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교육과정 개편 내용
1. 2018학년도 이후 입학생 교양 이수구분표(변경후) : 45학점 → 38학점으로 완화
구분 |
백석정체성 (8학점) |
기초교양 (12학점) |
심화교양 (8학점) |
소양교양 (10학점) |
소계 |
||||||||
채플과 섬김 |
사랑의 실천 |
맟춤형 글쓰기 |
글로벌 역량 |
정보 기술 |
과학과 토론 |
사고와 문제해결 |
균형 교양 |
창의융합교양 |
백석 멘토링 |
기독교 소양 |
인성 개발 |
||
전체 |
4학점 |
4학점 이상 |
2학점 |
6학점 |
2학점 이상 |
2학점 이상 |
2학점 이상 |
6학점 이상 |
자유선택 |
1학점 이상 (P/F) |
4학점 이상 |
4학점 이상 |
38학점 이상 |
주1)‘과학과토론’중 과학교과목은 자연계열 학부만 이수하고, 발표와토론 교과목은 자연계열 이외의 학부만 이수함
주2) 2020입학자부터 백석멘토링은 매학년 마다 이수하여야 함(2018~2024학번 까지는 1학점, 2025학번 부터는 2학점을 이수함)
◯ 2018~2024학년도 재학생의 교양 이수구분 변경 현황
2018~2024 이수구분 (변경전) |
채플과 섬김 |
사랑의 실천 |
분야별 맞춤형 글쓰기 |
글로벌 역량+ 기타 외국어 |
정보 기술 |
발표와 토론+ 수학 및 기초과학 |
논리비판적사고+창의융합적사고 |
균형 교양 |
창의융합교양 |
백석 멘토링 |
균형 교양 (종교적 가치이해) |
협업(실용)및기타소양+ 대인관계+사회봉사+리더십 |
소계 |
4학점 |
4학점 |
2학점 |
6학점 |
2학점 |
2학점 |
4학점 |
10학점 |
자유선택 |
1학점 |
4학점 |
6학점 |
45학점이상 |
|
(변경후) |
채플과 섬김 |
사랑의 실천 |
맞춤형 글쓰기 |
글로벌 역량 |
정보 기술 |
과학과 토론 |
사고와 문제해결 |
균형 교양 |
창의융합교양 |
백석 멘토링 |
기독교 소양 |
인성 개발 |
소계 |
4학점 |
4학점 이상 |
2학점 |
6학점 |
2학점 이상 |
2학점 이상 |
2학점 이상 |
6학점 이상 |
자유선택 |
1학점 이상 (P/F) |
4학점 이상 |
4학점 이상 |
38학점 이상 |
|
백석정체성 (8학점) |
기초교양 (12학점 이상) |
심화교양 (8학점 이상) |
소양교양 (10학점 이상) |
||||||||||
관련 역량 |
섬김 |
소통 |
혁신 |
4대 역량 |
혁신 |
관계 |
관계, 섬김 |
70점 이상 |
2. 2017학년도 이전 입학생 교양 이수구분표(변경후) : 40학점 → 36학점으로 완화
구 분 |
교양 필수 |
교양 선택 |
교양 소계 |
|||||
백석정체성 |
기초학습 |
BU소양 |
균형교양 |
|||||
의사소통 |
정보기술 |
백석멘토링 |
||||||
대학예배 |
기독교인성 |
세계화 |
국어 |
정보화 |
7개 영역 |
|||
전 체 |
8학점 |
8학점 이상 |
6학점 이상 |
2학점 이상 |
2학점 이상 |
0.5학점 이상 |
8학점 이상 |
36학점 이상 |
※ 백석멘토링은 2007입학자부터‘대학생활과 진로’와 2011졸업자부터 ‘취업과 진로, 취·창업과 진로’중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함
3. 2025학년도 부터의 멘토링 학점 변경
학년/학기 |
과목명 |
이수학점 |
|
변경전 |
변경후 |
||
1-1학기 |
대학생활과 진로 |
0 |
0.5 |
2-1학기 |
커리어개발 |
0 |
0.5 |
3-2학기 |
프런티어십(기업가정신) |
0 |
0.5 |
4-2학기 |
성공, 취창업과 진로 |
1 |
0.5 |
4. 2025학년도 교양교육과정
가. 백석정체성-정체성
1) 채플과섬김(4학점)
과 목 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이수시기 (학년-학기) |
이수조건 |
|
공통 |
채플과섬김(총 8과목) |
각 0.5학점 (총 4학점) |
전 학부 |
매학기 |
매학기 1과목 |
2) 사랑의실천(4학점)
과 목 명 |
학점 |
권장이수시기(학년-학기) |
이수조건 |
|
기독교 학부 |
개혁주의생명신학의이해 |
2 |
1학년 |
2과목 4학점 이상 |
기독교세계관과문화 |
2 |
2학년 |
||
미션다이제스트 |
2 |
4학년 |
||
일반 학부 |
기독교탐사 |
1 |
1-2 |
4과목 4학점 |
성경과인간이해1 |
1 |
2-1 |
||
성경과인간이해2 |
1 |
2-2 |
||
기독교세계관 |
1 |
3-2 |
나. 기초교양
1) 맞춤형글쓰기(2학점)
과 목 명 |
학점 |
권장이수시기 (학년-학기) |
이수조건 |
|
인문·사회계열 |
인문사회글쓰기 |
2 |
1-1 또는 1-2 |
1과목 2학점 |
자연계열 |
과학기술글쓰기 |
2 |
||
예체능계열 |
예술표현글쓰기 |
2 |
||
전체 외국인 유학생 |
한국어쓰기1,2 |
3 |
희망학기 |
1과목 |
2) 글로벌역량(6학점)
과 목 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이수시기 (학년-학기) |
이수조건 |
비고 |
영어읽기와쓰기 |
2 |
전 학부 |
1-1 |
2과목 4학점 |
A, B, C트랙 구분 |
1-2 |
|||||
영어듣기와말하기 |
2 |
||||
2-1 또는 2-2 |
1과목 2학점 |
||||
실전영어회화 |
2 |
||||
비즈니스영어 |
2 |
|
|||
Academic English |
2 |
||||
Advanced English |
2 |
||||
Interview English |
2 |
||||
대학독일어 |
2 |
희망학기 |
|||
대학러시아어 |
2 |
||||
대학스페인어 |
2 |
||||
대학일본어 |
2 |
||||
대학중국어 |
2 |
||||
대학프랑스어 |
2 |
||||
한국어듣기1,2 |
3 |
전체 외국인 유학생 |
희망학기 |
4과목 |
|
한국어읽기1,2 |
3 |
희망학기 |
3) 정보기술(2학점)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인문⦁사회⦁예체능 계열
자연계열(보건학부, 간호학과) |
IT트렌드의이해 |
2 |
1-1 or 1-2 |
1과목 2학점 이상 |
SW사고기법 |
2 |
|||
디지털영상의이해와활용 |
2 |
|||
빅데이터와세상읽기 |
2 |
|||
스마트폰프로그래밍이해와활용 |
2 |
|||
인공지능사회의이해 |
2 |
|||
인터넷프로그래밍이해와활용 |
2 |
|||
창의적정보활용 |
2 |
|||
생성형 AI와 미래교육 |
2 |
|||
AI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
2 |
|||
다함께 파이썬 |
2 |
|||
다함께 R코딩 |
2 |
|||
컴퓨터공학부 첨단IT학부 |
비주얼베이직프로그래밍 |
2 |
||
컴퓨터논리작성 |
2 |
|||
전체학부 |
문제해결을위한컴퓨팅사고 |
2 |
예비대학 |
자유선택 (P/F) |
IoT기초코딩 |
2 |
|||
☞ 컴퓨터공학부·첨단IT학부: ‘비주얼베이직프로그래밍’, ‘컴퓨터논리작성’ 교과목 수강을 권장하나, 타 교과목 수강도 가능함 |
4) 과학과토론(2학점)
과 목 명 |
학점 |
권장이수시기 (학년-학기) |
이수조건 |
||
인문·사회·예체능계열 |
발표와토론 |
2 |
1-1 또는 1-2 |
1과목 2학점 |
|
자연계열 |
컴퓨터공학부 첨단IT학부 |
대학수학 |
2 |
1-1 또는 1-2 |
1과목 2학점 |
안경광학과 |
물리학의이해 |
||||
보건학부 간호학과 외식산업학부 |
생물학의이해 |
||||
전체 외국인 유학생 |
한국어말하기1,2 |
3 |
희망학기 |
1과목 |
다. 심화교양
1) 사고와문제해결(2학점)
과 목 명 |
학점 |
권장이수시기(학년/학기) |
이수조건 |
과학의진실과오류 |
2 |
2-1 또는 2-2 |
1과목 2학점 이상 |
논리적사고와합리적비판 |
2 |
||
사고와표현 |
2 |
||
과학과철학의만남 |
2 |
||
공동체와 융합 디자인 |
2 |
||
창의성과문제해결 |
2 |
||
통섭과융합적사고 |
2 |
2) 균형교양(6학점 이상)
영역 |
과목명 |
학점 |
이수조건 |
인간⦁문화이해 |
AI시대의심리학, 4차산업시대의커뮤니케이션, 고전산책, 그림으로심리읽기, 동양철학의이해, 문학의이해, 문화인류학의이해, 문화현상의철학적이해, 미디어리터러시, 미래사회와 과학기술, 사랑의 심리학, 생명과죽음의이해, 서양철학의이해, 성경 속 명장면 프로덕션, 세계문화사, 세계신화와문화, 세계의민속문화, 언어와문화간의사소통, 언어와인간소통, 인간과윤리, 인간심리와행동, 인류공동유산의이해와보존, 인문학과의만남, 정신건강의이해, 포스트휴먼시대와인간, 커뮤니케이션의이해, 한국문화유산의이해, 한국사상과문화, 현대인의삶과철학 |
각 2 |
총 3과목 6학점 이상 이수 |
원격강좌: 결혼과가족 |
3 |
||
전체 외국인 유학생: 한국전통문화체험 |
2 |
||
학군단: 안보학, 안전및조직관리사례연구, 조직리더십, 조직리더십사례연구 |
각 3 |
||
사회⦁역사이해 |
경제학의이해, 관광의역사와문화, 국가안보론, 국제개발협력의이해, 국제관계와질서, 금융시장과 투자, 글로벌시대의다문화교육, 도시재생과관광, 동양사이해, 반려동물과 현대사회, 부모되기교육의이해, 북한사회의이해, 사회적경제의이해와지역사회, 생활과법률, 서양사이해, 성공취업실전, 성평등바로알기, 소수집단의이해와지원, 시장과경제, 알기쉬운정치·경제, 여성학, 유관순학, 인간발달과교육, 인권바로알기, 인성과기업가정신, 인성과세계시민질서, 저출산고령화사회의이해와과제, 전쟁사, 정치와사회, 정치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진로탐색과미래설계, 천안의이해, 청년발달과자기이해, 충남학, 키워드로본현대한국사회, 한국사탐방, 현대사회와범죄, 현대생활과재테크 |
각 2 |
|
창업교과목: 21세기트렌드와창업, 창업과네트워킹, 창업아이템탐색과평가, 창업의이해, 혁신과창업 |
|||
창업교육운영(창업준비생, 창업동아리 활동기간): 창업실습1, 창업실습2 |
각 2 |
||
자연과학⦁기술 이해 |
4차산업혁명의이해, 보건학, 생명의신비, 생활속의수학, 생활습관의학과 전인건강, 인공지능, 자연과인간, 자연과학개론, 전쟁과무기체계, 지구의탐구, 천문학과우주의이해, 현대인과영양, 환경과기술 |
각 2 |
|
예술⦁체육이해 |
골프의이론과실제, 공연예술의이해와참여, 메가트렌드와미래디자인, 문학과미술로만나는음악, 배드민턴의 이해와 실제, 색채디자인의이해, 아이디어와문화콘텐츠, 영상예술의이해, 웨이트트레이닝이론과실제, 유튜버와영상제작, 음악과 시대정신, 음악으로세상읽기, 음악을통한심리학의이해, 지역사회와스포츠프로그램의실제, 창작곡과유튜브, 클래식음악산책, 태권도의이론과실제, 포스트모던아트읽기, 풋살의이론과실제, 필라테스의이론과실제, 현대사회와디자인, 현대생활과체육, 호신술 |
각 2 |
|
원격강좌: 음악감상법 |
3 |
||
문화예술사자격증 과목: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각 2 |
3) 창의융합교양(자유선택)
과목명 |
학점 |
이수조건 |
||
AI시대동아시아문화콘서트, 건강과빅데이터, 동화AI주인공만들기, 미래교육과학교현장의이해, 미래사회의환경과바이러스, 세계여행과나의체험바인딩, 위기사회와지속가능사회탐색, 음악과건강한삶, 음악과영어를통해본인간과리듬, 자기이해와미래디자인, 케이팝속경제학, 현대인의감성과커뮤니케이션 |
각 2 |
전체 학부 자유선택 3~4학년 권장 |
라. 소양교양
1) 백석멘토링(2학점)
과목명 |
학점 |
대상학부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대학생활과진로 |
0.5 |
전체 학부 |
1-1 |
4과목 2학점 |
커리어개발 |
0.5 |
2-1 |
||
프런티어십(기업가정신) |
0.5 |
3-2 |
||
성공,취창업과진로 |
0.5 |
4-2 |
2) 기독교소양(4학점 이상)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기 |
이수조건 |
|
기독교학부 |
기독교가치와교육 |
2 |
2학년 |
2과목 4학점 이상 |
신앙과논리 |
2 |
|||
기독교인성과자기계발 |
2 |
4학년 |
||
일반학부 |
인간의존재성탐구 |
1 |
1-1 |
4과목 4학점 |
기독교가치와윤리 |
1 |
3-1 |
||
삶과직업의가치 |
1 |
4-1 |
||
사람다운사람의길 |
1 |
4-2 |
3) 인성개발(4학점 이상)
과목명 |
학점 |
권장 이수학년 |
대상학부 |
이수조건 |
||
대인 관계 |
인성과대인관계 |
2 |
1학년 |
전체 학부 |
4학점 이상 |
|
KMS인성개발 |
2 |
|||||
인성개발과 수퍼비전 |
2 |
2학년 이상 |
||||
창의능력과소통인성 |
||||||
성적우수자 |
대인관계 Leading Class |
2 |
3~4학년 |
|||
성적차상위 |
대인관계 Expanding Class |
|||||
글로벌시대의대인관계 |
2 |
희망학기 |
||||
인공지능시대의대인관계 |
2 |
희망학기 |
||||
사회 봉사 |
사회봉사1 |
각 1 |
2~4학년 |
|||
사회봉사2 |
||||||
인성개발과사회공헌 |
각 2 |
|||||
지역사회공헌프로젝트 |
||||||
지역사회공동체활동 |
||||||
성적우수자 |
사회공헌 Leading Class |
2 |
3~4학년 |
|||
성적차상위 |
사회공헌 Expanding Class |
|||||
리더십 |
공동체를위한윤리적리더십 |
각 2 |
1학년 |
|||
글로벌시대의리더십 |
||||||
섬김의리더십 |
||||||
커리어리더십 |
||||||
ESG 프레임워크와 경영리더십 |
각 2 |
희망학기 |
||||
인성과 리더십 |
||||||
통일시대의 리더십 |
||||||
문화예술 리더십 |
||||||
범죄예방디자인프로젝트 |
||||||
지역관광자원스토리텔링 |
||||||
성적우수자 |
섬김리더십 Leading Class 글로벌 Leading Class 문제해결 Leading Class 의사소통 Leading Class 창의융합 Leading Class 협업 Leading Class |
2 |
3~4학년 |
|||
성적차상위 |
섬김리더십 Expanding Class 글로벌 Expanding Class 문제해결 Expanding Class 의사소통 Expanding Class 창의융합 Expanding Class |
2 |
3~4학년 |
성적우수자: 직전학기 또는 전체 평점평균 4.0이상인 자.
성적차상위: 직전학기 또는 전체 평점평균 3.5이상인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