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는 사람

Home > 전공소개 > 기독교상담학전공

기독교상담학 전공

  • 학과소개
  • 교과과정

기독교상담학 소개

기독교상담학전공

기독교 상담학은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개개인이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여 신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건강하고 전인적인 자기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가족관계를 회복시키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킴으로써 가정과 사회의 행복에 기여하는 학문이다.

상담학 전공의 특징은 개인, 가족, 집단상담 및 프로그램 등 상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접근방법을 교육하며, 아동과 청소년, 성인, 노인상담 등 폭넓은 대상들의 문제 및 대처방안에 대한 이해 및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서 상담 및 전화,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상담기법을 체득하여 조력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각 교회 상담교육사 또는 상담간사로, 교회사역자로 일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기관이나 연구소, 전문상담기관에서 일할 수 있고 상담실이 배치된 중,고등학교에서 전문상담가로 일 할 수 있으며, 상담대학원에 진학하여 심화된 전문 상담가가 될 수 있다.

  • 상담 및 심리치료 영역 : 전국 청소년 종합상담실, 청소년보호센터, 각 대학 학생상담소, 사 설상담실,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 각종 심리치료실, 정신과 병원, 종교기관의 상담실, 심리검사, 사이코드라마 등
  • 교육영역 : 교육기관의 상담실 및 자문기관, 방송자문위원 및 진행, 강사나 전 문가, 교수로 활동
  • 산업영역 : 각종 산업체인사 및 교육 관련 분야, 고용 안정 센터와 산업인력 관리공단 등 고용관련기관, 기업 및 병원의 직원교육 분야, 기업 체 상담실, 경찰공무원(위기상담사), 군상담가
  • 사회복지영역 : 여성, 아동,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기관/복지시설
  • 진학 : 대학원 진학, 유학
  • 창업 : 교육 및 심리관련 사설센터(상담클리닉, 미술치료실, 놀이치료실, 음악치료실)
  • 교회 : 목회자, 교육전도사 등으로 교회의 각 사역에서 상담 활동

취득자격증

  • 전문상담교사(2급)
  • 상담교육사
  • 청소년상담사
  • 학과소개
  • 교과과정

* 2019학년도 요람자료 입니다.

※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 기본이수과목(7과목 21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전공 50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함.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구약성경개관
      구약성경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구약의 전체적 내용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 신약성경개관
      신약성경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신약의 전체적 내용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 모세오경
      모세가 쓴 구약의 첫 다섯 책을 모세오경이라 한다. 구약성경의 원리와 본질을 가르치는 책들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로 구성된다. 이 과정은 오경의 각 책들에 대한 중심 내용을 총괄적으로 다룰 뿐 아니라, 각 책을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습득하고 이해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
  • 사복음서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 쓴 네 권의 복음서를 사복음서라 한다.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공관복음서라고 부르는데 서로 유사한 점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 과목의 목적은 사복음서 각 책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각 권의 내용을 올바로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있다.
  • 심리학개론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고 심리학이 인간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 기독교상담학개론
      인간의 정신적 문제들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와 기독교상담의 이론을 고찰하며 인간의 제반문제에 대한 치유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역점을 둔다.
  • 발달심리
      인간의 전생애 주기적인 발달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 인간관계론
      건전한 인간관계의 이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해 필요한 관계의 기술을 다양하게 탐구한다.
  •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현대 상담에 있어서의 기본적 상담기술, 상담이론을 학습한다.
  • 성격심리학
      현대의 심리학자들의 다양한 성격심리의 이론을 배우며 성숙한 인격의 모형을 배우고자 한다.
  • 아동상담
      아동의 발달심리와 아동 이상심리의 세계를 탐구하며 건강한 아동 발달을 돕는 상담학적 방법을 배우는데 초점을 둔다.
  • 청소년심리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인간의 발달 단계적 관점을 이해하며 청소년기의 특성과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청소년의 정신세계를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역점을 둔다.
  • 이상심리
      정신분석적, 인지-행동적 심리학을 통해 현대인의 다양한 이상심리의 원인과 그 치유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학습심리
      학습과정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과 인지심리학적 접근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이를 지지하는 실험들과 그 적용을 개관하여 기초심리학의 이론적, 실증적 바탕을 갖도록 한다.
  • 집단상담
      집단상담자로서의 지식과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집단상담의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따른 기법 및 실제를 연습한다. 또한 각자가 집단상담의 일원으로 경험하는 기회를 갖는다.
  • 심리검사
      현대 심리검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검사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연구하고 연습함으로써 상담의 현장에서 심리검사도구의 활용과 해석 및 평가를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중독의 이해와 상담
      다양한 중독의 종류, 정의,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상담의 현장에서 전문가로서 자질을 훈련한다.
  • 결혼과 가족
      상담의 체계적-관계적(Systemic-Relational)적 접근 방법인 부부관계 및 가족이론, 그리고 결혼 상담과 가족치료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고찰하고 습득하는 과정이다.
  • 상담기본통계
      기본적 통계를 이해하여 상담 관련 연구 결과를 해석하는데 도움을 받기 위한 과목이다.
  • 상담실습 Ⅰ,Ⅱ
      상담기관, 교회, 병원, 사회복지관, 가정사역연구소 등의 다양한 기관에서 상담에 대한 임상적 실습을 통해 전문상담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상담이론과 개입 기술 등에 대한 실제적 적용이 임상장면에서 이루어지며 실습자는 전문적 지도감독 아래 자신의 상담적 전문성을 키우게 된다.
  • 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의 이론을 통해 청소년의 발달에 따른 상담기법을 탐구하고, 그에 필요한 실제적인 기술을 습득하며 청소년의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가족상담
      가족 관계적 맥락에서 상담을 고찰하며 다양한 현대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진로상담
      청소년의 진로 설계 및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상담 과정과 방법 및 그 실례를 알아본다.
  •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개발(캡스톤디자인)
      현장에서 활용되는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상담의 기본원리(과정, 관    계, 역동)와 대상의 특성을 고려한 창의적인 상담 및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 상담기술훈련
      심리치료의 기본적인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심리치료를 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연마한다. 내담자를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하는 법을 배워 심리치료자의 전문성 개발과정에 대해 익힌다.
  • 상담과 영성
      상담과 심리치료, 그리고 영성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며 기독교상담자의 영성 함양의 방법을 연구한다.
  • 상담자료관리
      상담 관련 자료관리의 윤리와 방법에 대해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