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경
소속
사범학부
연락처
이메일
mingsuh@bu.ac.kr
전공
연구실

세부내용

학력사항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음악학사 B.A.
-University of Missouri-Kansas City M.A. in Music Therapy
-University of Washington M.ed. in M.e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University of Washington BCBA completion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자폐성 장애 전공 Ph.D.


경력사항

-전 경복대학교 조교수 (2021-2022)
-이화여자대학교 출강 (2020-2021)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출강(2018-2020)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객원조교수 (2018-2019)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강남대학교 출강 (2014-2018)
-National Center for Quality Teaching Learning, research associate (2011-2013)
-University of Washington-Haring Center for Inclusive Education, assistant teacher (2008-2009)
-Children's Mercy Hospital-Kansas City, Music Therapy Intern(2007)
-Missouri Department of Mental Health, Music Therapy intern (2006)

연구 프로젝트
-천안시 리빙랩프로젝트, 책임연구원
-연구재단 2022 신진연구, 책임연구원
-국립특수교육원 자폐성장애검사도구 개발연구, 공동연구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발달클리닉 ASD 영아 부모교육, 책임연구원
-남양주시 장애보육교사 지원프로그램의 효과, 공동연구원
-경기도 발달장애인 성교육 실태조사 연구수행, 공동연구원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도시매개프로젝트 공동 연구원


연구실적

-[학술지논문] 표윤희, 김유리, & 서민경. (2023). 발달장애 성인의 성교육 실태 및 기관 종사자의 성태도: 장애인복지기관을 중심으로. 지적장애연구, 25(2), 187-213.
-[학술지논문] 박현옥, 이윤경, 이순행, 서민경, & 박나리. (2023). 국립특수교육원 자폐성장애 검사도구 (NISE-K․ ART) 표준화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ISSN 2005-1778 (Print)/2671-6992 (Online)], 23(2), 81-110.
-[학술지논문] Suh, M., Chung H., Song J., Ahn, S., Chae, M., Kim, S. (2023). Effectiveness of a Training Program for Parents of Toddlers with or at Risk of Autism Spectrum Disorder. Annals of Child Neurology. DOI: https://doi.org/10.26815/acn.2022.00381
-[학술지논문] 서민경, & 이소현 (2022). SCERTS 모델 기반의 가정 일과 중심 부모 실행 중재가 자폐 범주성 장애 영아의 공동관심 및 놀이 기술과 부모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연구, 29(1), 199-233.
-[학술지논문] 김유리, 표윤희, 서민경, & 조당을. (2021). 발달장애 성인의 성과 성교육에 대한 장애복지기관 종사자의 경험 및 인식. 특수교육저녈: 이론과 실천, 22(1), 51-78.
-[학술지논문] 남보람, 서민경, & 이소현 (2021). 자폐 범주성 장애 및 장애 위험 영아를 위한 부모 실행 중재 동향 분석: 국외 RCT 연구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1(3), 139-167.
-[학술발표] (Poster) Effectiveness of a Parent-Implemented SCERTS Model-Based Intervention for Toddler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2021) 20th International Society for Autism Research (May 3-7)
-[학술지논문] Yu, J., Chung, K., & Suh, M.(2018). A Case Study on the Utilization of Community Resources by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Focusing on the Northern Part of Seoul.Human Ecology Research, 57(2), 257-270.
-[학술지논문] 서민경, & 김유리. (2017). 자폐 범주성 장애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직업기술 중재 연구의 연구동향 및 질적 분석: 국내외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19(3), 263-290.
-[학술지논문] Yang, Y., 서민경, & 이숙향. (2017). 자폐 범주성 학생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중재 연구동향 및 중재 특성 고찰. 한국콘텐츠학회, 17(2), 623-636.
-[저역서] 김유리, 김수현, 김예리, 김지수, 서민경, 이현주, 홍주희. (2017). 개별화교육계획 개발 지침서 COACH 학지사
-[학술지논문] 서민경, 이숙향, & Yang, Y. (2016). 장애 학생 및 성인을 위한 현장중심 직업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및 구성요소 고찰. 장애와 고용, 26(4), 95-123.
-[저역서] 이소현, 윤선아, 박현옥, 이수정, 이은정, 박혜성, 서민경, 정민영. (2014). SCERTS 모델 1 진단-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학지사.
-[저역서] 이소현, 윤선아, 이은정, 이수정, 서민경, 박현옥, 박혜성. (2014). SCERTS 모델 2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적 교육 접근.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