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1학기 학위청구논문 가심사 신청 안내
1. 신청 대상: 26-1학기에 논문 가심사 희망자로 다음 학기 졸업 예정자 또는 수료생
※ 예) 기독교전문대학원 석사 ․ 신학박사(Ph.D) ‣‣ 3학차 재학생 또는 수료생,
기독교전문대학원 석박사 통합과정 ‣‣ 7학차 재학생 또는 수료생
2. 일정
|
구 분 |
기 간 |
방 법 |
비 고 |
|
가심사 신청 |
2026. 1. 2.(금) ~ 1. 9.(금) |
종합정보시스템 ➔ 왼쪽 메뉴 중 ‘졸업’ 클릭 ➔ ‘학위논문(가/예비/본심사)신청’ 클릭 ➔ 논문심사구분에서 ‘논문가심사’ 클릭 ➔ 논문제목 입력 및 필요 시 수정 ➔ 왼쪽 상단 ‘저장’ 클릭 ➔ 완료 |
논문지도교수님께 사전 승인 후 심사 신청 |
|
심사비 납부 |
2026. 1. 12.(월) 9시 ~ 1. 16.(금) 16시
[평일 09:00~16:00 입금 가능] |
가상계좌 입금
종합정보시스템 ➔ ‘학위논문(가/예비/본심사)신청’ 메뉴 중 ‘납부고지서출력’을 클릭 ➔ ‘심사비 고지서’ 출력 또는 가상계좌로 입금 ➔ 완료 |
유의사항: 은행 업무시간만 입금 가능
심사비 미납 시 가심사 진행 불가 |
|
심사용 원고 제출 |
2026. 1. 12.(월) ~ 1. 23.(금)
[평일 09:00-17:00 제출 가능] |
① 심사용 원고 (석사: 3부 / 박사: 5부) ※ 스프링 제본 또는 무선제본 |
대학원교학처 (직접 또는 우편 제출)
단, 우편 발송 시 1. 26.(월) 도착분에 한함 |
|
② 논문유사도검사(카피킬러) 출력본 (석사: 3부 / 박사: 5부) (‘기본보기’로 출력, 논문 뒷면에 첨부하여 함께 제본) |
3. 가심사 종합정보시스템 신청 방법
종합정보시스템 왼쪽 메뉴 중 ➀ ‘졸업’ 클릭 ➔ ➁ ‘학위논문(가/예비/본심사)신청’ 클릭 ➔ ➂ ‘조회’ 클릭
➔ ➃ 논문심사구분에서 ‘논문가심사’ 선택 클릭 ➔ ➄ ‘논문제목’ 입력 ➔ ➅ ‘저장’ 클릭 ➔ “신청 완료”
※ 심사비는 심사비 납부 기간 중 ‘납부고지서출력’을 클릭하여 가상계좌 확인 및 납부
4. 논문 심사 기간 및 결과 발표
가. 논문 심사 기간: 2026. 1. 30.(금) ∼ 2. 13.(금)
나. 가심사 방법: 논문내용 심사
※ 심사일 및 심사방법은 지도교수님께 문의하여 안내 받으시기 바랍니다.
다. 심사결과 발표: 2026. 2. 23.(월) 10:00, 종합정보시스템
종합정보시스템 ➔ 왼쪽 메뉴 중 ➀ ‘졸업’ 클릭 ➔ ➁ ‘자격및심사결과조회’ ➔ ➂ ‘조회’
➔ ➃ 자격시험구분에서 ‘학위논문’ 선택 ➔ ➄ ‘논문가심사’ 선택 ➔ ➅ 심사 결과 확인
5. 유의사항
가. 2026. 1. 9.(금) 이후 가심사 신청 취소 불가
(심사기간 도래: 심사위원 위촉 및 논문 심사 절차가 진행됨)
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위 기간 전 가심사를 취소하는 경우,
논문지도교수님을 통해서 심사위원들에게도 반드시 취소된 사실을 통보해 주시기 바랍니다.
6. 논문유사도검사(카피킬러) 이용 안내
가. '카피킬러 사용 매뉴얼' 보기
https://manual.muhayu.com/copykiller-campus-v2
나. 논문유사도검사(카피킬러) 이용 (본교 대학원생은 무료 이용 가능)
▸ 논문유사도검사(카피킬러)는 대학원홈페이지 로그인 후 메인화면 하단에 ‘카피킬러’ 배너를 클릭하여 이용
▸ 문서업로드에서 파일 첨부하여 표절검사 후 결과보기 ➔ ‘결과확인서(다운로드)’ ➔ ‘기본 보기’를 클릭한 후 출력(박사 5부 ,석사 3부)
▸ 심사용 원고와 함께 제본(논문 뒷면에 첨부)
▸ 기타 카피킬러 사용방법 문의: 1588-9784 (평일10:00~17:00 / 주말 및 공휴일 휴무)
다. 논문유사도검사는 카피킬러만 필수임 (GPT킬러는 필수 아님)
7. 우편발송시 주소
(06695)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69, 백석대학교 대학원교학처(진리동2층)
8. 참고사항
2026년 8월 졸업자는 ‘2025학년도 후기’ 졸업자로 2025학년도 논문을 제출하는 것임
9. 문의: 대학원교학처(02-520-0719)