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27870
작성일
2022.05.02
수정일
2022.05.02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789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보건학부 실습 어디까지 알고 있니? - 안경광학과 편 -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

지난 치위생학과 실습 소개 기사에 이어 오늘은 안경광학과 실습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안경광학과에 관심 있는 예비 백석인 및 실습을 앞둔 안경광학과 재학생 여러분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재학생 꿀팁까지 준비했으니 집중해 주세요!

 

백석대학교 보건학부 안경광학과는 2006년에 설립되어 국민의 시력 기능 보호와 교정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지식을 겸비한 전문 안경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보건학부 안경광학과 실습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안경광학과 4학년 재학생을 만나고 왔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재학생: 안녕하세요! 저는 백석대학교 안경광학과 4학년 재학생입니다.


백녹담: 안경광학과의 교내실습 및 교외실습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재학생: 교내실습은 2학년 때부터 이루어집니다. 안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조제가공 과목과 예비검사와 그 이후 교정을 위한 검사를 배우는 안기능검사 및 실습, 임상검안학 및 실습, 시기능이상 및 실습, 콘택트렌즈 피팅 실습 등을 4학년까지 쭉 배웁니다. 교외실습의 경우 3학년 여름방학 때 안경원이나 안과에서 약 한 달 간 이뤄집니다. 방학 전 간단한 오티를 한 후 이루어지는데, 저희는 코로나19로 인해 선택자만 진행하였지만 원래는 필수 과정입니다.

 external_image

백녹담: 실습에 참여할 병원 선택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재학생: 안경광학과는 특별히 정해진 병원은 없습니다. 보통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안경원이나 안과와 상의 후 진행합니다.


백녹담: 안경광학과 현장실습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있나요?

재학생: 교내실습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잘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과목들도 중요하지만 특히 교내실습 과목들은 실제로 현장에서 실행하는 것들을 미리 실습으로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기 중에 포롭터와 AR이라는 기기를 잘 익혀두면 좋습니다. 실습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이 두 기기들은 거의 기본적으로 사용되므로 교내실습시간을 이용하거나 남아서 연습하는 등 손에 익혀두면 좋습니다.

 external_image

백녹담: 현장실습을 하면서 이 과목만큼은 열심히 하면 도움이 되겠다 하는 과목이 있을까요?

재학생: 아무래도 전체적으로 알아두는 것이 좋지만 안경원의 경우 조제가공, 안기능검사 및실습 과목을, 안과의 경우 안기능검사 및 실습 과목을 익혀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백녹담: 본인만의 실습 꿀팁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재학생: 저는 실습지에서 일주일 정도 관찰을 하고 시작하도록 했었는데 이 과정이 꽤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실습지에 따라 조금씩 시키는 부분이 다르겠지만 그래도 어떤 방식으로 환자를 대하는지,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실습지의 전체적인 프로그램은 어떻게 짜여있는지 등을 계속 관찰하고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희는 아직 학생이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이 당연히 존재합니다. 모르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안경사 또는 검안사 분께 여쭤보도록 하세요.

external_image

백녹담: 마지막으로 현장실습을 나가게 될 후배들에게 한마디 해주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재학생: 처음에는 많이 떨릴 겁니다. 저도 그랬고 다른 동기들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시간이 지나고 하나하나 익혀간다면 분명 잘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달이라는 길지도 짧지도 않은 시간이지만 여러분에게 분명히 도움이 되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힘내세요! 파이팅~!

external_image 


보건학부 안경광학과 실습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셨나요?

앞으로 실습을 나가게 될 안경광학과 학생들에게 백녹담이 응원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저희 백녹담은 보건학부 실습 소개의 마지막 기사로 물리치료학과 실습 소개 기사로 돌아올 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323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