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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 및 대응방법

예방은 이렇게...

     성희롱은 의도적일 수도 있지만 자신은 의도하지 않는 가운데 누구나 가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상대방을 성적으로 대상
     화하지 않음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을 인격과 존엄성을 가진 존재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갖습니다.
  • 학교의 성희롱 성폭력에 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칙을 확인합니다.
  •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불필요한 신체접촉(밀착, 포옹, 어깨만지기, 엉덩이 건드리기 등)을 하지 않습니다.
  • 성적 농담이나 음담패설, 가벼운 신체접촉이 서로간의 관계를 친밀하게 만든다고 가정하지 않습니다.
  • 상대방의 ‘아니오’는 분명한 거부의사로 받아들입니다.
  • 상대방이 아무 말도 하지 않거나 얌전히 있거나 별 저항을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이를 긍정의 의사로 오해하지 않습니다.
  • 공적인 업무와 사적인 일을 명확히 구분합니다.
  •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사적인 만남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 직장에서 인터넷 음란 사이트를 보지 않습니다.
  • 성희롱 예방교육에 적극 참여합니다.
  • 성희롱을 당한 사람을 비난하지 않고 공동으로 대처합니다.

대처는 이렇게...

피해자가 되었을 때
  • 거부의사를 명확하게 표시합니다.
  • 구두나 서면으로 항의를 하고 행위의 중지를 요구합니다.
  • 사건의 정황을 정확하게 기록해 두고 증거를 확보합니다.
  • 신뢰할 만한 사람에게 의논하여 공동으로 대응합니다.
  • 교내 학생생활상담센터 내 성문화상담실과 의논하여 비공식적 또는 공식적 절차에 따라
  • 긴급한 위기 상황에서는 즉시 경찰에 연락하고, 의료기관을 찾아갑니다.
가해자가 되었을 때
  • 자신의 의도가 어떠하였든 성희롱의 가해자로 드러나면 감당하기 어려운 고통을 겪게 됩니다. 후회, 자기 연민, 수치심, 잘못을 최소화 시키고 싶은 마음, 어떻게든 그런 상황을 모면하고 싶은 마음, 자기 합리화, 징계 등의 조치에 대한 불안감 뿐만아니라 주위 사람들의 시선이 불편해지는 등 여러 가지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 빠지게 됩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가해자들은 ‘일부러 그런 것이 아니었다. 그럴 의도는 없었다’는 말을 합니다. 피해자가 원하는 것은 이러한 변명이 아니라 진심어린 사과, 진정으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태도입니다. 설사 그런 의도가 없었다 할지라도 피해자가 폭력으로 느꼈다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여 변명하지 말고 정직하게, 즉각적으로 사과합니다.
제 3자가 되었을 때
  • 성희롱 문제의 해결은 피해자와 가해자를 대하는 주변 사람들의 태도와 대처 방식에 의해서 크게 좌우됩니다.
  • 일단 피해자의 주변인들은 피해자를 믿어주고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사소한 문제를 크게 만든다거나 예민하게 군다는 식으로 피해자를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 특히, 피해자가 직접 피해 사실을 말하고 도움을 청한 대리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찾아주고, 해야 할 일의 순서를 함께 의논하며, 찾아가야 할 곳에 동행하는 것은 피해자에게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경우 우선 교내 학생생활상담센터에 설치된 성문화상담실에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스토킹 피해자가 되었을 때
  • 정적으로 맞서지 말고 한 번에 단호하게 분명하게 거절합니다. 연민과 동정에 휘둘리지 말고 대화는 간단하게 끝냅니다. 돌려 말하면 스토커들은 자기를 좋아하는 줄 압니다.
  • 자신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습니다. 24시간 편의점, 경찰서 위치 등 안전한 장소를 알아두고 위기상황에서는 112에 연락하고, 개인적으로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 스토커로부터 오는 전화는 모두 녹음해 두고, 이메일은 <받은 편지함>에 저장해 두어 증거를 확보하고, 우편물은 집으로 받지 않습니다. 피해상황들을 6하 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의해 구체적으로 기록해 두고, 스토커가 하는 모든 행동에 대한 증거들을 모아둡니다.
  • 접근금지명령 신청 및 고소여부를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