기록하고, 수업을 직접 진행해 보며 학생들을 직접 가르쳐보는 시간도 갖습니다. 이외에도 생활지도, 급식지도, 주간계획서 작성 등 다양한 경험을 해보기도 합니다.


백녹담: 실습을 나가게 되는 교육기관은 어떻게 선정되나요?

학우: 학교현장실습 이전 교육봉사나 관찰실습 등을 진행한 교육기관에 교생실습을 나가거나, 본인이 직접 희망하는 교육기관에 연락을 드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각 교육기관에서 교육봉사 이수 시간 등 조건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직접 확인 후에 신청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백녹담: 실습을 위해 미리 준비할 것이 있나요?

학우: 실습 나가기 전 실습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OT 시간이 있어 그 시간 집중해서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일 OT가 없는 기관은 따로 그 기관에 대한 정보를 대충이라도 한 번 읽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백녹담: 실습에서 어떤 점이 가장 좋았고 또 힘들었나요?

학우: 저는 특수교육과로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으로 실습을 나갔습니다. 아무래도 학생들 저마다   특성과 학습 수준에 맞게 수업을 계획하는 일이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또한 학생들과 수업을 하면 여러 많은 상황이 일어나 힘들었을 때도 있었지만 학생들의 순수한 마음과 말 그리고 행동들이 많은 응원이 되어주었던 것 같습니다!


백녹담: 실습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을까요?

학우: 학생이 혼자 이동 수업을 갈 때 집에 가고 싶은 마음에 정문을 지나 집으로 갔던 에피소드가 기억에 남습니다. 그 당시 학생이 없어져 온 선생님들과 학생을 찾았었는데 정말 큰일날 수 있었던 상황이라 더욱 기억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백녹담: 실습을 나가게 될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학우: 학교마다 상이하겠지만, 복장은 완전 정장까지는 아니더라도 단정하게 입고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교육기관에서 받은 피드백과 해야할 일 등을 필기할 클립보드와 볼펜 그리고 서류 제출 시에 필요한 투명 파일 등을 준비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백녹담: 마지막으로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과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대학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학우: 특수교육과에 확신을 가지고 입학을 희망하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그랬고 다른 동기들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하나하나 익혀간다면 특수교사의 꿈에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교생실습 기사 어떠셨나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를 희망하는 예비 대학생분들과 실습을 앞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재학생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저희 백녹담은 더욱 유익한 기사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예비 교사로서 실습을 나가게 될 사범학부 재학생에게도 응원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323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