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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구약성경개관
구약성경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구약의 전체적 내용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 신약성경개관
신약성경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신약의 전체적 내용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데 역점을 두고 연구한다. - 모세오경
모세가 쓴 구약의 첫 다섯 책을 모세오경이라 한다. 구약성경의 원리와 본질을 가르치는 책들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로 구성된다. 이 과정은 오경의 각 책들에 대한 중심 내용을 총괄적으로 다룰 뿐 아니라, 각 책을 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습득하고 이해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 - 사복음서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이 쓴 네 권의 복음서를 사복음서라 한다. 마태, 마가, 누가복음은 공관복음서라고 부르는데 서로 유사한 점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이 과목의 목적은 사복음서 각 책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여러 학자들의 견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각 권의 내용을 올바로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있다. - 창세기, 출애굽기
창세기, 출애굽기를 통해 오경의 신학적,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알고, 창세기, 출애굽기 속에서 펼쳐지는 세계관을 연구함으로써 현재 교회 공동체의 정체성과 세상과 비그리스도인과의 관계성 정립을 갖게 한다. - 마태복음, 마가복음
마태복음, 마가복음 두 복음서의 주요 주제들, 하나님의 나라, 기독론, 제자도, 교회론, 종말론들을 익히고, 이를 개인과 교회, 관계와 사회 속에 적응하는 훈련을 한다. - 신구약중간사
페르시아 제국, 바벨론 제국, 알렉산더 대왕, 톨레미 왕조, 셀류키드 왕조, 하스모니안 왕조, 로마제국 시대의 유대인들의 역사를 살피고 신약성경과의 연관성을 학습한다. - 헬라어
신약성경의 원어를 읽고 해석하기 위한 기초학문으로서 헬라어의 기초적 단어와 문법적 지식을 습득한다. - 히브리어
구약성경의 원어를 읽고 해석하기 위한 기초학문으로서 히브리어의 기초적 단어와 문법적 지식을 습득한다. - 성경해석학
어떤 성경본문을 대하든지 기본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관찰, 해석, 적용의 전통적인 3단계의 성경해석의 원리에 따라 성경을 해석하는 훈련을 한다. 성경해석 능력을 배양함을 통하여 성경의 이해력이 증가하여 지적, 영적, 인격적 성숙과 아울러 사역현장 실무능력을 구비한 사람으로 훈련한다. - 조직신학개론
하나님과 인간, 죄와 구원 등 성경에 나타난 주요 주제들을 엮어 논리적,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개괄적으로 엮은 과목이다. - 교회사 개론
초대교회부터 현대의 교회에 이르기까지 교회가 걸어온 사회, 문화, 정치적 배경과 함께 사상적 발자취를 개론적으로 연구한다. - 실천신학개론
신학의 4대 영역 중의 하나로 구분되는 실천신학은 이론신학을 바탕으로 교회와 목회에 필요한 모든 내용(예배, 설교, 목회, 상담, 전도, 교회성장, 교육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함을 목표로 한다. - 기독교윤리학개론
윤리학의 전반적인 이론과 성경에 나타난 윤리사상과 초대교회로부터 시작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사회와 교회의 행보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 신학자들 및 일반 윤리학자들의 윤리사상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내용을 책별로 장별로 이해하며, 구속사의 흐름과 그 속에서 펼쳐지는 세계관을 연구한다. - 누가복음, 사도행전
인물 중심으로 보면 '예수님부터 바울까지', 지리적으로 보면 '갈릴리에서 로마까지' 복음전파 과정을 기록한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개혁주의생명신학의 관점에서 읽고, 이해하고 적용한다. - 역사서1
역사서 전반부(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에 등장하는 기본적인 성경지식을 이해하고, 중요사건에 대한 구속사적 이해를 돕도록 한다. - 역사서2
역사서 후반부(열왕기,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를 공부하며 역사를 보는 성경적 안목을 키우고, 신앙위인들의 모범적인 신앙과 삶을 배운다. - 공동서신, 히브리서
바울이 기록하지 않은 나머지 서신들을 공동서신이라 한다. 공동서신과 히브리서의 내용을 알기 쉽게 주제별 혹은 각 권별로 연구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시가서1
욥기와 시편의 역사적, 문예적, 신학적 배경에 대한 좀 더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하여 욥기와 시편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도달하고 지적, 영적, 인격적 성숙과 아울러 사역현장 실무능력과 사회개혁과 봉사의 능력을 구비한 성숙한 사람으로 훈련한다. - 시가서2
잠언, 전도서, 아가서의 역사적, 문예적, 신학적 배경에 대한 좀 더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하여 잠언, 전도서, 아가서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도달하고 지적, 영적, 인격적 성숙과 아울러 사역현장 실무능력과 사회개혁과 봉사의 능력을 구비한 성숙한 사람으로 훈련한다. - 바울서신1
바울서신의 배경과 전체 주제를 이해하고, 로마서와 갈라디아서, 그리고 고린도전후서의 구조와 주제를 이해한다. - 바울서신2
바울서신의 배경과 전체 주제를 이해하고, 에베소서부터 빌레몬까지 각 권의 구조와 주제를 이해한다. - 선지서1
이사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의 역사적, 문예적, 신학적 배경에 대한 좀 더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하여 이사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도달하고 지적, 영적, 인격적 성숙과 아울러 사역현장 실무능력과 사회개혁과 봉사의 능력을 구비한 성숙한 사람으로 훈련한다. - 선지서2
12소선지서의 역사적, 문예적, 신학적 배경에 대한 좀 더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하여 12소선지서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도달하고 지적, 영적, 인격적 성숙과 아울러 사역현장 실무능력과 사회개혁과 봉사의 능력을 구비한 성숙한 사람으로 훈련한다. - 요한문헌1
요한문헌은 요한복음서 및 요한에 의해 기록된 연작을 가리키는 명칭인데, 요한복음서와 요한1서의 성서본문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 해석능력 함양을 추구한다. - 요한문헌2
요한2서, 요한3서, 요한계시록의 내용을 학습하고 핵심적 메시지를 파악하여 이를 실생활에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천신학실습(Capstone Design)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지역교회가 요구하는 실제적인 목회계획 및 방법을 실습한다. - 비교종교학
비교종교학으로서 학문적 접근, 종교의 정의와 성질, 종교의 기원, 역사 등을 비교하고, 지구상의 종교들을 비교하면서 기독교가 지향해야 할 목적을 검토한다. - 종교사회학
종교와 사회의 관계 및 주요 종교사회학적 흐름을 이해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종교학 일반에서 다루는 내용을 통해 종교의 기원과 정의, 주요 개념 등을 살펴 본 후 막스베버와 두르크하임 등 여러 학자들의 종교에 관한 설명과 이해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종교철학
신의 존재와 창조 개념, 신의 선함과 악의 문제, 다양한 종교 경험과 구원의 문제, 종교언어의 문제, 초자연적 기적과 내세의 문제, 종교와 이성, 종교와 과학의 관계, 종교와 윤리의 문제 등 종교와 관련된 많은 문제들을 어디까지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의 가능성과 한계를 명확히 파악하고 종교에 대해 철학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종교학개론
종교의 개념, 종교의 이해, 종교학자들의 견해, 종교적 삶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종교의 종류와 정체성 이해, 자생적 종교와 고대 종교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으로 고찰하며, 세계종교를 왜 공부해야 하는가를 살펴본다. - 종교와 문화
세계관과 종교, 종교와 문화, 문화해석, 교회의 문화대응, 교회의 문화대응 모형에 대한 역사적 고찰, 문화이론개관, 성경의 문화관, 문화의 신학적 원리, 문화사역론, 문화와 예배, 포스트모던시대의 종교문화, 한민족의 종교와 문화를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이해한다. - 종교교육론
종교교육이 신학의 한 분야라는 입장에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종교교육 이론이 기초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신학들을 종교 교육신학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다루고, 다종교 사회의 종교교육의 현실을 이해하고, 종교교사의 자질과 소양을 준비한다. - 종교심리학
기독교 교육 현장에서 나타나는 종교적 현상과 실태를 종교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기독교교육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종교교과교육론
기독교 교과교육 분야에서 학습자가 더 깊이 관심을 갖고 교육할 대상과 세부적인 내용을 설정한 뒤,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학습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이 희망하는 교육대상에 맞는 기독교교과서를 제작해 본다. - 종교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등학교 종교교과에 대한 교과교육학적 이해를 토대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종교교과의 지도방법 및 교재연구를 통하여 종교와 관련하여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적절한 연구 및 교육방법을 모색·개발 한다. - 종교교과교수법
기독교학교교육의 당면한 연구과제들을 살피고, 현재 기독교 세계관으로 기독교적 가르침과 교과과정과 교수법이 있는 학교들을 살펴보며 연구하고 자신만의 기독교적 가르침을 담을 수 있는 자신의 컨텐츠를 찾고 그에 어울리는 창의적 교수법을 찾아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