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dfView,fnctNo=16
본 자료는 PDF파일로 제공되며, 따라서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어야 파일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Acrobat Reader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신 후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
전공 교육과정 교과목 해설
- 사회과학의 이해 사회과학의 개념, 특성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으로 사회현상의 서술과 분석을 위해 필요한 주요 개념과 논리체계의 습득에 중점을 두면서, 인간 및 사회 현상의 이해를 위한 거시적 관점을 다룸으로 현대의 복잡한 사회현상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현장실무통계 사회복지 관련 여러 분야의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실무중심의 양적 분석을 이해하기 위한 매우 기초적인 통계의 원리를 습득하고 이를 컴퓨터 프로그램의 활용으로 연습한다.
- 기독교와 사회복지 기독교가 세상을 향해 펴는 사랑의 실천이 구체적으로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그 실태를 파악하며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이론적 토대와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 및 기술 등을 이해한다.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아동복지 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 보육학개론 보육사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보육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실제적인 프로그램의 운영, 환경 구성 및 시설관리 등에 관한 제반 사항을 다룬다. 아울러 세계 선진 국가들의 보육제도를 비교·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제도의 과제와 전망을 논의한다.
- 영유아발달 영아 발달에 관한 주요 발달이론 등을 살펴보고, 영아기의 다양한 영역의 발달 특성을 탐구함으로써 현장에서 적용해본다. 유아기 제 영역의 발달 특성을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교육을 적용하고 모색해 본다.
- 놀이지도 놀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원하는 주문식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유아놀이지도, 유아동작 교육, 율동, 게임, 손유희, 구연동화 등을 다루며 실기교육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 아동안전관리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영유아 보육 및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법에 대해 고찰하고, 아동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방법을 다룬다.
- 아동건강교육 아동들의 신체적 발달의 특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아동들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익히며, 아동체육 및 아동건강교육의 실제를 적용해 본다.
- 가족복지론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아울러 가족복지 서비스대상, 가족문제의 사정과 치료적 접근방법 등을 살펴본다.
- 보육과정 영유아 보육에서 중심과제가 되는 보육과정의 제반이론을 살펴보고, 실제 보육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는 방법과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교육과정 등 적합한 보육과정 모형을 살펴본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발달에 적합한 교육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수준의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교사의 교수방법 향상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 아동미술 아동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동미술의 실제를 학습한다. 또한 아동의 정서발달 및 인간성 함양에 미술이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 언어지도 유아 언어교육에 관한 주요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문학적 경험 및 언어교육에 관한 실제를 연구한다. 유아 언어교육을 위한 교육환경과 교재교구, 교수법을 익히고, 모의수업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교육능력을 함양한다.
- 아동음악 아동 음악의 실제 교수방법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동음악 전문 지식과 실습을 다룬다.
- 아동수학지도 아동 주변 환경의 자연현상 및 사물에 대해 아동들이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 방법을 연구한다.
- 아동상담이론 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부적응을 유발하는 제반 원인들을 고찰하고, 문제를 지닌 아동들의 적응을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상담기법과 이와 관련된 이론 및 실제적인 적용방법을 다룬다.
- 가족상담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에 대하여 습득하고 가족상담의 범위와 주로 다루어지는 문제를 습득한다. 가족 관계적 맥락에서 상담을 고찰하며 다양한 현대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아동동작 아동 동작교육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 교수방법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실제 지도방법 등을 배운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종합설계) 영유아 관찰의 특성 및 다양한 관찰유형, 행동연구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관찰을 통한 자료 수집 및 분석의 실제 적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 전문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연구하며, 보육실습 전과 후의 달라진 보육교사 역할의 의미와 실제 경험들에 대하여 토의하고, 탐구한다.
- 부모교육론 부모와 교사,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간의 관계 및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대 부모교육이론에 대한 연구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조사·분석을 통하여 바람직한 부모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 유지 및 관리를 위해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 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특수아동이해 특수 아동의 발달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교육에 관한 이론과 방법들을 학습함으로써 아동들을 실질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상담이론 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주요 상담기법 및 전략을 알아본다.
- 심리측정 및 평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양적·질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절차를 습득하도록 하여 심리검사의 활용 역량을 기른다.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각 교과목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모의수업을 통해 다각도로 적용해 보며,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유아교육의 각 교과교육 영역들을 탐색하고, 교과 영역별 교재 연구 및 시연, 교구 만들기 등을 통하여 교과교재 운영의 실제를 익힌다.
- 유아교과교수법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과별 교수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교재와 교구를 개발하고, 구체적인 교수방법론에 대해 다각도로 모색해본다.
- 보육실습 영유아보육 관련 과목에서 익힌 이론과 지식을 보육기관에서의 6주간 실습을 통해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실무 및 실기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